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탈중앙화된 콘텐츠 블록체인 Steem and Hive 비교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해외 주요 크립토 미디어 중 하나인 Crypto Briefing에서 Steem과 Hive를 비교적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기사를 다뤄 이를 소개드립니다.

 

 

#1. 원문 요약


  • 트론에서 스팀의 적대적 인수 소식을 발표한 후, 커뮤니티는 Hive라는 새로운 포크체인으로 나뉘어졌습니다.

  • Hive는 네이티브 토큰과 거버넌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제작 플랫폼입니다.

  • 스팀과 하이브의 주요 차이점은 중앙화 vs 탈중앙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20년 3월, 탈중앙화된 콘텐츠 네트워크인 스팀은 트론에게 인수되었습니다. 스팀 커뮤니티는 중앙집중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Steem 코드를 기반으로 하는 포크체인인 Hive를 런칭하는 방식으로 적대적 인수에 대응했습니다.

 

 

(1) 배경 및 역사

 

2016년에 스팀잇(Steemit)이라는 암호화폐 보상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소셜 블로깅 플랫폼을 뒷받침하기 위한 스팀 블록체인이 만들어졌습니다.

스팀잇에서 유저들은 포스팅을 업로드할 수 있는데 이 포스팅들은 스팀의 분산 원장에 저장이 됩니다. 저자와 큐레이터들은 스팀(STEEM), 스팀달러(SBD), 스팀파워(SP) 등의 형태로 활동에 따른 암호화폐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STEEM토큰의 가치와 인플레이션 메커니즘에 따라 보상이 자유롭게 배포됩니다.

스팀 블록체인의 기본 토큰인 STEEM은 스테이킹 기능을 통해 Steem Power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스팀 블록체인의 거버넌스를 결정하고 운영하는 대표단인 증인(witnesses)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트론의 인수

 

2016년 스팀 블록체인의 출시 직후 Steemit Inc에서는 초기 "닌자 마이닝"을 통해 스팀 공급량의 80%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스팀 커뮤니티는 Steemit Inc가 해당 닌자 마이닝 토큰을 개발 목적으로만 보유하고 다른 용도로 오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트론이 2020년 2월에 Steemit Inc를 인수하면서 이러한 믿음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스팀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이 트론의 인수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2020년 2월 25일 스팀 증인들은 소프트포크(0.22.2)를 통해 트론이 인수한 계정을 동결합니다.

 

 

(3) 트론의 반격

 

트론에서는 위와 같은 소프트포크에 0.22.5라는 소프트포크로 반격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동결된 계정을 다시 해제하고 접근 권한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트론에서는 STEEM의 지분을 보유한 거래소들과 협력하여 포크를 위한 투표에 참여를 합니다.

 

이후 일부 거래소들은 투표를 철회하였으나 이를 통해 트론이 다시 권한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스팀 개발자들은 2020년 3월 20일에 하드포크 0.23으로 Hive 블록체인을 런칭합니다.

 

 

(4) 하이브와 스팀 증인 간의 충돌

 

하이브 출시 이후 각각의 커뮤니티는 다른 커뮤니티에 서로 일련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에서는 0.22.5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증인들이 블록을 생성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며, Hive체인 런칭 시 에어드랍에서 일부 계정들을 배제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스팀에서는 하이브의 일부 증인들이 스팀에서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없도록 소프트포크 0.22.888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증인들 간의 충돌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유저들에게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일반 유저들의 계정은 Steem과 Hive 모두에서 작동하며 특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5) 토큰의 비교

스팀은 거버넌스 토큰으로 STEEM을 사용하고 보상 등을 위한 용도로 SBD(Steem dollar)가 있으며, 증인 투표 등에는 SP를 사용합니다.

 

하이브에는 이름은 다르지만 완전히 동일하게 거버넌스 토큰인 HIVE, 보상 등을 위한 용도의 HBD, 즈인 투표에 등을 위한 HP가 있습니다.

 

STEEM 토큰의 경우 여러 주요 거래소들에서 거래가 가능하고, HIVE토큰은 아직 소수의 거래소에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해당 토큰들의 요약 정보입니다.

 

HIVE토큰은 만들어진지 얼마되지 않은 관계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가치가 불분명하고, 위의 데이터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현재 HIVE의 가치 및 시가총액은 STEEM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지만, HBD의 경우 달러와의 패리티가 유지기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리더십과 소유권

스팀은 EOS 및 Bitshares를 만든 댄 라리머가 만든 블록체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댄 라리머는 2016년에 해당 프로젝트를 떠났고, 2019년 1월까지 Steemit Inc의 CEO인 Ned Scott이 운영해왔습니다. 이후 Elizabeth Powell이 전무이사로 회사를 이끌어왔습니다.

 

트론의 CEO인 저스틴 썬은 인수 후에 Steemit Inc를 소유하고 있으나, 그의 소유권에 따라 스팀의 리더십이 결정된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Hive는 공식적인 리더십이 없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약 30명의 커뮤니티 개발자와 80명의 컨트리뷰터가 있으며 별도의 회사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이브의 가장 큰 세일즈 포인트는 절대적인 리더십을 가진 인물이나 단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7) 디앱 생태계

스팀은 Steemit의 기초가 되는 블록체인이며 하이브에서 Steemit에 상응하는 플랫폼은 Peakd입니다.

 

두 플랫폼 모두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써드파티 디앱을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스팀에는 카드게임인 스플린터랜드, 탈중앙화된 비디오 플랫폼인 디튜브,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사진 공유 플랫폼 애픽스 등 88개의 디앱이 있습니다.

 

2020년 4월에 11개의 디앱이 스팀에서 마이그레이션하거나 하이브 체인에서 공동으로 호스팅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8) 탈중앙화와 거버넌스

 

Steem과 Hive모두 DPoS 컨센서스 메커니즘에 따라 토큰 홀더들이 증인에게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 증인들은 블록체인의 거버넌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9) 요약

 

Steem과 Hiver는 모두 나름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A. Steem의 장점

  • 강력한 브랜드 가치 및 오래된 역사

  • 높은 STEEM 가치 및 스팀 달러 패리티의 정상 작동

  • 대규모 디앱 생태계

  • 중앙화 논란은 있지만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TRON

B. Hive의 장점

  • 보다 탈중앙화된 구조

  • 높은 HIVE 가치 (단 HBD 달러 패리티 부족)

  • 작지만 유망한 디앱 생태계

  • 오랫동안 활동해 온 스팀 멤버들의 참여

 

 

#2. 개인적인 생각


트론의 Steemit Inc 인수가 계속해서 해외 미디어와 커뮤니티에서 적대적 인수(Hostile takeover)로 다뤄지고 있는 점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고의적으로 편향적인 기사를 쓰는 코인데스크와는 달리 크립토브리핑은 중립적인 기사를 쓰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도 첫 시작부터 적대적 인수라는 단어가 나오네요.

 

아마도 처음 인수 발표 시에 STEEM이 Tron으로 마이그레이션될 것이라는 언급만 하지 않고 조금은 조심스럽게 접근해 왔었다면 지금처럼 커뮤니티가 쪼개지고 서로가 서로를 공격하는 일은 없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오해가 오해를 낳고, 상처가 더 큰 상처를 낳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어찌되었든 블록체인 기반의 인센티브화된 소셜미디어의 경쟁은 시작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