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DeFi] 디파이 사용자들을 위한 Wrapped Ether (wETH) 기초 설명 (개념 및 교환방법)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에 다양한 DeFi플랫폼을 사용하는 분들 및 본딩 커브 컨트랙트 등을 기반으로 한 IDO(Initial DeFi Offering)에 참여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랩드이더(Wrapped Ether 또는 wETH)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Wrapped Ether가 뭔지, 그리고 어떻게 교환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보겠습니다.

 

#1. WETH란?


기본적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Ether 또는 ETH라고 부르는 기초 통화(native currency)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더리움 코인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네이티브 토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ETH는 우리가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의 알트토큰들(ERC-20)이 등장하기 전에 제일 먼저 등장한 프로토타입의 토큰으로 현재의 ERC-20 표준이 나오기 전에 제일 먼저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기반의 DeFi플랫폼들에서 거래되는 토큰들은 거의 대다수가 ERC-20토큰인데 반해, ETH는 ERC-20 표준이 등장하기 전에 먼저 태어났었던 관계로 탈중앙화된 플랫폼들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ETH를 다른 ERC-20토큰으로 바꾸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탈중앙화된 플랫폼들에서 ETH를 자유롭게 다른 토큰들과 교환할 수 있도록 ERC-20토큰화 시킨 것이 바로 Wrapped Ether(wETH)입니다. ETH와 WETH는 언제든지 1:1로 교환이 가능하고, WETH는 탈중앙화된 플랫폼에서 USDC, USDT, DAI, SNX, COMP 등 다양한 ERC-20토큰으로 변환(또는 토큰 스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굳이 탈중앙화된 플랫폼(DeFi)을 사용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wETH는 딱히 큰 관심을 가질 필요는 없는 토큰입니다. 아래에서는 wETH를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교환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2. ETH를 WETH로 바꾸는 방법


 

ETH를 wETH로 바꾸는 방법은 컨버팅(convert)을 지원하는 다양한 DeFi플랫폼에 내 ETH가 들어있는 이더리움 지갑을 연결하고 버튼만 클릭하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절차만 진행하면 됩니다.

단, ETH를 wETH로 바꿀 때, 그리고 다시 wETH를 ETH로 바꿀 때마다 GAS수수료를 ETH로 지불해야 하고 최근에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혼잡도가 매우 높아서 GAS수수료로만 꽤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가급적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붐비지 않는 시간에 여유있게 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ETH ↔ wETH간 전환을 지원하는 DeFi들로는 카이버네트워크, 뱀부릴레이, 레이다릴레이, 1inch 등 다양한 곳이 있으나, 여기서는 루프링 프로토콜 기반의 DEX인 Dolomite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① 먼저 거래소에서 내 이더리움 지갑으로 ETH를 전송합니다.

② 그 다음 Dolomite에 접속 후 메타마스크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③ 로그인이 완료되었으면 좌측 하단에 보이는 WETH를 클릭합니다.

④ 교환을 원하는 수량을 입력하고 TO WETH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보유하고 있는 ETH 중 일부를 GAS 수수료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ETH 전량을 컨버팅하는 것을 불가능하며, 추후에 WETH를 다시 ETH로 변환할 때도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 여유 있는 수량의 ETH를 남겨놓으셔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본딩 커브 컨트랙트를 활용한 토큰 세일에 참여하기 위해 wETH를 변환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가격 변동성 리스크를 회피하고 싶으시면 굳이 wETH로 변환하지 마시고 USDC나 USDT 등으로 변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① Binance.kr 가입하기 (0.2BNB+수수료10% 할인링크) : www.binance.kr/account/signup?ref=7675321V

② Binance.com 가입하기 :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