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소/바이낸스(Binance)

[Binance] 바이낸스 옵션(Binance Options) 자세히 살펴보기

아래의 내용은 바이낸스 블로그의 내용을 번역한 것으로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옵션이란?

바이낸스 옵션은 기존의 옵션의 단순화된 버전으로 사용자들의 거래 경험을 향상 시키는 동시에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바이낸스 옵션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바이낸스 옵션은 미국식 옵션으로 만기일 이전에 언제든지 옵션을 행사할 수 있으며 현금 결제가 되기 때문이 기초자산의 실물 인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참고] 미국식옵션 vs 유럽식옵션

  • 미국식 옵션(American option) : 옵션의 만기일이 될 때까지(by expiration date) 언제든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
  • 유럽식 옵션(European option) : 옵션의 만기일에만(on expiration date)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

계약 상세

기존 옵션과의 차이점

전통적인 옵션 시장에서 트레이더는 옵션의 보유자 또는 발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옵션 보유자는 만기일 전에 미리 설정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매수 또는 매도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옵션 발행자는 기초자산을 미리 계약된 가격으로 옵션 보유자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는 거래 상대방입니다.

바이낸스 옵션에서는 바이낸스 거래소가 옵션의 유일한 발행자가 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옵션 보유자(구매자)"만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들은 옵션 보유자로 기존 옵션 시장과는 달리 무제한 가격 하락 위험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최대 손실은 옵션에 대해 지불한 프리미엄 뿐입니다.

(1) 직관적이고 간단한 디자인

전통적인 옵션 상품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만기일과 행사가격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일 기초자산을 추적하는 수백 개의 옵션 계약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장 구조는

(2) 바이낸스 옵션의 위험과 보상

바이낸스 옵션은 바이너리 옵션과 같은 이색적인 옵션 제품과 비교되기도 하는데, 이는 만기가 굉장히 단기간에 도래하는 특징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바이낸스 옵션은 바이너리 옵션에 포함되어 있는 고정된 현금흐름(fixed pay-off)을 채택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바이낸스 옵션의 경우 예상할 수 있는 현금흐름이 가변적입니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손익분기점 이상으로 변동하게 되면 하방 위험은 일정하게 제한되어 있는 동시에 무제한의 상승 잠재력을 가지게 됩니다. 즉, 바이낸스 옵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콜옵션의 페이오프 그래프>


<풋옵션의 페이오프 그래프>

위의 두 차트 모두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보다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경우 현금 흐름(pay-off)도 그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초자산이 만기 시에 행사가격보다 (위 또는 아래로) 더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 옵션은 가치가 없어집니다. 두 그래프 모두 손익분기점(bep)은 "행사가격(strike price)에 ± 프리미엄"이 됩니다. (콜옵션인지 풋옵션인지에 따라 달라짐)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 옵션과의 차이점

바이낸스 옵션과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 옵션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이낸스 옵션은 미국식 옵션이고, 다른 거래소들의 옵션은 유럽식 옵션이라는 점입니다. 미국식 옵션을 통해 사용자들은 만기일 전에 언제든지 옵션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옵션 시장에서 "만료일 전에 옵션 보유자가 언제든 행사가능한 미국식 옵션은 다른 유형의 옵션에 비해 더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미국식 옵션이 제공하는 유연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미국식 옵션이 유럽식 옵션보다 프리미엄이 붙은 상태로 거래가 되곤 합니다.

(1) 유동성과 거래량

기존 암호화폐 거래소의 옵션 마켓은 매우 얇은 오더북과 낮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 거래마다 BTC를 교환하는 거래는 극히 소수에 불과합니다. 다음은 기존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옵션 플랫폼 일일 거래량 자료입니다.

각 일자별로 집계된 위의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BTC옵션의 일일 거래량은 1억 달러 미만으로 평균 15억 달러에 달하는 일일 BTC선물 거래량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동성과 거래량이 낮은 이유 중 하나는 옵션 보유자의 거래 상대방 역할을 하는 옵션 발행자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옵션 발행 및 판매와 관련된 집약적인 자본 요구 사항을 감안할 때 이는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고,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비유동적인 옵션 시장에서의 거래는 광범위한 매수-매도 스프레드 및 차익 거래의 위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바이낸스, 데리비트, 오케이엑스의 일일 BTC옵션 거래량 (단위: 백만 달러)

반면에 바이낸스 옵션 마켓은 엄청난 양의 옵션들을 처리하고 바이낸스가 유일한 옵션 발행자이기 때문에 무제한의 공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바이낸스 옵션의 일일 거래량은 처음부터 꽤 높았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일 거래량 기준으로 보았을 때 출시하자마자 기존 옵션 플랫폼의 거래량을 가볍게 추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보험료 및 수수료

바이낸스 옵션에서의 행사 가격은 BTCUSDT 무기한 선물 계약의 가격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행사 가격은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험료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계된 방식이 다르고 행사 가격이 미리 정해져 있는 유럽식 옵션과 직접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두 옵션의 행사가격이 동일한 조건에서는 프리미엄이 비슷합니다. 사실 옵션 취득에 드는 총 비용과 미국식 옵션의 권리행사의 유연성 등을 고려했을 때는 바이낸스 옵션이 더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거래자가 현재 현물가격 기준으로 6,875달러인 BTC의 옵션을 구매하려는 경우를 비교해보겠습니다.

  • 바이낸스 옵션과 데리비트 옵션의 비교표

바이낸스에서 콜 옵션(Call option)을 구매하는 경우 행사가 6,875달러의 24시간 미국식 옵션에 대해 140달러의 프리미엄을 지급하게 됩니다. 반면에 데리비트에서는 동일한 행사가의 유럽식 옵션을 구매하는데 18시간 기준으로 96.66달러, 36시간 기준으로 145.02달러를 지급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바이낸스 옵션은 언제든 권리행사가 가능하지만, 데리비트에서는 만기까지 무조건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바이낸스 옵션 사용자는 옵션에 대해 지불한 프리미엄 외에 추가적으로 부담하게 되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의 옵션의 경우 지불한 프리미엄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옵션 거래 수수료를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옵션 거래 수수료

요약

기존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기반 옵션 제품들과 달리 바이낸스 옵션은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바이낸스 옵션에서는 여러 만기일과 행사 가격을 추적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옵션 거래가 보다 단순해집니다.

전통적인 옵션 상품은 특히 외가격 옵션(out-of-the-money options)의 경우 유동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바이낸스 옵션은 하나의 계약에 유동성을 집중하기 위해 단 하나의 행사 가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바이낸스 옵션은 경쟁력 있는 가격이 책정되고 풍부한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바이낸스 옵션은 청산 위험없이 높은 레버리지에 접근권을 제공합니다. 또한 옵션 매수자의 최대 손실이 옵션 프리미엄이기 때문에 하방 위험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를 이용하여 단기 가격 변동을 예측하거나 기초자산의 위험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