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오스

[EOS DeFi] 오가닉스 사용자 가이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EOS메인넷 기반의 합성자산 발행 및 거래를 위한 디파이 프로젝트인 오가닉스(Organix)의 공식 사용자 가이드를 번역·공유합니다. 오가닉스 사용자 가이드는 오가닉스 팀이 공식 미디엄 블로그를 통해 퍼블리시한 포스팅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하여 개인적으로 원문에 설명되어 있지 않은 세부적인 내용들을 추가적으로 보완/추가하였습니다.

오가닉스의 한글 번역 백서 번역본, 자주 묻는 질문(FAQs), 메뉴 설명 및 사용방법 안내 등에 대해서 제가 이전에 자세히 정리한 내용들이 있으니, 아래의 사용자 가이드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은 상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 요약

  • 오가닉스를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면 OGX를 담보로 맡기고 스테이블코인인 oUSD를 발행(대출)하여 다양한 합성자산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 OGX를 담보로 맡기고 oUSD만 발행하더라도 OGX의 인플레이션 및 거래수수료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합성자산에는 o형 자산과 i형 자산이 있는데, o형 자산은 매수 포지션을 i형 자산은 매도 포지션을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iBTC를 구매한 경우에는 비트코인(BTC)의 가격이 하락할 때 수익을 얻게 됩니다.
  • oBTC는 Organix에서 합성자산으로 발행한 비트코인으로 o+BTC = oBT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오가닉스는 모바일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토큰 포켓의 디앱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오가닉스 접속 : http://www.ogx.network/dapp?ref=steemdonekim

1. 메인 페이지

[C-Ratio] : C-Ratio는 담보 비율로 Target C-ratio와 Current C-ratio로 구분이 됩니다.

  • Target C-ratio : 목표 담보 비율 - 오가닉스에 설정되어 있는 기준 담보비율
  • Current C-ratio : 현재 담보 비율 - 현재 내 계정의 담보비율 현황

항상 현재 담보 비율이 목표 담보 비율 보다 높도록 잘 유지를 해야 하며, [현재 담보 비율 > 목표 담보 비율(800%)]인 상태로 유지가 되어야만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담보 비율이 목표 담보 비율보다 낮으면 합성자산을 채굴하거나 소각하여 담보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기능으로는 [Mint(발행)] / [Burn(상환)] / [Exchange(교환)] / [Claim(청구)] 4가지가 있으며, 하단에서 [Overview(현황)] / [Escrow(에스크로)] / [Me(내정보)]을 터치하여 다른 메뉴로 이동할 수 있씁니다.

2. 홈 화면 기능 설명

① [Mint(발행)] : oUSD는 OGX를 스테이킹하고 발행을 할 수 있으며, oUSD의 발행은 부채가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oUSD를 발행하면 인플레이션 보상 및 거래수수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담보 비율이 목표 담보비율보다 낮은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으므로 담보 비율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② [Exchange(거래)] : OGX를 스테이킹하고 발행한 oUSD는 오가닉스에서 다른 합성자산으로 거래할 수 있는 거래수단이 됩니다. 다른 합성자산들은 가격이 변동하기 때문에 거래 손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③ [Claim(청구)] : oUSD를 발행하고 800% 이상의 담보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OGX의 인플레이션 보상 및 거래수수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Claim 메뉴에서 청구가 가능합니다.

④ [Burn(상환)] : oUSD를 다시 상환하고 스테이킹했던 OGX를 언스테이킹 하는 것을 Burn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oUSD를 상환하여 담보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현황 및 에스크로

현황 탭에서는 주로 시스템의 파라미터 및 통계자료, 합성자산의 배분 데이터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에스크로에서는 1주일에 1번씩 인플레이션 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락업 해제 기간은 12개월입니다.

4. 내정보

내정보 탭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합성자산과 손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갑에 보유하고 있는 OGX중 몇 개가 스테이킹 되어 있고, 몇 개가 전송 가능한 상태인지를 이 탭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 보이는 탈중앙화거래소(DEX)에 접속하여 OGX토큰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오가닉스에서는 BTC, ETH, EOS, DOT, TRX까지 총 5가지 코인의 매수(o형 자산)/매도(i형 자산) 합성자산의 거래를 지원하고 있으며, 메인넷이 런칭한지 며칠 되지 않아서 꽤나 많은 거래량을 달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