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오스

[EOS Inside] EOS 프라이빗키 분실자 복구 솔루션 종료 안내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2019년 5월 16일에 시작된 EOS 제네시스 계정 프라이빗키 분실자들을 위한 Lost Key Recovery Solution이 약 1년 간의 운영 끝에 스마트 컨트랙트의 기간 만료로 자동 종료되었습니다.

 

이로써 EOS 메인넷 런칭 전 이더리움 월렛에 ERC-20 EOS토큰을 락업된 상태로 보유하고 있었던 수많은 토큰 홀더들의 자산을 복구해줬던 꽤나 역사적인 이정표 중 하나에 마침표가 찍혔습니다.

  • 2019년 4월 24일 : eosio.lost 계정생성과 관련된 1단계 프로포절 제안

  • 2019년 4월 27일 : 1단계 프로포절 15/21 BP 승인 및 eosio.lost계정 생성 완료

  • 2019년 4월 28일 : 분실키 복구 솔루션 디플로이를 위한 2단계 프로포절 제안

  • 2019년 5월 5일 : 2단계 프로포절 15/21 BP 승인 완료

  • 2019년 5월 6일 : 분실키 복구 솔루션 디플로이 완료

EOS의 ICO가 진행되었던 2017년~2018년 사이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 시스템이나 월렛, 계정 사용법 등에 익숙하지 못했던 터라, 무작정 이더리움 월렛에 ERC-20 형태의 EOS를 보유하고 있던 상태에서 EOS계정의 프라이빗키를 분실해버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예 처음부터 계정 등록 및 키쌍 발급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Unregistered Account도 굉장히 많았죠.

 

 

이에 따라 EOS메인넷 출시 이후에 이더리움 월렛에 꼼짝없이 막대한 자산들이 묶여버리는 안타까운 사태가 벌어졌었고(우리나라 토큰 홀더들의 비중도 상당히 높았습니다), EOS메인넷 초기 BP인 EOS Authority, eosDAC, Libertyblock, EOS Nation팀에서는 오류나 어뷰징, 추가적인 해킹의 우려가 없이 이 계정들을 복구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었었습니다.

 

 

딱 1년 전 이맘때 쯤에, 딱히 누가 시키지도 않았었는데 밤을 새가면서 가이드를 만들던 생각이 나네요.

어쨌든 벌써 그 때로부터 1년이 지나서 솔루션 런칭 당시에 예정되어 있었던 스마트 컨트랙트의 유효기간이 모두 만료되며 복구 솔루션이 종료되었습니다. (혹시라도 필요하다면 21개의 Active BP 중에서 15개 이상의 BP가 다시 해당 컨트랙트의 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해야 합니다)

 

 

그동안 어떤 기록이 있었는지를 살펴보면 자그마치 1년이라는 시간 동안 1,983개의 계정에 동결되어 있던 266만개의 EOS가 해당 계정 주인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아직 25개 정도의 계정은 복구 신청 후 30일 동안의 대기기간이 지나지는 않았으나, 대부분의 계정들은 모두 새로운 프라이빗키를 발급 받았네요.

 

 

1년 이라는 시간 동안 여러 BP팀의 관계자분들이 고생이 참 많았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EOS42팀의 Sean님께서 많은 분들께 매일 같이 불편한 내색 한 번 없이 DM으로 답변을 주시며 도움을 주신다고 고생이 많으셨죠.

 

 

아무쪼록 잠시동안 잃어버렸던 소중한 자산이 원래 주인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나 원리 등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 얼마든지 편리하게 사용하고 안전하게 관리를 할 수 있는 뭔가 새로운 솔루션이 등장하는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를 20% 할인 받을 수 있는 VIP링크 (가입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