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원화를 USDT/USDC/DAI로 즉시 전환하는 환전 팁

최근 디지털자산(암호화폐)들의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많은 국내 사용자들이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는 부분이지만,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원화를 얼마나 빠르고 간편하게 스테이블코인으로 바꿀 수 있느냐"는 거래소의 가장 중요한 수익 모델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의 (1)시가총액, (2)자유도, (3)DeFi 수익률 등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현재 스테이블코인의 3대장은 테더(USDT), USD Coin(USDC), 다이(DAI)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 국내 거래소들도 천천히 원화-스테이블코인의 거래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원화를 USDT, USDC, DAI로 즉시 전환하는 환전 팁을 간략하게 소개드립니다.

#1. DAI환전하기


며칠 전 코인원에서는 오더북이 아닌 DeFi와 같은 스왑방식의 DAI 간편구매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DAI는 다른 스테이블코인에 비해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상태이기도 하고, 비록 코인원에서 거래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다른 스왑들과 마찬가지로 DAI로의 환전 시 1% 가량의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1회 스왑 시 최대 100만원 한도 내에서만 스왑이 가능하도록 한도가 축소된 점은 아쉽지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2. USDT환전하기


현재 원화를 USDT로 직접 환전할 수 있는 국내 거래소는 지닥 거래소가 유일합니다.

최초 출금 시에는 KYC자료 제출, 은행 입출금내역 증명서 팩스 송부 등 매우 번거로운 절차들을 요구하고, 출금이 자동이 아니라 거래소 고객센터와 통화 후에만 진행된다는 점이 굉장한 마이너스 요소이기는 하나, USDT로의 즉시 환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지닥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GDAC거래소의 USDT는 다른 디지털자산(암호화폐) 거래와 마찬가지로 오더북 방식입니다.

#3. USDC환전하기


써클과 코인베이스가 파트너십을 통해 운영 중인 Centre에서 운영하는 USDC는 이더리움과 알고랜드 기반으로 발행되며, 출시 후 굉장히 빠르게 스테이블코인 시총 2위권으로 진입한 스테이블코인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최근 IDO (Initial DeFi Offering) 진행 시에 ETH 또는 wETH 그리고 USDC를 받는 경우들이 많아지고 있고, 즉시 달러로의 환전이 가능하다는 점 등으로 인해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 재미있게도, 최근에 국내 Big5 거래소에 이름을 올리기가 민망해진 코빗(Korbit)은 원화-USDC의 거래를 지원합니다.

위에서 요약한 3가지의 루트를 통해 원화를 직접 스테이블코인으로 전환하는 경우에는 코인 매수 → 거래소 이동 → 코인 매도라는 2번의 거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고, 단기 시세변동 리스크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위의 거래소들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① Binance.kr 가입하기 (0.2BNB+수수료10% 할인링크) : www.binance.kr/account/signup?ref=7675321V

② Binance.com 가입하기 :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