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디파이 일반

[DeFi] Binance에 상장한 SUSHI토큰과 DeFi 포크 설명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금일 바이낸스 거래소로 직행을 하며 커뮤니티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시스왑의 SUSHI토큰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현재 스시스왑은 출시 3일 만에 총락업가치(TVL) 7억 달러를 돌파하며 거버넌스 토큰인 SUSHI토큰이 엄청난 가격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바이낸스에서 약 10달러 정도에 가격이 유지 중에 있습니다.

#1. SUSHI스왑이란?


스시스왑에 대해서 소개하기 위해서는 유니스왑(Uniswap)을 간단하게 먼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니스왑은 열정적인 소수의 개발자팀이 뭉쳐서 오픈소스 코드로 만든 디파이 프로토콜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소를 거칠 필요 없이 토큰을 교환할 수 있도록 유동성을 공급하는 가장 성공적인 디파이 프로토콜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코드가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원하는 경우 유니스왑을 포크(fork)가 가능하며, 실제로 그 포크를 통해 등장한 버전이 바로 스시스왑입니다.

다만, 별도의 거버넌스 토큰을 발행하지 않은 유니스왑과는 달리 스시스왑에는 유동성을 공급하는 모든 LP(유동성 공급자)들이 SUSHI토큰을 받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동일한 수량과 동일한 종류의 토큰들의 유동성을 공급하지만, 유동성 공급에 따른 수수료 수익 외에 SUSHI토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많은 LP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시스왑 역시 유니스왑처럼 오더북 없이 작동하는 탈중앙화된 거래소 프로토콜입니다. 오더북 대신에 유동성 공급자들이 풀(Pool)에 토큰들을 넣어놓는 AMM(Automated Market Making)이라는 모델을 사용합니다.

#2. SUSHI스왑은 안전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2020년 9월 1일 포스팅 작성일 현재 SUSHI스왑은 코드 감사(audit)을 받지 않은 프로젝트입니다.

실제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audit 전문 업체 서틱(CertiK)에서는 스시스왑 스마트 컨트랙트에 다수의 보안 결함이 존재한다고 지적한 바 있으며, 다수의 써드파티 감사 업체에게 검증을 받은 경우에도 모든 디파이 플랫폼에는 예상치 못한 구멍과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3. DeFi포크의 심판대


아주 간단하게 비유를 들어서 설명하면, 유니스왑은 비트코인, 스시스왑은 비트코인캐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니스왑을 포크하여 등장한 DeFi포크 스시스왑은 초기 2주의 배포 기간 이후 본격적인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총락업자산의 볼륨, 토큰스왑 볼륨, 거버넌스 토큰의 실제 거버넌스 유틸리티, 토큰의 기대가격, 그리고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 및 안전성 등이 디파이 플랫폼이 가지는 진정한 가치이며, 우후죽순 등장하는 디파이 플랫폼들 위에서 유동성 공급자들의 움직임은 그 어느 때보다 재빠른 상황입니다.

지금 같은 상황일수록 더욱 더 자세히 공부하고 알아보고 나서 스스로 이해가 되고 판단이 되는 토큰에 투자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고팍스 거래소에 가입하시면 5,000원을 무료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 최고의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 가입하기(클릭)

 

 

 

① Binance.kr 가입하기 (0.2BNB+수수료10% 할인링크) : www.binance.kr/account/signup?ref=7675321V

② Binance.com 가입하기 :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