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소개] 모든 사용자가 토큰화되는 신개념 소셜 미디어 BitClout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개인적으로 알게된 순간부터 비트코인을 처음 접했던 것과 비슷하게 굉장한 흥미로움을 느꼈던 신개념의 소셜 미디어를 소개드립니다. 오늘 소개드릴 것은 특정 개인의 사회적인 영향력(social clout)이 돈으로 측정되고 그 사용자의 영향력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비트코인과 소셜미디어가 만난 BitClout입니다.

제이디님께서 최근에 코인의 가격이나 스팀에도 신경을 쓰지 못할 정도로 빠져 계셨다고 말씀하셨던 것이 바로 이 BitClout인데, 아직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꽤나 입소문을 통해 전파가 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단 간략하게 가입방법부터 시작하여 BitClout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에 따라 가입이 완료되신 분들은 제 BitClout계정도 팔로우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가입 완료 후에 아래의 계정을 클릭하여 팔로우를 하시면 됩니다)

1. 가입방법

① 일단 위 링크로 접속한 뒤에 [Sign Up]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위의 링크는 레퍼럴 주소가 아니라 무분별한 접속을 방지하기 위한 패스워드 코드가 담겨 있는 링크입니다)

그냥 bitclout.com으로 접속해보시면 아시겠지만, BitClout 블록체인 노드 접속 시에는 현재 패스워드 코드가 필요합니다.

② [Copy] 버튼을 클릭하여 씨드 문구를 잘 저장한 후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방금 전 복사한 씨드 문구를 다시 붙여넣기 하여 확인을 진행합니다

④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⑤ 휴대폰 번호를 인증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이 경우에는 53달러 정도에 해당하는 BitClout토큰을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⑥ 인증을 모두 완료하고 나면 프로필 세팅을 진행합니다 (프로필 설정까지 완료되어야 계정명이 설정되고 기본적인 활동에 필요한 0.05 BitClout 토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BitClout가 무엇인지 어떤 점들이 흥미로운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BitClout의 원페이저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원페이저 내용 중에 설명에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일부 내용을 보완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원페이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BitClout란?

BitClout는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이며 처음부터 자체적인 맞춤형 블록체인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설계는 비트코인과 매우 유사하지만 포스팅, 프로필, 팔로우, 가치 추정 등과 같은 복잡한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훨씬 더 높은 처리량과 확장성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BitClout는 완전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며 별도의 운영 주체인 회사가 없습니다. BitClout에는 오로지 코인과 코드만 존재합니다.

[참고] 사용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기본적으로 트위터 + 비트코인 + 스팀이 혼합된 스타일이며, 블록체인 상에서 작동된다고 체감이 되지 않을 정도로 편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BitClout 토큰

BitClout 블록체인에는 BitClout라는 네이티브 토큰이 있는데, 이 토큰은 아래에서 설명할 "크리에이터 코인"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자산 구매를 포함하여 플랫폼에서 모든 종료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됩니다.

누구나 "Buy BitClout" 페이지를 통해 사용가능한 빌트인 월렛에서 아토믹 스왑(atomic swap) 기능을 통해 비트코인으로 BitClout 토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BitClout토큰은 100만 개가 판매될 때마다 가격이 2배로 증가하게끔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메커니즘으로 인해 BitClout토큰은 자연스럽게 희소성을 가지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약 1,900만 개까지만 발행이 됩니다. (비트코인의 최대 발행량인 2,100만 개 보다 적은 수량입니다)

[참고] BitClout토큰은 아직 어떤 거래소에도 상장되지 않았고, 흔히들 알고 계신 ERC20(이더리움 기반) 토큰도 아니며, 현재는 빌트인 월렛에 비트코인(BTC)을 입금하여 토큰스왑 방식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외에 다른 토큰의 입금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4. 크리에이터 코인이란?

크리에이터 코인(Creator Coins)은 특정 회사의 주식이나 상품이 아니라 특정 개인의 평판(명성)과 관련된 새로운 유형의 자산입니다. BitClout라는 이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사회적인 영향력(clout)"을 자산으로 하여 거래가 가능하도록 토큰화된 것입니다.

BitClout의 모든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크리에이터 코인"을 가지게 됩니다. 플랫폼의 모든 프로필에는 누구든지 사고 팔 수 있는 자체 코인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크리에이터 코인"이라고 부르며 BitClout에 회원가입 후 프로필 설정을 완료하면 누구든지 자기만의 크리에이터 코인을 가지게 됩니다.

크리에이터 코인은 구매가 계속되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올라가고, 반대로 매도를 하면 가격이 내려가게 되어 있으며 특정 사용자가 인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면 해당 사용자의 크리에이터 코인을 매수하여 투자를 하면 됩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코인을 구매할 수 있는데, 코인을 구매하려면 해당 사용자의 아이디를 클릭하거나 검색 탭에서 사용자의 아이디를 검색하여 프로필 페이지에 보이는 Buy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냥 유명해질 것 같은 사람의 코인에 투자하는 것 말고 다른 것은 없을까?"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BitClout의 원페이저에는 해당 크리에이터 코인에는 다양한 유틸리티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완전 초기 단계인 관계로 유틸리티를 실제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거나, 인플루언서가 후원하는 포스팅 인증, 프리미엄 콘텐츠 등 향후 여러가지의 유틸리티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BitClout에는 트위터 탑 인플루언서 15,000명의 프로필이 사전에 등록이 되어 있으며, 해당 트위터 사용자가 아직 BitClout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미리 크리에이터 코인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제 트위터 계정 주인이 아직 가입하지 않은 계정에는 시계 모양 아이콘이 붙어 있습니다.

5. 탈중앙성의 잠재력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BitClout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누구나 BitClout 노드를 실행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는 모든 데이터의 전체 사본을 저장합니다. 이 말은 플랫폼이 갑자기 없어질 위험없이 누구든지 BitClout 데이터를 기반으로 앱을 빌드할 수 있고 자체 피드 알고리즘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bitclout.com에 방문하게 되면 여러분들은 저희의 노드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이미 네트워크에 수십 개의 노드가 있으며 이 모두가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이 운영하는 노드입니다.

BitClout는 비트코인이 금융 시스템을 탈중앙화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를 탈중앙화하고 있습니다.

제 계정을 팔로우 해주신 경우 본 포스팅 또는 제 BitClout 포스팅에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맞팔로우 갑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