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6가지 지표로 살펴보는 BSC

요약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은 온체인 활동성 지표와 사용성 지표 측면에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수치들이 진짜로 의미하는 바는 뭘까요? 퍼블릭 블록체인의 진정한 가치는 그것이 공개(public)되어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누구나 언제든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진행 상황을 추적해볼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상의 데이터들을 계량적으로 분석해보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시겠다구요?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BSC Scan 익스플로러에서 몇 가지 중요한 지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같이 한 번 살펴보시죠.

들어가며

우리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어떻게 비허가형(permissionless)의 특징을 가지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곤 합니다. 비허가형 블록체인은 주소가 있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아가 블록체인의 개발에도 누군가의 허가나 허락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관련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만의 디앱을 블록체인에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탈중앙화금융(DeFi) 공간에서의 개발 속도가 정말 빠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불과 몇 달 전에 런칭했으나 엄청난 성장을 보여줬으며, 이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는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블록 익스플로러인 BSC Scan(https://www.bscscan.com/)은 그 유명한 이더스캔(EtherScan)을 만든 팀에서 개발하였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블록 익스플로러이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디파이 관련 데이터를 찾아보기에도 좋습니다.

1. 수익 농사 (유동성 채굴)

수익 농사, 일드 파밍 또는 유동성 채굴 등으로 알려져 있는 Yield Farming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자산으로 새로운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팬케이크 스왑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다른 수치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BSC는 GAS 수수료가 매우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소액의 자산을 보유 중인 사용자들도 큰 부담없이 일드 파밍에 참여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BSC Scan의 일드 파밍 대시보드는 현재 참여가 가능한 일드 파밍 프로젝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익 농사가 가능한 새로운 프로젝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접속하면 되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생태계의 다양한 디앱들을 찾아보기 좋은 곳으로는 디파이스테이션과 매쓰 디앱 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매쓰 디앱 스토어의 경우에는 좌측 메뉴에서 Binance Smart Chain을 선택하면 디앱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BSC기반 DeFi 프로젝트 정보 찾기 : Mathdapp Store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소개드렸던 Defistation 이외에도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 프로젝트들의 디앱 정보를 잘 모아놓은 매쓰 디앱 스토어(MATH dApp Store)를 소개드립

dcrypto.tistory.com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BSC기반 DeFi 프로젝트 정보 찾기 : DEFISTATION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생태계에 계속해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어디서 BSC기반 디파이 프로젝트들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을

dcrypto.tistory.com

2. GAS의 평균 가격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더리움과 동일하게 GAS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이더리움에 비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수수료는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1 gwei = 0.000000001 BNB 입니다.

이 말인 즉슨 평균적인 GAS의 가격이 20gwei인 경우 약 300달러에 해당하는 10 BNB를 전송하는데 0.01달러 정도 밖에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보다 더 큰 금액을 보내는 경우에도 수수료는 차이가 없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이더리움에서의 경험을 떠올리며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기도 하는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네트워크의 혼잡 상태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대부분의 거래들은 20gwei이면 충분합니다.

3. 고유계정 수 (사용자 수)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를 대략적으로나마 측정함에 있어서 가장 좋은 지표는 고유 계정의 수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100개의 고유한 주소가 있다고 하여 100명의 각기 다른 사용자들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1명의 사용자가 여러 개의 주소를 만드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유 계정 수를 가지고 실제 사용자 수라고 추정하는 경우에는 자칫 잘못하면 과대평가를 하게 될 위험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의 대략적인 성장 추이를 추정하는 데 있어서는 상관관계가 꽤나 높은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일일 트랜잭션(daily transactions)

위의 차트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발생한 일일 트랜잭션 수를 보여줍니다. 일부 스마트 컨트랙트는 다른 일반적인 트랜잭션과 비교했을 때 더 많은 트랜잭션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이 차트는 네트워크 활동성에 있어 상관관계가 꽤나 높은 지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BSC Scan에서는 지금까지 트랜잭션 수가 가장 많았던 날을 찾아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5. BEP20 토큰의 시가총액 순위

토큰 트랙커 페이지에서 다양한 종류의 BEP20 토큰들을 시가 총액 순 또는 거래량 순으로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토큰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가장 큰 누적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어떤 토큰이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지에 대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을 바로 토큰 정보입니다. 토큰/컨트랙트의 소유자는 BSC Scan에서 토큰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토큰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밸리데이터

밸리데이터(검증인, 검증자)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이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블록을 생성하고 검증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밸리데이터들은 BNB를 스테이킹하여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 및 확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네트워크 활동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PoSA(Proof of Staked Authority)라는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컨센서스 모델은 짧은 블록 타임과 낮은 수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밸리데이터 리더 보드를 통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상위 밸리데이터들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밸리데이터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요구사항들이 많고 어려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밸리데이터가 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사전에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④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⑤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