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오스

[EOS DeFi] 자주 묻는 질문(FAQ)으로 알아보는 ORGANIX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2번째 라운드의 퍼블릭 테스트를 마친 EOS 메인넷 기반의 디파이 프로젝트인 Organix가 내일 공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이오스 메인넷 기반 DeFi 프로토콜은 DeFibox, EFi(DMD, DolphinSwap, eHUB), DFS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제 여기에 이오스 버전의 신세틱스라고 할 수 있는 Organix가 추가가 되겠네요.

오늘은 자주 묻는 질문(FAQ)을 통해 Organix 프로젝트가 어떤 프로젝트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을 통해 Organix 프로젝트에 알아보기 전에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올려둔 포스팅들을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백서와 퍼블릭 테스트 메뉴 설명을 모두 참고하시면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내용들까지 확실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1) Organix란?

Organix는 탈중앙화된 합성자산 발행 및 거래 프로토콜입니다.

(2) OGX란?

OGX는 Organix 프로토콜의 플랫폼 토큰입니다.

(3) Organix에선 뭘 할 수 있나요?

사용자들은 OGX를 초과담보로 설정하고 다양한 종류의 자산들과 금융상품 등의 합성자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 합성자산의 기초가 되는 자산에는 디지털애셋(비트코인, 이더리움 등)뿐만 아니라 금, 원유, 토큰화된 주식, 펀드, 바이너리 옵션, 인버스 상품 등 다양한 종류의 자산들이 포함됩니다.

(4) OBTC와 IBTC의 가격은 어떻게 움직이나요?

OBTC의 가격은 현물 가격과 완전히 동일하며, 인버스 자산인 IBTC의 경우에는 Organix의 출시 시점에는 OBTC와 동일한 가격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OBTC와 IBTC의 가격은 정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최초에 OBTC와 IBTC의 가격이 2,000달러이고 OBTC의 가격이 3,000달러로 상승하는 경우 IBTC의 가격은 1,000달러로 하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OBTC의 가격이 1,000달러로 하락하는 경우 IBTC의 가격은 3,000달러로 상승하게 됩니다.

(5) 오라클이 충돌할 위험은 없나요?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오라클에 문제가 있어도 온라인 상의 가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약에 자산의 가격 정보가 오랫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셧다운되고, 오라클 가격이 회복될 때까지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6) Organix에서 거래되는 합성자산의 현금화도 가능한가요?

합성자산을 Organix 시스템에서 곧바로 수익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써드파티 플랫폼을 통해 합성자산을 현물자산으로 전환 후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장외 거래 채널은 추후에 오픈될 예정이며 OUSD, OBTC와 같이 점점 더 많은 통화를 통해 현금화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7) 신세틱스(SNX)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의 장점은?

① Organix에서의 사용자경험이 훨씬 부드럽습니다. EOSIO의 강력한 성능 덕분에 트랜잭션 컨퍼메이션을 보다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② 사용자들은 GAS, RAM, CPU 등과 같은 리소스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Organix에서는 해당 리소스를 대리부담함으로써 디파이의 매스어답션을 추구합니다.
③ Organix에는 고유한 초대(레퍼럴) 메커니즘이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유저들을 유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8) Organix는 어떻게 제로 슬리피지와 무제한 거래를 달성하나요?

Organix의 모든 토큰들의 거래 가격은 오라클이 제공하는 가격으로 균일하게 거래되며, 거래의 상대방이 따로 없습니다. 모든 토큰은 OUSD 합성을 통해 발행이 됩니다.

(9) 담보율이 200% 미만인 경우 강제 청산을 방지하는 방법은?

담보율이 200% 미만이 되는 경우 해당 포지션이 즉시 청산되는 대신에 "청산 보류상태"로 표시되며 3일의 유예기간이 주어집니다. 이 유예기간 후에도 담보율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로 청산이 됩니다. 가격변동이 심한 경우에는 담보율을 지속적으로 추적 체크하여 이를 피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를 해야만 합니다.

(10) 토큰 심볼 앞에 붙어있는 O와 I는 뭘 뜻하나요?

OBTC 또는 OETH와 같이 O로 시작하는 자산은 BTC 또는 ETH와 가격이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만약에 ETH의 가격이 10달러 상승하는 경우 OETH도 10달러 상승합니다.

반면에 IBTC와 IETH는 인버스(Inverse) 토큰으로 BTC 또는 ETH와 가격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만약에 BTC의 가격이 10달러 상승하는 경우 OBTC는 10달러 하락하게 되고, ETH의 가격이 100달러 하락하는 경우 IETH는 100달러 상승하게 됩니다.

(11) Organix는 안전한가요?

Organix는 최고의 블록체인 오딧 업체인 PeckShield의 보안 감사를 통과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멀티시그(Multisig) 메커니즘과 엄격한 리스크 컨트롤이 구현됩니다.

(12) 지갑에서 보유 중인 합성자산 토큰을 확인할 수 있나요?

네 보유 중인 합성자산을 지갑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합성자산의 유동성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팀에서는 다른 써드 파티 디파이 프로토콜들과의 파트너십 및 협력을 통해 마켓메이킹에 대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합성자산의 유동성을 공급할 것입니다.

(14) 합성자산의 상장은 누가 결정하고 관리하나요?

