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Binance Smart Chain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그동안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디앱이나 바이낸스 체인 vs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등에 대한 내용은 여러 번 다뤘었으나, 별도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다룬 적은 없는 것 같아서 바이낸스 아카데미의 내용을 기초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바이낸스 아카데미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간단 요약

바이낸스코인(BNB)을 네이티브 토큰을 사용하는 바이낸스 체인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이낸스 체인은 "빠른 거래를 지원"하는 것에 최적화되어 있는 체인으로 해당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다보니 프로그래밍 가능성 관점에서 다른 블록체인만큼 유연하지 못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낸스에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이라는 고성능의 디앱(dApp) 개발을 위한 완전한 환경을 갖춘 새로운 블록체인을 출시하였습니다.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크로스체인 호환성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들은 두 체인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며

바이낸스에서는 지난 2019년 4월에 바이낸스 체인을 출시하였습니다. 바이낸스 체인은 빠르고 탈중앙화된 비수탁(non-custodial) 방식의 거래에 초점을 맞춘 체인입니다. 바이낸스 체인 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디앱은 Binance DEX로, binance.org에서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거나 트러스트월렛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이낸스 체인은 시스템의 내재적인 한계로 인해 유연성을 가지지 못했고, 빠른 거래에 최적화된 시스템에서 스마트 컨트랙트의 구현은 네트워크를 상당히 혼잡하게 만들 위험이 있었습니다. 크립토키티의 사례를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크립토키티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크립토키티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실상 마비시키다시피 했었습니다.

확장성은 블록체인 개발에 있어 가장 큰 진입장벽 중 하나이며, 이것이 바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이 출시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이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아래에서는 BSC로 지칭)은 바이낸스 체인과 병렬로 실행되는 블록체인입니다. 바이낸스 체인과 달리 BSC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과 Ethereum Virtual Machine(EVM)과의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BSC의 설계 목표는 바이낸스 체인의 높은 처리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생태계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도입하는 것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두 블록체인은 병렬로 작동합니다. BSC가 레이어2 또는 오프체인 확장성 솔루션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낸스 체인이 오프라인이 되더라도 실행될 수 있는 독립적인 블록체인이며, 두 체인 모두 디자인 관점에서는 매우 유사합니다.

다만, BSC는 EVM과 호환되기 때문에 다양한 이더리움 기반의 도구들이나 디앱을 지원합니다. 기존 이더리움 기반의 프로젝트 개발자들은 BSC로 쉽게 프로젝트를 포팅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메타마스크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BS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몇 가지 설정만 변경하면 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작동방법

(1) 컨센서스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지분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최대 3초의 블록 타임을 달성합니다. 특히 PoSA(Proof of Staked Authority)라는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밸리데이터(검증자)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참가자가 BNB를 스테이킹하게 됩니다. 유효한 블록을 생성하면 해당 블록에 포함된 거래에서 거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토콜과는 달리 BNB는 인플레이션형 토큰이 아닌 관계로 블록을 생성할 때마다 밸리데이터들이 고정적으로 받는 BNB는 없습니다. 오히려 바이낸스 팀에서 정기적으로 BNB의 소각을 진행하기 때문에 BNB의 공급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게 됩니다.

(2) 크로스체인 호환성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기존 바이낸스 체인과는 독립적이지만 보완적인 시스템으로 구상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자산을 원활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듀얼 체인 아키텍쳐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바이낸스 체인에서는 빠른 거래를 즐길 수 있으며,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는 강력한 디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 운용성을 통해 사용자들은 다양한 활용 사례를 만들어낼 수 있는 거대한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체인의 BEP2 및 BEP8 토큰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 도입된 새로운 표준인 BEP20 토큰으로 교환될 수 있습니다. ERC20 토큰에 대해 알고 계신다면, 이더리움과 동일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BEP20 토큰에도 익숙할 것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DeFi

아마도 많은 분들이 비트코인(BTC), 라이트코인(LTC), 이더리움(ETH), 이오스(EOS), 리플(XRP)과 같은 여러 자산들이 이미 바이낸스 체인의 "페깅된 코인(Peggy coins)"으로 존재하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페깅된 코인이란 해당 자신의 자체 체인의 네이티브 토큰(코인)에 페깅된 토큰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바이낸스 체인 상에서 10 BTCB를 사용하기 위해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10 BTC를 동결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10 BTCB를 다시 10 BTC로 교환할 수 있으며 이는 BTCB의 가격이 원래의 BTVC 가격과 동일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바이낸스 체인에 여러 체인들의 자산들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비트코인을 페깅된 상태로 토큰화하는 WBTC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제공하는 유연성 덕분에, 수많은 체인들의 네이티브 애셋들을 성장하는 탈중앙화금융(DeFi)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유니스왑과 유사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상의 팬케이크 스왑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무신뢰 환경 속에서도 자산을 교환할 수 있으며, 수익 농사(일드 파밍)에 참여하거나 각종 프로포절에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팬케이크 스왑과 유사한 프로젝트로는 버거스왑이나 베이커리 스왑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세계에 이제 막 입문하신 경우에는 이러한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으나, 디파이 생태계에서는 음식 이름으로 네이밍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재미있는 문화가 있습니다)

마무리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은 바이낸스 체인의 사용성을 크게 확장시켰으며, 여러 블록체인 간의 간극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최신 프로토콜들을 통합했습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바이낸스코인(BMB)의 스테이킹 기능과 더불어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호환 기능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강력한 디앱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위주로 다룬 관계로, 바이낸스체인(BC)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의 차이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업로드했던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바이낸스] 바이낸스체인 vs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비교 설명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의 출시 이후에 바이낸스 체인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혼동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서로 병렬로 운영되고 호환도 잘 되지

dcrypto.tistory.com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