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소/업비트(UPBIT)

[오입금사고] 바이낸스 → 업비트 전송 시 주의해야 하는 것들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 들어서 비트코인의 가격도 많이 오르고, 바이낸스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들이 업비트나 빗썸에 신규 상장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바이낸스 거래소와 업비트(또는 빗썸)을 동시에 사용하는 분들의 오입금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오입금 사례의 유형은 대부분이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을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으로 전송하는 사고인데요, 아무래도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출금 수수료는 매우 비싼 반면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출금 수수료가 저렴하다보니 BSC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업비트나 빗썸으로 출금 시에는 Binance Smart Chain (BSC) 네트워크를 선택하면 절대 안됩니다. 초보자분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와 그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어디에 업비트 주소를 입력하지?

바이낸스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이 업비트 마켓에 신규상장하는 경우, 단기적으로 업비트에서 가격이 펌핑될 때 수익실현을 하기 위해 바이낸스에서 업비트로 코인을 가져오는 일명 "보따리"라고 불리는 코인 전송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업비트에서는 입금주소를 생성하면 별도로 네트워크를 선택하지 않고 자동으로 입금주소가 생성되는 반면에 바이낸스에서 코인을 출금하려다보면 위와 같이 Transfer network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때 대부분의 경우 전송 수수료에 눈이 가게 되어 있는데, 거의 99% 이상 Binance Chain의 전송수수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위의 예시만 보더라도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출금할 때보다 100배 이상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낸스 체인을 선택하고 업비트 입금주소를 넣으면 위와 같이 잘못된 주소라는 경고문구가 표시되다보니 바이낸스 체인을 선택하는 실수를 하는 분들은 없습니다.

2. 문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에 출시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은 이더리움과 완벽하게 호환이 되다보니, 이더리움에서 사용하는 메타마스크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이더리움 지갑 주소와 동일한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업비트의 입금주소를 입력해도 경고문구가 표시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업비트에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지원하지 않다보니 말 그대로 코인이 없어지는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는 미국과 멕시코에 세부주소가 동일한 집이 있는데 미국으로 보낼 택배를 멕시코의 동일한 주소로 잘못 보내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입금주소 발급 시에는 해당 코인이 어떤 네트워크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표기가 되어 있는데, 대다수가 ERC-20으로 표기가 되어 있으며 이 경우에는 바이낸스에서 무조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결국 수수료가 비싸더라도 이더리움 네트워크 말고 다른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경우 업비트나 빗썸에 정상적으로 코인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비싼 수수료를 지불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그럼 바이낸스체인이랑 BSC은 필요없는건가?

이전에도 여러 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드렸던 것처럼 현재 원화 입출금을 지원하는 국내 거래소 중에서 바이낸스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입출금을 지원하는 거래소는 바이낸스KR이 유일합니다.

바이낸스KR의 경우에는 입금 주소 발급 시부터 바이낸스와 동일하게 어떤 네트워크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BEP2나 BSC를 통해 저렴한 수수료로 코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EOS의 메인넷 상의 이슈로 바이낸스에 보유 중인 EOS를 국내 거래소로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에도, BEP2나 BSC네트워크를 통해 바이낸스KR로 EOS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도 꽤나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업비트나 빗썸의 신규 상장 펌핑을 노리는 보따리 전송 시에는 무조건 BEP2 / BSC는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급전이 필요해서 국내 거래소로 가져와서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가격에 처분이 필요한 경우라면 바이낸스KR로 BEP2 네트워크를 통해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이나, 바이낸스KR 거래소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바이낸스KR의 자세한 가이드를 각 주제별로 작성해놓았으니, 바이낸스KR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들을 참고해주세요.

혹시라도 아직까지 바이낸스KR거래소 계정이 없으신 경우,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KR에 가입을 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으며, 10달러 이상 거래 시 0.2 BNB를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링크로 가입을 부탁드립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