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카이버네트워크(KNC)가 미친듯한 가격 상승을 보이는 이유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 들어 카이버네트워크의 Kyber Network Crystal토큰(KNC)이 지속적으로 강한 가격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번 주말동안에는 가장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이버네트워크가 미친듯이 가격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 Katalyst & KyberDAO


2020년 7월 7일 16시(우리나라 시간 기준)에 Katalyst와 프로토콜의 탈중앙화된 관리를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KyberDAO가 런칭합니다.

 

KNC홀딩에 대한 직간접적인 가치를 실제로 제공하는 Katalyst의 소식이 알려진 2019년 12월부터 카이버 네트워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 때부터 KNC의 가격 상승랠리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KyberDAO의 초기 파라미터 분배율을 설정하기 위한 사전조사에는 약 422명이 참여했는데, 옵션A가 가장 많은 투표를 받으며 보상 65% / 할인 30% / 토큰소각 5%으로 시작이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KyberDAO가 활성화되면 카이버 네트워크에서 수집된 모든 수수료는 위와 같은 비율로 나누어져 사용이 될 예정이며, 추후에 또다른 프로포절을 통해 해당 배분율은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탈중앙화된 토큰 스왑을 가능하게 하는 온체인 유동성 프로토콜로, Katalyst가 시작되면 KNC토큰홀더들은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중요한 프로포절이나 파라미터 등에 투표를 하면서 참여에 대한 보상을 ETH로 수령하게 됩니다.

 

 

#2. KNC스테이킹 방법


KyberDAO가 활성화되는 7월 7일부터 KNC토큰 홀더들은 Kyber.org에서 이더리움 지갑(Metamask, Ledger, Trezor 등)을 연결하여 아주 간단하게 토큰 스테이킹이 가능합니다.

매주 Epoch별로 스테이킹 → 투표 → 보상수령의 단계가 나눠지는데, 예시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주(Epoch1) : 토큰 스테이킹만 가능

  • 둘째주(Epoch2) : Epoch1에서 스테이킹한 경우 투표 참여 가능

  • 셋째주(Epoch3) : Epoch2에서 투표에 참여한 경우 보상 수령 가능

7월 7일 이후 시작되는 Epoch0의 경우에만 1주일간 진행되며, 그 다음부터의 각 Epoch는 2주 단위로 진행이 됩니다.

 

물론 이 모든 활동들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온체인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KNC의 스테이킹 및 투표 참여를 위해서는 해당 지갑에 KNC뿐만 아니라 GAS수수료를 지불하기 위한 소량의 ETH도 준비해야 합니다.

카이버는 DeFi 생태계에서 가장 많은 프로젝트들과 통합되고 가장 많이 사용된 프로토콜로서 출시 이후 지금까지 약 10억 달러 정도의 가치에 해당하는 트랜잭션들이 발생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고객들로부터 징수된 수수료들의 상당부분이 리워드 지급, 할인, 토큰 소각 등의 방식을 통해 KNC토큰 홀더들에게 실질적인 가치 전달 수단으로 사용이 됩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DCF접근법에 따른 가치 분석에서도 약 1.5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는 의견들도 있었죠.

 

스테이킹하고 투표에 참여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ETH를 받을 수 있고, 이것이 일시적인 배당의 형식이 아닌 플랫폼의 성장에 따라 지속될 수 있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KNC에 대한 투자를 매력적으로 보고 있는 투자자들이 꽤 많습니다.

 

지난 며칠간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가격이 흐르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으나, KNC의 가격 상승이 의미없는 호재 또는 이유없는 가격 상승이 아니었다는 점만은 확실합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에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하기 (아래의 배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