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Yuga Labs가 만드는 새로운 트렌드 Skill-based Minti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BAYC(Bored Ape Yacht Club)의 제작사이자 작년에 4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으며 큰 화제를 모았던 유가랩스(Yuga Labs)가 이번에도 다시 한 번 기발한 방식으로 홀더들을 챙겨줌으로써 그 명성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지난 1월 18일 유가랩스에서 Dookey Dash라는 새로운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라는 발표와 함께 Sewer Pass NFT가 에어드랍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BAYC, MAYC, BAKC의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고 현재 트위터에서는 Dookey Dash의 점수 인증이 유행 중입니다.

그러면 Dookey Dash란 무엇이고 Sewer Pass NFT가 뭔지 한 번 알아보시죠.

 

Dookey Dash란?

Dookey Dash는 Yuga Labs에서 출시한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즐길 수 있는 웹 기반 게임으로 Temple Run과 같은 캐쥬얼 싱글 플레이 방식의 게임입니다. 끝없이 나오는 장애물을 피해 가장 오랫동안 멀리 달린 플레이어일수록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Home | Dookey Dash - Bored Ape Yacht Club

Dookey Dash is a skill-based mint by Yuga Labs. The higher your score, the greater your reward. Grab your Sewer Pass and jump in by February 8th, 2023.

dookeydash.xyz

게임 자체는 굉장히 단순하지만, 획득한 아이템이 향후 출시될 The Trial of Jimmy the Monkey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1등 플레이어에게는 유가랩스에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니 하루 종일 Dookey Dash만 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네요.

Sewer Pass NFT

Dookey Dash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일명 하수도 입장권이라고 할 수 있는 Sewer Pass NFT가 필요합니다. Yuga Labs에서는 BAYC, MAYC, BAKC 홀더들에게 21,791개의 Sewer Pass NFT를 에어드랍했고, 하수도 입장권이 없는 사용자들은 세컨더리 마켓(오픈씨)에서 구매를 해야만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영상을 확인해보면 아시겠지만 게임 자체는 It takes two 게임 플레이 중에 나오는 미션 한 개 정도의 퀄리티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Sewer Pass NFT는 현재 오픈씨에서 16,000 ETH 이상의 거래량을 보이고 있고 FP가 1.8 ETH (약 360만 원)정도 됩니다.

포스팅 드래프트를 적어놓고 다듬는 며칠 동안 가격이 빠르게 올라서 지금은 FP가 약 2.8 ETH 정도 하네요.

 

 

Sewer Pass가 흥행 중인 이유

Sewer Pass가 흥행하는 배경에는 사용자들을 자극하는 Skill-based Minting이라는 새로운 인센티브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NFT홀더들에게 다음 시리즈물의 추첨권이나 화이트리스트, 또는 다른 NFT를 에어드랍하는 업계의 관행에서 벗어나 일종의 입장권을 제공한 것인데요.

기존 NFT 에어드랍은 단순한 운에 모든 것을 맡기는 방식이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리빌(뽑기) 결과가 좋으면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일 뿐이었고, 사용자들이 뭔가를 더 열심히 참여하거나 기여한다고 하여 기대수익이 높아지지는 않았죠.

이는 오히려 모래성 같은 커뮤니티를 만들고 리빌 이후에 이탈자가 더 많아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Sewer Pass는 Skill-based Minting 방식을 도입하여 Dookey Dash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플레이어에게 상을 주는 방식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고, 덕분에 기존에 BAYC가 없던 사람들이 오히려 Sewer Pass를 사서 들어오는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내가 게임에 재주가 있다면?

 

Sewer Pass - Collection | OpenSea

A Sewer Pass grants access to Yuga Labs’ Dookey Dash interactive skill-based mint, available on [mdvmm.xyz](https://mdvmm.xyz). from January 19, 2023 through February 8, 2023. Sewer Passes are tiered according to the BAYC/MAYC and BAKC combination used d

opensea.io

누구나 하수도 입장권을 구매하여 Dookey Dash 게임플레이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등을 할 자신이 없다면 게임을 하려고 600만 원을 쓰는 것이 어쩌면 미친 짓일지도 모르겠지만, 시장에서는 본인이 1등을 차지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Dookey Dash의 게임 대회 기간은 2023년 2월 8일까지입니다. 과연 1등의 주인공은 누가 될지 그리고 보상은 그 가치가 어느 정도 될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