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빠르고 간단하게 Nostr의 핵심만 요약해서 이해해보기

1. Nostr가 도대체 뭔가?

검열이 불가능한 글로벌 분산형 소셜 미디어의 구축이 가능한 개방형 프로토콜로 탈중앙화된 버전의 트위터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2. 이름이 왜 Nostr인가?

어떤 이들은 “우리, 우리의 것”이라는 뜻을 가진 nosso라는 포르투갈어, nuestro라는 스페인어에서 변형된 단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Note and Other Stuff Transmitted by Relays의 줄임말로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릴레이라는 백엔드 서버를 통해 구동되는 메모 및 기타 여러가지들이라는 뜻이다.

 

3. 요새 왜 이렇게 핫한가?

게임 핀테크 스타트업 @zebedeeio 의 개발자이자 fiatjaf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열성적인 비트코이너가 2020년말부터 별도의 외부투자 없이 개발을 진행해왔는데, 잭도시가 꾸준한 개발을 위해 14 #Bitcoin 을 도네이션 하면서 엄청난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iOS기반의 Damus앱 출시도 큰 몫을 했다.

 

4. 비트코인 기반의 소셜 미디어인가?

Nostr는 Bitcoin과 같은 프로토콜로 비트코인 주소와 유사하게 암호화된 키쌍 체계를 가지고 있으나 블록체인 기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다만 Nostr의 개발에 참여하는 다수가 비트코이너들이고 Nostr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합하려는 여러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다.

 

5. 어떻게 가입할 수 있나?

클라이언트라고 부르는 모바일 앱이나 웹 앱을 이용하여 접속 후 키 쌍(퍼블릭 키 + 프라이빗 키)을 발급하기만 하면 된다. npub으로 시작하는 퍼블릭 키가 내 아이디가 되고, nsec으로 시작하는 프라이빗키가 내 패스워드가 된다. 당연히 프라이빗키는 절대 유출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잘 보관해야 한다.

 

6. Nostr 웹사이트들이 엄청 많은 것 같은데?

snort.social 이나 iris.to 또는 astral.ninja 등 모두가 Nostr에 접속할 수 있는 웹 클라이언트 주소이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클라이언트를 아무거나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snort.social - Nostr interface

 

snort.social

 

7. 매번 프라이빗키를 입력해서 로그인해야 되나?

PC에서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getAlby 라는 Nostr를 지원하는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크롬 익스텐션을 월렛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Alby 계정 세팅만 해두면 프라이빗 키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접속이 가능하다.

 

Alby — Lightning buzz for your Browser!

Alby brings Bitcoin to the web with in-browser payments and identity.

getalby.com

 

8. 라이트닝 네트워크와는 무슨 관계인가?

여러 클라이언트들(Damus, Amethyst 등)이 라이트닝 네트워크 월렛 및 페이 기능을 지원한다. 포스팅에 라이트닝 네트워크 지갑 주소 또는 invoice를 넣으면 즉시 전송(지불)이 가능한 팝업창이 생성되며, 추후에는 Lightning Zap이라는 팁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다.

 

9. UI가 너무 구린거 아닌가?

며칠 전 Damus앱이 정식 출시되기 전까지는 UI/UX가 정말 극악인 수준이었다. 아직도 npub으로 시작하는 퍼블릭키로 사용자를 찾아서 추가해야 되는 점, 릴레이에 따라 로딩이 제대로 되지 않는 점 등 문제가 많지만 잭도시 의 말에 따르면 트위터 초창기보다 훨씬 낫다고 하며 여러 개발자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Damus

‎The social network you control. It's your very own Twitter for your friends or business. Built on open internet protocols, there is no platform that can ban or censor you. You are in control of your data & speech. - Encrypted. End-to-End encrypted priva

apps.apple.com

 

10. 탈중앙화가 꼭 필요한가?

탈중앙화 보다는 검열 저항성, 데이터 주권(여기에는 콘텐츠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소셜그래프도 포함이 된다), 무신뢰 환경에서의 결제 수단 연동이라는 측면에서 Nostr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탈중앙화(분산화)된 릴레이는 설계적인 수단일 뿐 그 자체가 목표 또는 가치가 되는 것은 아니다. 편의성 또는 효율성을 추구하는 동안 우리는 다른 많은 것들을 포기하고 있다.

 

진정한 탈중앙화 시대의 소셜 네트워크 Nostr 총정리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포스트에 이어 오늘은 Nostr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간단한 설명은 지난 글을 참고해주세요. 참고 : 탈중앙화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 No

dcrypt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