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소/바이낸스(Binance)

[바이낸스] Binance Liquid Swap 유동성 공급 사용 가이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부터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BSwap)에 BKRW/BUSD 페어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간략하게 설명드렸던 것처럼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 또는 비스왑(BSwap)은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중앙화된 방식의 최초의 스테이블코인 AMM 씨파이(CeFi) 서비스로, 바이낸스 사용자들은 거래소 지갑에 보유 중인 이종의 스테이블코인 USDT, USDC, DAI, BUSD 및 국가별 통화 EUR, AUD, BKRW 등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이에 대한 유동성 공급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바이낸스 스왑(BSwap)에서 BKRW/BUSD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0. BKRW란?

들어가기에 앞서 BKRW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원화로 즉시 BNB 등의 구입이 가능한 바이낸스 클라우드 공유 거래소인 바이낸스KR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BKRW는 바이낸스KR 거래소에서 "원화"처럼 사용되는 통화입니다.

BKRW(Binance KRW)는 바이낸스 체인 상에서 발행된 BEP2 기반의 토큰으로 원화에 1:1로 대응하는 스테이블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KR 계정에 원화를 입금하면 동일한 금액의 BKRW가 입금이 되고, BKRW마켓에서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테더(USDT)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바이낸스KR에서의 BKRW마켓은 업비트의 원화 마켓에 대응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BKRW는 언제든지 원화로 출금하거나 바이낸스 거래소로 토큰의 형태로 출금하는 것이 선택적으로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BKRW를 토큰의 형태로 바이낸스로 전송하여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BKRW를 내 은행계좌로 원화로 출금하는 방법은 바이낸스KR 출금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1. BKRW 출금하기

 바이낸스KR에 로그인 한 뒤에 우측 상단에 보이는 [지갑] → [출금]순으로 접속합니다.

② 출금 화면에서 원화가 아닌 [가상자산] 탭을 클릭한 뒤, BKRW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③ 이제 [BKRW 수신인 주소 / BKRW 수신인 메모 / 수량]을 차례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참고] 바이낸스 계정의 경우 출금수수료가 무료입니다

  • 위에서는 수수료가 10 BKRW로 나와있으나, 바이낸스 거래소 계정으로 출금 시에는 해당 수수료가 차감되지 않으며 무료로 전송됩니다.

④ 바이낸스 거래소(닷컴) 지갑에 접속하여 BKRW 입금 주소를 확인합니다. (Fiat and Spot → BKRW검색 → Deposit클릭)

⑤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면 I understand를 클릭합니다. (주소와 메모를 모두 입력해야 하며, 해당 주소로 반드시 BEP2-BKRW토큰을 입금해야 한다는 경고문입니다)

⑥ 내 바이낸스 지갑의 BKRW입금 주소 및 MEMO를 위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BEP2 Address : 수신인 주소 (bnb로 시작)
  • BEP2 MEMO : 수신인 메모 (숫자로 되어 있으며 반드시 주소와 함께 입력해야 함)

⑦ 주소와 메모를 모두 확인했으면 다시 바이낸스KR로 돌아와서 각각 복사/붙여넣기를 해주고, 전송하고자 하는 BKRW의 수량을 입력한 뒤에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및 이메일 인증 후에 정상적으로 출금이 진행되므로, 까먹지 마시고 이메일 인증까지 모두 마치셔야 합니다)

⑧ 나중에도 동일한 바이낸스 계정으로 전송할 것 같은 경우에는 주소 저장 버튼을 사용하여 해당 주소를 저장해놓을 수도 있습니다.

⑨ 이런 식으로 알아보기 쉽게 라벨을 넣어주시면 즐겨찾기 주소로 저장이 완료됩니다.

#2. BSwap 유동성 공급하기

이제 바이낸스 지갑으로 BKRW를 정상적으로 수령하였다면,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에서 BKRW/BUSD 유동성 공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바이낸스 지갑에 바이낸스 스테이블코인인 BUSD가 없다는 가정 하에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으로 접속을 하고 Sell에는 BKRW를 Buy에는 BUSD를 선택합니다.

테스트를 하고 있는 현재는 1 BUSD = 1092.4205 BKRW의 교환비율입니다.

② 보유 중인 BKRW의 절반인 50%를 먼저 BUSD로 스왑을 통해 변환을 합니다. (많은 수량을 한꺼번에 변환하는 경우에는 슬리피지가 급격히 올라갈 수 있으므로 해당 수치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위에서는 50만원 변환 시 약 0.06%의 슬리피지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변환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유동성 공급 탭(https://www.binance.com/en/swap/liquidity)으로 이동합니다.

④ [Add] 탭에서 BKRW/BUSD를 선택합니다.

⑤ 유동성 공급을 하고자 하는 BKRW의 수량을 입력합니다. (자동으로 이와 동일한 수량의 BUSD 수량이 입력됩니다) 그 다음에는 체크박스 클릭 후 Add를 클릭합니다.

⑥ 간단한 퀴즈를 풀게끔 되어 있는데, 오답을 체크하는 경우에는 정답을 알려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퀴즈를 풀고 답을 제출합니다.

⑦ 완료가 되면 전체 풀에서 내가 공급한 유동성이 차지하는 비율(Share of the pool)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왑에서의 BKRW/BUSD 페어는 BKRW와 BUSD를 50:50으로 유동성 공급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환율 변동이나 BKRW와 BUSD의 수량 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BKRW/BUSD풀의 경우에는 24시간 기준 수익률이 0.2204%에 불과한 상황이긴 합니다. 유동성 공급을 하시기 전에 이점을 반드시 참고하시고 유동성 공급 의사결정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KR에 가입을 하시면 거래수수료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으며, 10달러 이상 거래 시 0.2 BNB를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링크로 가입을 부탁드립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