아직까지는 Organix 팀에서 결정합니다. 그러나 후반기부터는 DAO 거버넌스로 투표를 통해 OGX 토큰홀더들이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15) 금, 석유, 주식 등과 같은 합성자산은 언제 추가되나요?

이 문제는 프로젝트의 개발 진행상황과 DAO 거버넌스에 달려 있습니다

(16) 주식이나 금의 합성자산 발행 시 규제 문제는 없나요?

Organix는 탈중앙화된 합성자산 프로토콜로 향후에는 DAO에 의해 운영이 됩니다. 향후에는 커뮤니티 투표를 통해 어떤 합성자산을 런칭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17) EOS의 리소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Organix는 사용자들의 리소스에 대한 비용을 대신해서 지불합니다

(18) Organix도 DFS와 같은 토큰 스왑 기능이 추가되나요?

현재 Organix 시스템에는 합성자산의 스와핑만 있으나 조만간 DFS와 같은 토큰 스왑 기능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19) Organix는 현재 합성자산 발행 시 OGX토큰 담보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다른 토큰들도 담보물로 추가가 되나요?

향후에 다른 토큰들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단, 단기적으로는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20) Organix의 메커니즘을 한 문장으로 말한다면?

OGX를 스테이킹하여 OUSD를 발행하고 OUSD는 모든 자산들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21) 800%의 목표 담보율이 필요한 이유는?

런칭 초기에는 OGX의 가격이 크게 변동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OGX가격의 변동성이 줄어들면 점진적으로 목표 담보율도 하향 조정될 것입니다.

(22) 인플레이션 보상과 거래 수수료 보상은 어떻게 받게 되나요?

인플레이션 발행 보상은 OGX로, 거래 수수료는 OUSD로 분배됩니다

(23) Organix의 정식 출시 버전에 레버리지 거래도 지원되나요?

다양한 레버리지 거래 기능과 토큰 종류가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24) 합성자산에 대한 수요가 있을까요?

현재 DeFi에는 자산의 다양성이 충분히 풍부하지 않다 보니 가격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합성자산은 다양한 자산들을 안정적으로 거래하고자 하는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25) OUSD최초 발행 후 상환까지 왜 3일이 소요되나요?

유연성과 균형을 맞추고 사용자가 보상을 클레임하기 전에 채굴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부채의 소각 전에 3일의 대기 기간을 설정하여 정상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6) Organix의 인플레이션 보상이 합성자산을 계속 발행할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27) 수익률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수익률 확인 페이지는 이미 추가가 되었으나, 합성자산의 양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률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8) 합성자산을 다른 DEX에서 거래할 수 있는 경우에도 Organix 거래 수수료에 영향이 있나요?

다른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현물 또는 합성자산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Organix 시스템의 거래 수수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뎁스(depth)의 측면에서 다른 DEX들이 Organix를 넘어서기는 힘들 것입니다.

(29) DFS같은 곳에서 합성자산을 OGX로 교환할 수 있다면, 상환을 할 필요는 없나요?

다른 채널을 통해서 합성자산을 OGX로 교환하는 경우 시스템 내에서의 부채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시작 시에 초과담보를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합성자산은 다른 탈중앙화거래소에서 소액의 OGX로만 교환이 가능할 것입니다.

(30) Organix의 오라클 가격 정보는 어디에서 제공하나요?

여러 거래소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됩니다.

(31) 정식 출시 버전에서도 거래 등의 작업 수행 시 2~3분의 대기시간이 있나요?

트랜잭션 간격 대기시간은 동일한 통화를 거래할 때만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OUSD로 OBTC를 구매한 후 트랜잭션 간격 대기시간은 OBTC를 판매할 때만 필요하며, OBTC를 계속 구매하거나 다른 토큰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32) 만약에 상승장이 오고 모든 사람이 O로 시작하는 합성자산만 매수한 경우, 손해를 보는 사람이 없나요?

만약에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자산을 구매했다고 가정하는 경우, O인지 I인제 관계없이 손해를 보는 사람이 없게 됩니다.

(33) Organix에 K-라인, 트랜잭션 기록 등의 기능들이 추가되나요?

Organix는 하나의 생태계로 다양한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34) 만약 합성자산으로 수익을 얻은 경우, 해당 수익을 어떻게 OGX로 전환할 수 있나요?

수익은 부채의 소각 및 교환을 통해 OGX로 변환하거나, 써드 파티 플랫폼을 통해 교환할 수 있습니다.

(35) 인플레이션 및 거래 수수료 보상에 영향을 미치는 대출 요인은 뭔가요?

시스템의 총 부채 대비 사용자 부채의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채가 많을수록 보상도 많아지지만 목표 담보 금리에 도달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36) OBTC와 IBTC를 반반 소유하고 있는 경우 리스크 헷지가 되나요?

OBTC와 IBTC를 반반 소유하고 있는 것은 100% OUSD를 소유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37) OGX의 인플레이션에 영향일 미치는 요소는 뭔가요?

시간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OGX의 인플레이션율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38) BTC, ETH 등을 보유 중입니다. Organix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참여하기 전에 해당 자산의 일부를 OGX로 교환부터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OGX를 초과담보 설정을 통해 OUSD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39) Organix의 메커니즘은 매우 복잡합니다. 초보자들을 어떻게 교육시킬 건가요?

Organix팀에서는 더 많은 교육자료와 튜토리얼, 설명 등을 지속적으로 추가해나갈 계획입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