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PancakeSwap/BSC] CAKE토큰의 Tokenomics 다시 한 번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의 팬케이크스왑에서 어제 최초로 진행한 커뮤니티 팜 옥션이 엄청난 경쟁 끝에 종료되며 약 10.5억 원 상당의 CAKE를 소각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이 이정도로 엄청난 금액을 소각시킬 수 있다는 점은 팬케이크스왑이 마케팅 및 홍보 수단으로서 가지는 상징성과 지배력을 확인할 수 있는 동시에, 팬케이크스왑 팀에서 CAKE 토크노믹스를 통해 의도한 발행량 < 소각량의 목표 달성이 점차 실현가능한 목표가 되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AKE 토큰의 토크노믹스를 다시 한 번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뮤니티 팜 옥션 기록

  • 전체 참여 수량 : 57,380 CAKE
  • CAKE 가격 : 약 16달러
  • 원화 환산가격 : 약 10.5억 원
  • 소각 예정일 : 2021년 8월 9일 (다음주 월요일)

해당 수량은 CAKE토큰의 현재 유통량 중 0.43%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량이며, 매주 월요일마다 소각하는 다른 소각 메커니즘 수량은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 CAKE 총 공급량 : 204,777,752 CAKE
  • CAKE 총 소각량 : 191,466,677 CAKE
  • CAKE 유통량 : 13,311,075 CAKE

2. CAKE Tokenomics

① 하드캡이 없는 CAKE 토큰

일반적으로 다수의 토큰(코인)들이 비트코인처럼 최대 발행량을 제한하고 있는 반면에 CAKE 토큰은 최대발행량(하드캡)이 없습니다.

이렇게 최대발행량을 별도로 제한하지 않는 토큰들을 순수 인플레이션형 토큰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발행한도가 없는 순수 인플레이션형 토큰은 언젠가 가격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우려를 하곤 하는데 이는 해당 토큰의 반감기 및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이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우려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KE의 주요 기능은 팬케이크스왑이라는 거래소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 경우 블록보상이 없다면 유동성을 제공한 인센티브가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팬케이크스왑이 DEX 거래소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로 팬케이크스왑 팀에서는 하드캡을 별도로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② 블록당 방출량 감소

팬케이크스왑 팀에서는 별도의 하드캡 없이도 CAKE토큰의 공급량(정확히는 유통량)을 줄이기 위한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배출량(발행량) < 소각량을 목표로 합니다.

그 일환 중 하나로는 블록당 방출량을 감소시켜 인플레이션을 늦추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CAKE의 블록당 방출량은 40개 → 25개 → 17개 (유효 방출량)로 계속해서 감소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인플레이션율의 감소가 다가오는 시기를 "반감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반감기마다 채굴 수량이 절반이 되는 비트코인에서 유래되었으며 인플레이션율의 일부가 줄어드는 CAKE와 같은 토크노믹스에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③ 디플레이션 메커니즘 (=소각)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한 적 있는 것처럼 팬케이크스왑은 소각량이 발행량을 초과하여 실질적인 유통 수량이 감소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소각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PancakeSwap/BSC] CAKE 인플레이션 감소 투표 진행 중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5월에 블록당 CAKE 보상 감소 투표를 진행했었던 팬케이크스왑의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감소 투표가 진행 중입니다. 팬케이크스왑은 런칭 시점부터 지금까지 계속

dcrypto.tistory.com

지금까지의 CAKE토큰 디플레이션 메커니즘 재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팬케이크스왑 v2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의 0.05%
  • IFO를 통해 모금된 금액의 100%
  • 프로필 및 NFT 생성에 사용된 금액의 100%
  • 복권 구매자들의 구입비용의 20%
  • 하루 45,000개 정도의 CAKE
  • 프리딕션 마켓에서 발생하는 수입의 3%
  • Auto CAKE 풀에 있는 모든 수확량의 2%
  • 커뮤니티 팜 옥션에 참여한 비딩 금액의 100%

지난 주 소각의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재원으로 약 8,810만 달러에 해당하는 CAKE가 소각이 되었습니다.

3. 향후 계획 살펴보기

팬케이크스왑 팀에서는 매월 주요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으며,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지금까지의 진행 상황을 비롯하여 향후 출시 예정인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향후 출시될 새로운 업데이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심플 리퀴디티 (Zap) : 한 종류의 토큰만 가지고 있어도 원하는 풀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스템 설계 및 스마트 컨트랙트는 거의 완료되었으며, 프론트 엔드 개발이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② 코드 유지 관리 및 성능 업데이트 : 성능의 저하 없이 효율적인 확장이 가능하도록 몇 주 동안은 새로운 기능의 출시보다는 코드 유지 관리 및 성능 업데이트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③ 프리딕션 마켓 v0.2 출시 : 성능 및 안정성을 비롯하여 프리딕션 마켓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현황표 등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④ 대시보드, 네이게이션 등 : 포트폴리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모바일 유저들이 보다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네이게이션 재작업 등이 진행됩니다.

4. 개인적인 생각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디파이 생태계 흥행을 이끌었던 일등 공신이자 가장 지배력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대표 AMM DEX인 팬케이크스왑의 CAKE토큰은 불과 몇 개월 전에 비해 채굴이 훨씬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인플레이션율 자체가 매월 마다 약 10%씩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파밍 풀의 유동성 채굴 수익률도 점차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케이크스왑은 그 상징성과 지배력 덕분에 가장 홍보하기 좋은 광고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번 커뮤니티 팜 옥션을 통해 다시 한 번 증명했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프로젝트를 알리고 싶은 경우라면 무조건 팜과 시럽풀을 자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시럽 풀에는 계속해서 새로운 토큰들이 등장할 것이고 CAKE토큰으로 다른 토큰을 채굴할 수 있는 이 시럽풀은 CAKE의 가치 유지에 큰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BSC의 최대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팬케이크스왑에 대한 높은 의존성을 완화하려는 후발주자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결국 그 후발주자들이 팬케이크스왑의 시장 점유율을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어야 BSC체인 자체가 살아날 수 있다는 점에서 차기 유력 후보들에 대해서도 잘 알아 볼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