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이더리움

[DeFi] 이더리움 DeFi 유동성 소용돌이 생태계가 만들어지는 것을 보며

2015년에 이더리움이 탄생하고, 2018년에 이오스가 탄생했을 때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애타게 기다리고 외쳐댔던 것이 바로 블록체인의 대중화의 트리거가 될 "킬러 댑의 출현"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보다는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에 최초로 Smart Contract를 탑재한 플랫폼이었으나 PoW의 근본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는 느린 TPS, 트랜잭션당 GAS수수료 부과 등의 문제가 있어 2017~2019년까지 이를 대체하는 Blockchain 3.0으로 이오스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 프로젝트들이 우후죽순 튀어나왔었습니다.

 

한 때 엄청난 인기를 끌던 퀀텀, 네오, 리스크, 웨이브, 에이체인 등 이른바 "이더리움 킬러"라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등장하였으나, 2020년에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다시 이더리움이라는 것에 많은 분들이 동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탄생 후 5년이 지난 시점에서 DeFi라는 이름으로 똘똘 뭉친 다양한 프로토콜과 디앱들이 등장하고 있는 이더리움의 생태계는 마치 2017년도 ICO의 광풍 때만큼 견고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실 DeFi는 아직까지도 구멍나 있는 곳들이 많아서 시스템 설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이 해커로 변신하여 약점을 파고 드는 순간, 일순간에 엄청난 규모의 자금들을 도난당할 수 있다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인센티브화 +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컴파운드, 그리고 스테이블 코인들의 유동성을 책임지고 있는 커브 파이낸스 등을 필두로 하여 정말 엄청난 자산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 묶이고 있는 추세지만, 본격적인 큰 자산들의 DeFi로의 움직임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eFi에 유동성 공급을 해보시거나,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자산을 담보로 제공하고 스테이블코인을 렌딩해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이용자의 입장에서 아직도 DeFi에 내 자산을 놓는 것은 굉장히 무섭게 느껴지고, 무엇보다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초창기 VC들이나 개발사들, 얼리어답터인 투자자들의 자금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기관투자자급의 진짜 큰 자금의 움직임은 DeFi의 안정성이 어느 정도 충분히 검증을 통해 증명이 된 후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더리움 기반의 DeFi가 대세가 되기까지 5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냥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DeFi 플랫폼들이 갑자기 짠하고 등장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실제로 이더리움이 탄생할 때부터 시작되어 왔던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이고, 충분히 다양한 디앱 프로젝트들이 끝까지 살아남아서 생태계에서 그 가치를 유지해주고 있는 것이 DeFi를 가능케 해주는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EOS의 경우에는 1세대 디앱이라고 할 수 있는 2018~2019년에 개발된 디앱들 중 지금까지 잘 살아남아 있는 디앱이 많이 없습니다. 즉, 초창기에는 이더리움의 ICO처럼 어떻게든 한탕을 해 보려는 프로젝트들의 비중이 많았었다고 봐야겠지요.

 

그리고 여러 디앱사들이 잠수를 타거나, 먹튀를 하는 동안 개발진과 디앱 생태계에도 이른바 손바뀜이 진행되면서 올바른 방향성과 철학을 가진 제대로된 디앱들이 등장하는 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오스 생태계가 망했다고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시간과 타이밍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이더리움이 꽃피는 시기가 맞고, 아직 EOS에게는 시간이 좀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혼자서 하나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하드캐리 할 수 있는 킬러댑은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똘똘 뭉쳐서 연결이 되어 튼튼한 생태계의 바닥을 형성해주는 디앱들이 여러 개가 나오고, 그 디앱들 간의 협업이 잘 되고, 그 안에서 각각의 영역을 이끌어가는 리더댑들이 하나씩 나오다 보면 그렇게 생태계에도 활기가 돌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아무리 기술의 속도가 빠르다고 하더라도 확실히 하나로 똘똘 뭉친 소용돌이 생태계가 생기기까지는 최소 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에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하기 (아래의 배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