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중국 국가주도 블록체인 네트워크 BSN, 6개 퍼블릭체인 통합 계획 공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직속 국가정보센터(SIC)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BSN(Blockchain-based Service Network)의 International Portal(https://global.bsnbase.com/)이 다가오는 8월 10일에 리뉴얼되어 오픈될 예정입니다.

인터내셔널 포탈 출시에 앞서서 BSN에서는 총 6개의 퍼블릭 블록체인의 통합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여기에 포함된 퍼블릭체인은 이더리움(Ethereum), 이오스(EOS), 테조스(Tezos), 너보스(Nervos), 네오(NEO), 아이리스넷(IRISnet)입니다.

[참고] EOSIO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로 EOS메인넷, TELOS, WORBLI, WAX 등 다양한 퍼블릭 블록체인들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EOS메인넷은 EOSI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EOSIO Mainnet이라 함은 EOS메인넷을 의미합니다.

 

 

BSN은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배포, 유지/관리 및 상호운용성과 관련된 비용을 크게 절감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이나 개인들이 블록체인 기반 디앱을 개발하고 배포하는데 높은 비용이 소모되는 문제를 해결하여 디앱개발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BSN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1)허가형서비스, (2)비허가형서비스, (3)인터체인서비스로 나눠지며 허가형서비스의 경우에는 이미 중국 포털에서 이미 3개월 전쯤에 오픈이 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중국 내의 규제로 문제로 인해 이번에 통합되는 6개 퍼블릭체인 기반의 비허가형 서비스는 인터내셔널 포털에서만 서비스가 될 예정입니다.

 

 

BSN은 BSN ICH(인터체인 커뮤니케이션 허브)를 BSN Public City Nodes의 주요 부분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허브에는 (1)체인간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인터체인 프레임워크 (2)오프체인 데이터의 온체인화를 위한 오라클로 구분이 됩니다. 첫 번째 오라클로는 체인링크가, 인터체인 프레임워크로는 코스모스기반 IRISnet의 IRITA가 선정되었으며 BSN과의 연관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최근에 체인링크와 IRIS의 엄청난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BSN은 2020년 9월에 Fabric Dapp, FISCO BCOS DApp, EOS Dapp 등이 인터체인 커뮤니케이션 허브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워킹 데모를 구현할 예정이며, 이에 맞춰 Dfuse API통합을 통해 디앱 개발자들이 쉽고 빠르게 EOS DApp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1차적으로는 EOS Dfuse API를 통합하고 나중에 ETH Dfuse API도 통합할 예정인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당국의 퍼블릭 블록체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네트워크의 통제 가능성 여부로 인해 당초에 컨소시엄형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위주로만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BSN이 다양한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합하여 인터내셔널 포탈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은 아무래도 "확장성과 대중화의 문제"를 고려한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참고적으로 BSN은 어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지에 관계없이 상호운용성을 가진 디앱 개발 및 배포를 저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매달마다 3~5개의 퍼블릭체인들이 BSN 인터내셔널 생태계에 추가가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BSN에 퍼블릭체인들이 통합되는 이벤트가 ETH, EOS, NEO 등 퍼블릭 체인의 네이티브 토큰 가격을 끌어올리는 재료로 활용되는 것은 그야말로 "트레이딩 재료"로 사용되는 것일 뿐이니 참고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에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하기 (아래의 배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