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숨겨진 보석 DITTO를 주목하자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오늘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의 Hidden GEM이라고 할 수 있는 디토(DITTO)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DITTO는 작년 말에 포스팅을 통해 소개드린 적이 있는 팬케이크스왑의 2번째 IFO로 런칭한 프로젝트로 엠플포스(AMPL)를 통해 유명해진 "리베이스"라는 개념을 탑재한 탄력적 공급(elastic supply) 메커니즘의 스테이블코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팬케이크스왑 Ditto Money IFO 진행 예정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의 대표 일드파밍 프로토콜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의 IFO플랫폼에서 Ditto Money의 Initial Farm Offering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IFO(Initial Farm Offer..

dcrypto.tistory.com

1. 알고리즘형 스테이블코인

많은 분들이 "스테이블코인"이 무슨 투자가치가 있냐고 의문을 가지시는데, 사실 실제 법정화폐나 암호화폐를 담보로 잡아 발행하는 담보형 스테이블코인과는 달리 최근 트렌드인 "알고리즘형 스테이블코인"들은 가격 변동의 가능성(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1달러 이상과 이하로의 변동성이 담보형 스테이블코인보다는 훨씬 크고, 이에 따른 차익거래 기회가 계속해서 존재합니다.

알고리즘형 스테이블코인은 동일한 수준의 담보자산 보유를 통해 가치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라, 공급량 조절을 통해서 가격을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이 2달러가 되면 발행량을 2배로 늘려서 다시 1달러의 가격으로 회귀하게끔 하고, 반대로 가격이 0.5달러가 되면 발행량을 절반으로 줄여서 다시 1달러의 가격으로 올라가게끔 하는 것이죠.

이런 리베이스류 말고도 지분토큰이나 채권토큰을 발행하여 세뇨리지 인센티브와 소각 메커니즘으로 운영을 하는 방식의 스테이블코인도 넓은 의미에서의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에 해당하긴 합니다.

그리고 DITTO는 위에서 발한 "탄력적 공급량 메커니즘"을 통한 리베이스류 스테이블코인에 해당합니다.

DITTO의 재미있는 점은 일단 LP든 스테이킹 보상으로 가지고 있는 DITTO든, 내 지갑에 그냥 들고 있는 DITTO든 무조건 리베이스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리베이스로 6%의 발행량이 증가하게 되면, 내가 LP로 묶어놓은 DITTO의 수량도 6%가 증가하고 내 스테이킹 보상으로 받은 DITTO도 6% 증가합니다.

반대로 DITTO의 가격이 1달러 이하로 내려가서 발행량 감소 리베이스가 진행되는 경우 내 스테이킹 보상이나 LP로 묶어놓은 DITTO의 수량이 줄어듭니다.

기존까지의 리베이스 토큰들은 지갑에 리퀴드 토큰의 형태로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영향을 받았던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2. DITTO가 숨겨진 보석인 이유

지금까지 제가 파악한 바로는(이 내용은 조금 틀릴 수도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DITTO는 리베이스가 급격하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 말인 즉슨 지금 DITTO가 2달러가 되면 바로 공급량이 2배로 늘어나서 바로 1달러로 회귀하도록 리베이스가 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순차적으로 발행량을 늘려나가고 반대로 DITTO의 가격이 1달러 미만으로 떨어지더라도 발행량 감소 리베이스가 순차적으로 진행을 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1달러 미만의 가격에서 내 DITTO의 수량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1달러 미만에서의 대기 시간이 길지 않는 경우에는 큰 손실이 없는 메커니즘이고, 실제로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DITTO의 가격이 1달러 미만으로 내려가서 머무는 시간은 매우 적습니다. (오히려 시총은 거의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현재도 DITTO는 약 1.3~1.4달러 정도에서 유지가 되고 있는데, 이는 DITTO의 유동성 공급자들에게 CAKE와 BNB라는 추가 보상 인센티브가 존재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경우의 이득을 LP들도 그대로 수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프리미엄이 유지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1달러 이하에서 유지되는 시간이 거의 없을수록, DITTO/BNB 유동성을 장기로 공급한 유동성 공급자들은 복리의 세뇨리지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이 임팩트 수준이 지금까지는 장난이 아닙니다.

마치 장기 유동성 공급자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프로젝트 같다는 느낌이..

3. ERC20 통합을 노리는 디토

오늘 새벽에 디토에서는 탄력적 크로스체인 토큰 스왑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2월 26일(다음주)부터 AMPL, DIGG, MARK, BASE, BASED까지 이더리움 기반의 탄력적 공급(elastic supply) 메커니즘을 가진 토큰들은 10%의 스왑 보너스를 받으면서 해당 토큰들을 DITTO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DITTO홀더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크로스체인 토큰 스왑에 필요한 DITTO의 수량은 디토팀에서 직접 시장에서 구매하는 방식이며, 첫 번째 회차에는 100,000 DITTO로 전환 가능 수량의 하드캡이 존재합니다.

조금은 스무스한 방식의 탄력적 공급 메커니즘 + 유동성 채굴의 인센티브를 잘 결합한 DITTO는 장기적으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용자들에게 시총 증가분(인플레이션)을 그대로 공유하는 방식을 통해 조용히 그리고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꼭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길 추천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