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탈중앙화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 Nostr란?(+Damus 소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 탈중앙화된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인 Nostr를 트위터처럼 간편하게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Damus가 애플 앱 스토어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잭 도시(Jack Dorsey)가 14개의 비트코인을 후원했다는 소식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한 Nostr는 여러 개발자들과 후원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이 빠르게 구축되었으나,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배경지식이 있더라도 워낙 열악한 UI/UX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다무스(Damus) 모바일 앱의 정식 출시로 이제는 누구나 트위터에 가입하듯이 정말 간단하게 Nostr의 이용이 가능해졌네요. 다무스의 다운로드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아래에서 Nostr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다무스 다운로드 방법

Damus는 애플 앱스토어에만 출시가 된 관계로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다무스 대신 다른 모바일 앱인 Amethyst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간단 사용방법

  • 앱 설치 후 Create Account 버튼을 눌러 계정 생성 절차를 진행합니다

  • 약관에 동의를 하고 나면 위와 같이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가 순서대로 나타나는데 안전하게 잘 저장해주세요
  • 퍼블릭 키 = 아이디 / 프라이빗 키 = 패스워드로 사용됩니다.
  • 퍼블릭 키는 계정 검색, 친구 추가 시에 사용되므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줘도 되지만, 프라이빗 키는 절대 타인에게 노출해서는 안됩니다.

  •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트위터와 유사하기 때문에 계정을 생성하고 프로필을 꾸미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 라이트닝 네트워크 지갑이 있으신 분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 지갑 주소를 내 계정에 연결하면 프로필에서 위 화면과 같이 번개 마크 ⚡️가 나타나게 됩니다.
  • 아래는 제 Nostr 계정 주소입니다.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 퍼블릭키 : npub18xdzhgxlhyc3fanld9xwylp3758ncrsk4dt6t84c0q32ee4telwqjn6mhk

 

 

Nostr란?

Nostr는 Notes and Other Stuff Transmitted by Relays의 줄임말로 그 이름 그대로 "릴레이에 의해 전송되는 메모 및 기타 여러가지들"을 의미합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하자면 검열이 불가능한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를 위한 개방형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처럼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의 중앙화된 서버에 의존하지 않으며 암호화 키쌍 및 서명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위변조나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Nostr의 주요 특징

(1) 검열 방지 : 노스트라는 개방형 프로토콜로 누군가가 계정을 차단하거나 게시물을 삭제하는 등의 검열을 할 수 없습니다.

(2) 서버가 필요 없음 : 모든 메시지는 분산된 릴레이를 통해 배포되기 때문에 단일 장애 지점이 없고 서버를 운영하는 중앙화된 주체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별도의 등록절차가 없음 : 계정 생성 시에 전화번호나 이메일, 실명 등의 개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나 암호화된 키쌍(퍼블릭 키, 프라이빗 키) 생성을 통해 간단하게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라이트닝 네트워크 연동 :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팔로우/팔로워들과 쉽고 간단하게 비트코인으로 팁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노스트라가 비트코인이나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노스트라는 프로토콜로 특정 블록체인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노스트라 기반의 다양한 앱들을 만드는 개발자들의 대부분이 비트코이너들이고,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합하려는 노력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을 뿐입니다.

Nostr는 아직 초기 단계로 UI/UX 측면에서 열악한 것들이 많으나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흥미로운 요소들이 정말 많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은 하나씩 잘 정리해서 공유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