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이더리움 Layer2 체인

AltLayer 멀티 시퀀서 테스트넷 1단계 참여하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댑 개발자들이 확장성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 실행 레이어(레이어2)를 시작할 수 있는 RaaS(Rollup-as-a-Service) 플랫폼 알트 레이어(AltLayer)에서 현존하는 롤업(Optimistic, zk)의 중앙 집중식 시퀀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멀티 시퀀서 테스트넷을 시작했습니다.

테스트넷을 처음 이용하는 경우 좀 복잡할 수도 있으나, 익숙해지면 사실 별 거 아닌 태스크이기도 하고 메인넷 토큰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니 브릿지를 체험해본다고 생각하고 참여를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AltLayer란?

알트 레이어(AltLayer)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블록체인 인프라 개발사로 댑 개발자를 위한 독특한 Rollup-as-as-Service(Raas)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Zilliqa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Yaoqi Jia박사가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맞춤화된 확장성과 적응성이 뛰어난 실행 환경을 설계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RaaS 프로덕트는 다음과 같은 2가지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1) 자체적으로 롤업을 관리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SDK
(2)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도 누구나 몇 번의 클릭만으로 2분만에 맞춤형 실행 레이어를 구축할 수 있는 코드리스 대시보드

알트레이어 관련해서는 할 이야기가 좀 많기는 한데, 이 쯤에서 각설하고 나중에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Altlayer에서 첫 번째 테스트넷에서 진행하는 것은 현존하는 이더리움 레이어2 체인들(Optimistic Rollup, zk Rollup)의 모두 중앙 집중식 시퀀서를 사용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 1단계 테스트 기간 : 2023년 5월 4일 ~ 6월 30일

테스트넷 참여 방법

(1) Sepolia 테스트넷으로 네트워크 변경 후 ETH 클레임하기

(2) Sepolia 테스트넷에서 MSEQ 토큰 클레임하기

(3) MSNFT 클레임하기

Free Mint이니 수량을 넉넉하게 해도 상관없습니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그 다음 방법은 이더리움 Sepolia 테스트넷에서 Multi Sequencer Testnet L2로 ETH, MSEQ, MSNFT를 예치(Deposit)했다가 다시 가져오는(Withdraw) 것입니다.

순서는 위에서 클레임한 것처럼 ETH, MSEQ, MSNFT 순으로 예치를 하고, 다시 가져올 때는 반대의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4) 롤업 브릿지를 통해 Multi Sequencer 테스트넷으로 옮기기

(5) ETH, MSEQ, MSNFT 순으로 하나씩 옮기기

  • 수량은 현재 보유 중인 수량의 절반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 ETH - MSEQ - MSNFT 순으로 진행합니다

(6) Multi Sequencer Testnet L2에서 다시 가져오기

  • 예치시의 역순(MSNFT, MSEQ, ETH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 돌아올 때는 트랜잭션 컨펌에 시간이 좀 더 많이 소요됩니다
  • 마지막에 Finalize Withdraw를 Sepolia 테스트넷에서 컨펌해줘야 완료가 됩니다

Galxe에서 AltLayer OAT 클레임하기

위의 태스크를 모두 완료했으면, Galxe에서 AltLayer OAT NFT를 클레임하시면 됩니다.

AltLayer의 경우 Galxe OAT 민팅 이벤트 말고도 향후 다양한 이벤트들(레이어2 런치패드, NFT 민팅 이벤트 등)이 진행될 예정이라,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