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이더리움 Layer2 체인

[Layer2] zkSync Era 크로스체인 스왑 Rubic 사용해보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크로스체인 스왑 플랫폼 Rubic에서 Symbiosis  Multichain과 함께 5번째 레이어 2 체인인 zkSync Era를 성공적으로 통합하고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Multichain의 경우에는 이슈가 좀 있어서 Rubic과 Symbiosis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zkSync Era

Matter Labs에서 zk롤업 기반의 이더리움 레이어 2 확장 솔루션으로 개발 중인 zkSync는 1.0이라고 할 수 있는 Lite에 이어 zkSync Era 메인넷을 출시했고, 현재 다양한 브릿지 서비스들과 크로스체인 스왑 플랫폼들의 체인 통합 작업 그리고 zkSync Era 네이티브 댑들의 개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zkSync Lite와는 달리 zkSync Era는 zk 친화적인 맞춤형 가상 머신에서 거의 완전한 EVM(Ethereum Virtual Machine) 호환성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표준 Web3 API 구현으로 개발자가 익숙한 도구와 방법론을 사용하여 플랫폼과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zkSync는 a16z, Dragonfly, Lightspeed와 같은 유명 VC들로부터 4억 5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하였으며, Matter Labs의 CEO인 Alex Gluchowski는 "당분간 토큰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으나, 향후 플랫폼을 탈중앙화 구조로 만들어나갈 때에는 토큰이 출시될 수 있음을 암시한 바 있습니다.

정확히 언제 zkSync 토큰이 출시될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향후 12개월 이내에 토큰이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zkSync Era의 초기 인프라들이 깔리기 시작하는 지금 시점이 체인을 이용해보기에는 가장 좋은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Rubic x Galxe 이벤트

본 이벤트는 크로스체인 스왑 프로토콜인 Rubic Exchange가 진행하는 이벤트로 2023년 5월 17일 ~ 5월 31일 까지 진행됩니다.

참여방법

아래의 Galxe 태스크들을 수행하고 해당 NFT들을 클레임하면 되는데, 태스크들은 Rubic 소셜 미디어 채널 팔로우 및 리트윗, Rubic Exchange를 이용하여 크로스체인 스왑 및 zkSync Era 상에서의 토큰 스왑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크로스체인 스왑

크로스체인 스왑은 이더리움, 아비트럼, 옵티미즘, BNB Chain에 있는 USDT, USDC 같은 자산을 zkSync Era의 ETH로 스왑을 하면서 브릿지까지 하는 스왑을 의미합니다.

(2) zkSync Era 상에서의 스왑

위의 1번 미션을 수행하고, 2번째로는 zkSync Era의 대표 스왑 플랫폼인 SyncSwap(Rubic에 통합되어 있음)을 이용해서 ETH를 USDC 또는 USDT로 스왑하면 되는 미션입니다.

(3) 간단 미션

그 외에도 텔레그램 채널에 참여하고, 가이드를 읽어보고 추가로 NFT를 클레임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미션

그 외에도 또 다른 크로스체인 스왑 플랫폼인 Symbiosis를 이용해서 이더리움, BNB Chain, 아비트럼, 옵티미즘 등에 보유 중인 자산을 zkSync Era로 이동하고 추가적인 Galxe NFT를 얻을 수 있습니다.

Rubic의 Swap to Earn 프로그램

위에서 설명한 Rubic Exchange의 경우 크로스체인 스왑 및 온체인 스왑의 수수료를 페이백해주는 Swap to Earn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크로스체인 스왑 : 50 ~ 100 RBC
  • 온체인 스왑 : 25 ~ 50 RBC

클레임 창은 2주에 한 번씩 열리고, 최소 300 RBC 이상을 모으면 출금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NFT들을 모두 모으면 zkSync Era로 크로스체인 스왑 시의 수수료, zkSync Era 메인넷 상에서의 스왑 수수료를 계정당 최대 10,000달러까지 모두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메인넷의 경우 1회당 최대 20달러로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