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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Green마케팅과 TPS논쟁 뒤에 가려져 있는 본질

일론머스크가 쏘아 올린 작지 않은 공의 여파로 인해서 암호화폐 시장에 그린 마케팅과 TPS 등이 다시 새로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가 더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지, 얼마나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빠른지에 대해 마케팅 포인트를 집중하는 것 같은데 이는 꽤나 의미없고 소모적인 논쟁일 뿐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제2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킬러로 불리는 2인자 자리에서 벗어나 진짜 게임체인저로서 판을 뒤집을 수 있으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 비트코인 : 더 나은 사상과 철학
  • 이더리움 : 더 나은 유동성(더 많은 종류의 토큰들, 토큰들의 자체적인 가치), 더 혁신적인 개발자 집단, 퍼블릭 체인으로의 대표성
  • 바이낸스코인 :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더 나은 토큰 유틸리티
  • 유니스왑 : 더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실제 구현
  • 팬케이크스왑 : 더 나은 이해관계의 이해관계 조절 능력

결국엔 암호화폐, 토큰화된 경제학은 "탈중앙성", "투명성", "조작불가능성"이라는 특징을 기반으로 자체적인 생태계가 토큰이라는 매개체로 어떻게 이해관계를 정렬하고 인센티브화를 시켜서 무신뢰 환경에 참여한 이해관계가 각각 다른 참여자들이 자신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이기적으로 행동하더라도 생태계가 지속가능성을 가지게 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얼마나 친환경적인지, 얼마나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빠른지 보다는 그 배경에 있는 사상과 철학, 사용자와 개발자 집단의 아이디어, 이를 통한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및 토큰 유틸리티의 생성, 아이디어의 구현,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 조절 능력 등이 훨씬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리지널리티는 기능적인 특성의 업그레이드만으로 가려지지 않는 절대적인 고유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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