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소/바이낸스(Binance)

[Binance] 옵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의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옵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변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바이낸스 블로그를 번역한 내용이며,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 거래는 위협적일 수 있습니다. 옵션 거래를 둘러싸고 있는 복잡성과 전문적인 금융 용어들로 인해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옵션 거래를 하는 것을 어렵게 느낍니다. 옵션 거래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적 노하우뿐만 아니라 특정 변수가 옵션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선물이나 현물 시장에서의 거래와는 달리 옵션 거래자는 이러한 변수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는데, 옵션 거래자가 고려해야 할 4가지 주요변수로는 ①만기, ②기초자산 가격 및 행사가격, ③가격 변동성, ④옵션 스타일이 있습니다.


#1. 만기 (Time to expiration)

옵션은 종종 기초자산의 불리한 움직임에 대한 헷징의 도구로 사용됩니다. 옵션 보유자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종의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경우에도 다른 일반적인 보험 상품들처럼 보험에 들기 위한 "일시납부 보험료" 또는 "분할납부 보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옵션 시장에서는 미리 정해져 있는 다양한 옵션의 만기일이 있으며, 만기까지의 기간은 옵션의 프리미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서 바이낸스의 10분 만기 콜옵션은 10 USDT의 비용이 드는 반면에, 24시간 만기 콜옵션은 150 USDT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즉, 만기까지의 기간이 길수록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바이낸스 옵션은 10분부터 최대 1일까지의 단기 계약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최소 10분 간격의 만기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다양한 옵션 거래 전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앱에서 바이낸스 옵션의 만기는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바이낸스 옵션에서는 사용자가 장기적인 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트코인의 펀더멘털을 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투자자보다는 단기 가격변동에 초점을 맞춘 트레이더들을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거래를 선호하는 트레이더들은 빠른 가격 변동 움직임 속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2. 기초자산의 가격 및 행사가격 (Price of underlying asset & Strike Price)

그 다음으로 옵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2번째 요소는 기초자산의 가격과 행사가격입니다.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가격 간의 관계는 옵션 프리미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BTC옵션의 경우 BTC 가격이 상승하면 콜옵션의 가치가 상승하고, 풋옵션의 가치는 하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BTC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의 가치가 상승하고 콜옵션의 가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옵션의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현재 가격 간의 이러한 관계를 Moneyness라고도 합니다. 옵션 거래에서 내가격, 외가격, 등가격과 같은 용어는 옵션의 Moneyness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행사가격이 기초자산의 가격보다 훨씬 높은 경우 콜옵션은 외가격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콜업션의 행사가격이 기초 자산의 가격보다 낮으면 내가격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가격이 동일한 경우를 등가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이 7,000달러인 경우 BTC옵션의 Moneyness는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의 프리미엄은 옵션의 Moneyness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외가격(out-of-the-money) 콜옵션은 내가격(in-the-money) 또는 등가격(at-the-money) 옵션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반대로 내가격 옵션은 다른 옵션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프리미엄을 가지게 됩니다.

바이낸스 옵션은 항상 "등가격(at-the-money)"입니다. 이는 바이낸스 옵션이 기초자산을 매우 밀접하게 추적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이낸스 옵션 보유자들은 바이낸스 선물의 BTCUSDT의 무기한 선물 계약 가격과 동일한 하나의 행사 가격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다양한 행사가격과 만료일을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전형적으로 등가격 옵션은 내가격 옵션으로 전환될 확률이 더 높으며, 옵션 구매자가 예상한 방향으로 가격이 움직이는 경우에는 현물자산(BTC)를 보유하고 있을 때 가격 변동에 따른 이익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3. 변동성 (Volatility)

옵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3번째 요소는 변동성입니다. 변동성은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을 의미합니다. 변동성이 높을수록 가격 변동이 커지고 궁극적으로 기초자산을 소유한 투자자에게 더 많은 위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BTCUSD의 3개월 변동성>

<BTCUSDT 일일 순 변동>

보시다시피 3월 중순에 BTC의 엄청난 가격 하락으로 인한 변동성이 급증한 적이 있었으며, 현재는 가격 변동이 점차 감소하면서 변동성이 정상화되었습니다.

변동성은 옵션 가격 책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 많은 위험이 수반될수록 옵션 판매자가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 대가로 더 ㅁ낳은 프리미엄을 요구하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옵션이 더 비싸지게 됩니다.

보험 상품에 비유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보험에 가입하고자 하는 고객 2명이 있는데 A씨는 비흡연자에 꾸준히 운동을 하는 건강한 20대 남성이고, B씨는 흡연자이고 질병과 비만인 중년 남성입니다. A씨와 B씨 중에서 누가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 더 많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할까요? 너무도 당연하게 사망 위험이 더 높은 B씨가 더 많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옵션에도 이와 동일한 논리가 적용됩니다.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높은 기간에는 옵션이 비싸고, 반대로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낮은 기간에는 옵션이 훨씬 저렴해집니다.


#4. 옵션 유형 (Type of Option)

옵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요소는 옵션 유형입니다. 옵션은 미국식 옵션과 유럽식 옵션이라는 2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유럽식 옵션은 만기일에만 권리 행사가 가능한 반면에 미국식 옵션은 옵션 보유자가 원하는 경우 만기일 전에 언제든지 권리 행사가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바이낸스 옵션은 기존 암호화폐 옵션들이 유럽식 옵션인 반면에 미국식 옵션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옵션 보유자가 만기일 전에 언제든지 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옵션과 구분됩니다. 전통적인 옵션 시장에서 미국식 옵션은 "권리행사의 유연성"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다른 유형의 옵션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따라서 미국식 옵션은 유럽식 옵션보다 일반적으로 더 높은 프리미엄을 주고 거래가 됩니다.

더불어 유럽식 옵션은 인기가 적고 유동성이 부족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반면에 미국식 옵션은 권리행사의 유연성으로 인해 수요가 많기 때문에 시장에서 보다 쉽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바이낸스 옵션의 경우 바이낸스가 옵션의 발행자(공급자)인 관계로 무제한 공급이 있으며 사용자는 주어진 기간동안 언제든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옵션은 복잡한 금융상품이지만 옵션 가격을 좌우하는 변수들은 익히 잘 알려져 있고 잘 연구되어 왔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시장 정서에 따라 변하는 변동성이므로 기초자산의 변동성은 여전히 추정의 문제입니다.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하면 옵션이 모든 시장 조건에서 이익을 얻는 데 필요한 다목적 성과 전략적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Binance] 바이낸스 옵션(Binance Options) 자세히 살펴보기

아래의 내용은 바이낸스 블로그의 내용을 번역한 것으로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 Here’s What You Need To Know About Binance Options 바이낸스 옵션이란? 바이낸스 옵션

dcrypto.tistory.com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