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이더리움

[DeFi] 유니파이 프로토콜(Unifi Protocol)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멀티 체인 디파이 플랫폼인 유니파이 프로토콜(Unifi Protocol)이 2020년 11월 30일에 이더리움에도 런칭이 될 예정입니다. 저도 그러했지만 유니파이 프로토콜은 여러 블록체인에 올라가 있으며, 여러 블록체인 상에서 UP토큰을 발행하고 있고 바이낸스 런치풀에서는 UNFI라는 토큰이 있다 보니 많은 사용자들에게 조금은 난해하게 느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론의 UP토큰과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의 UP토큰의 가격이 왜 다른지, UNFI토큰과 UP토큰은 똑같은건지, UP토큰의 상환가치가 왜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과 다른지 등 다양한 개념에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유니파이 팀에서도 최대한 상세히 가이드를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더리움 런칭과 관련하여 유니파이 팀이 공식 미디엄 블로그에 업로드한 아티클을 번역하여 소개드립니다.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시면 유니파이 프로토콜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주요 내용 요약

  • Unifi의 유동성 공급자(LP)는 굳은 많은 트랜잭션을 실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보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UP토큰의 상환 가치(redeem value) 상승을 통해 거래 수수료는 자동으로 UP토큰 홀더들에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네트워크 수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UP토큰은 획득하고 나면 별도로 스테이킹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 수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Unifi는 진화된 토케노믹스(tokenomic) 모델과 PoS 거버넌스를 통해 이더리움 디파이 거버넌스 환경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계속해서 증가하는 네이티브 블록체인 토큰으로 뒷받침되는 토큰화된 보상 시스템은 완전히 지속가능한 유동성 마이닝, 거래 및 거버넌스 생태계를 강화합니다.

"Unifi의 핵심요소 중 하나는 지속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되었다는 것입니다. 토큰 홀더들이 디파이 플랫폼의 보상이 지속가능성이 없다고 깨닫게 되면 믿음이 사라지게 됩니다. 시장이 다른 디파이 플랫폼들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바로 이 이유 때문입니다. Unifi의 토큰화된 보상 구조는 서로를 격려하고 오래 지속되도록 구축된 생태계입니다" - Juliun Brabon / CEO of Unifi

  • Unifi는 계속 확장되고 더 많은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통합해나갈 것입니다. 이것은 무제한 유동성 마이닝과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축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유니파이 프로토콜이란?

유니파이 프로토콜은 차세대 디파이 개발을 위한 빌딩 블록을 제공하는 비수탁(non-custodial) 방식의 상호운용이 가능한 탈중앙화된 멀티체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모음입니다. 유니파이는 유니스왑이나 다른 AMM방식 거래소들의 복제품이 아닙니다. 유니스왑 포크 버전의 디파이 플랫폼들(유니스왑 클론)의 한계를 해결하는 맞춤형 스마트 컨트랙트가 주요한 특징입니다. 유니파이의 고유한 토큰 이코노미는 프로토콜에서 이루어진 모든 거래에서 실제 가치를 포착하고 체인에서 완전히 검증이 가능합니다.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축된 거래 플랫폼인 uTrade는 트론, 온톨로지, 하모니,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등 여러 블록체인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새로운 블록체인에서 출시될 때마다 계속해서 성장해나가는 활동적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유니파이는 이더리움의 거대한 디파이 시장을 온톨로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하모니, 트론, 아이콘과 연결하는 브릿지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블록체인 업계는 상호 운용성이 곧 미래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유니파이는 크로스체인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유니파이 프로토콜은 크로스체인 기능과 관련하여 2년 이상의 경험과 지식을 갖춘 멀티체인 스테이킹 커뮤니티인 Sesameseed팀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스테이킹 보상 토큰 SEED는 여러 다른 블록체인에 존재하며 체인간 원활한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Sesameseed의 개발팀은 복잡한 멀티체인 환경에서 유니파이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Unifi 토큰 이코노미

uTrade는 멀티체인 및 멀티 플랫폼 유동성 마이닝을 활용하여 유니파이의 글로벌 거버넌스 토큰인 UNFI에 힘을 불어넣기 위한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입니다. UNFI토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Unifi백서 부록, 지분 증명에 관한 글, 라이트페이퍼(UNFI 토케노믹스 데이터) 및 Unifi 토큰들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래 보상 보너스

Unifi는 트레이더들 및 유동성 공급자(LP)들로 구성된 잘 인센티브화된 커뮤니티가 플랫폼의 모든 사용자들에게 훨씬 더 보람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유니파이 프로토콜에서의 모든 거래에 대해 보너스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UPeth 거래 제외)

UP : 유동성 마이닝 토큰

UP토큰은 유니파이 프로토콜이 작동하는 여러 블록체인별로 존재하는 유동성 마이닝 토큰입니다. uTrade에서 유동성 공급자는 모든 페어의 모든 거래에서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받게 되며, 별도의 트랜잭션 수수료가 필요없는 일드 파밍 기능이 UP토큰에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작동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UP토큰은 해당 토큰이 존재하는 특정 블록체인의 네이티브 토큰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UPeth는 언제든지 ETH로 상환받을 수 있고,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UPbnb는 BNB로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블록체인에서 UP토큰으로 상환받을 수 있는 네이티브 토큰들의 수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하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각 거래 수수료의 일부가 UP토큰의 상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적립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독립적인 기관으로부터의 감사를 통과한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관리됩니다. UP토큰은 각각의 블록체인에서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유동성 보상 토큰입니다.

이는 유니파이의 유동성 공급자 보상이 다른 디파이 제품들보다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동성 공급자들은 굳이 많은 트랜잭션을 실행할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UP토큰의 상환가치 상승을 통해 모든 거래 수수료가 자동으로 UP토큰 홀더들에게 분배되는 효과가 나타나며 따라서 별도의 네트워크 수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UP토큰을 얻고 나면 굳이 스테이킹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 또한 별도의 네트워크 수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UNFI : 거버넌스 토큰

UNFI토큰은 지분증명(Proof of Stake) 요소를 강력한 DAO 대표 거버넌스 모델에 통합한 최초의 지속가능한 DeFi 토큰입니다. UNFI PoS생태계 하에서 유니파이 대표자 협의회 후보자들 중 대표를 선출하는데 사용이 되며, 대표는 거버넌스 보상을 획득하면서 Unifi DAO의 주요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프로포절 제안이나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UNFI토큰 보유자는 UNFI토큰을 스테이킹하여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스테이킹한 UNFI를 위임한 대표자 협의회로부터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거버넌스 모델은 유동성 채굴자들과 사용자들이 각 블록체인에서 커뮤니티 레퍼렌덤 투표 또는 거버넌스 의사결정에 참여함으로써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UNFI토큰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참고적으로 유니파이 프로토콜은 메타마스크(MetaMask) 또는 매쓰월렛(MathWallet)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Unifi나 UP 또는 UNFI토큰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작성해놓은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NFI의 지분 증명 글로벌 거버넌스 모델은 UNFI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하는 커뮤니티의 형성을 주도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