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역대급 단기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3월 12일에 이어 오늘도 암호화폐 시장에 블랙 먼데이가 연출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 거래소에서는 일명 김프(김치프리미엄)가 약 8% 정도가 붙어있는 모습인데, 해외 거래소에서는 4,600달러 선을 반납했고 비트맥스에서는 BTC무기한 계약 4,424.03만 달러가 강제청산되며 역대급 단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립토 관련 마켓 데이터를 제공하는 skew.com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의 변동성은 이른바 상기의 난이라고 불리던 2017년말~2018년초 보다도 1.5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시장이 어느 정도 회복되기 시작했던 2019년 4월의 가격으로 회귀하였는데, 이전 고점인 1,200만원 정도에서 반토막이 나기까지 불과 한 달 밖에 걸리지 않았고, 1,000만원 대가 깨지는 데는 채 10일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투자자들의 심리를 보여주는 Fear & Greed Index의 경우에도 역대 최저 포인트에 가까워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9년 8월 22일에 최저 수치인 5를 찍은 이후에 저점을 올리는 추세에 있었는데, 현재는 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최저점을 갱신하지 않았지만 약 18시간 뒤에 갱신되는 지수 포인트 또는 그 이후에는 5 또는 그 이하에 가까워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Image source : Tone Vays' twitter>

 

톤 베이즈도 오늘이 비트코인 가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날이며, 현재의 추세는 하락 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쪽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장기적인 투자 가능성을 Bullish쪽으로 예측하는 입장이시라면 현재의 가격이 충분히 매력적일 수는 있지만, 현금성 자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모든 투자자산의 낙폭이 확대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는 진입 타이밍을 잡는 것이 쉽지 않아보입니다.

 

정말 모든 시장이 너무나도 무섭게 느껴지는 순간이네요. 다들 대처 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