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오스

ERC-20 EOS 분실키 복구솔루션 신청방법 가이드 - 2편 (대체서명)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본 포스팅은 지난 1편에 이어지는 포스팅으로 복구 솔루션 신청자들 중에서 ①메타마스크 대신에 마이이더월렛(MEW)을 사용하는 분들, 또는 ②최종 메시지 서명 단계에서 메타마스크가 작동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 신청방법 가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1. 시작하기] → [#2. 스캐터 데스크탑 세팅하기] → [#3. 계정에 연결할 신규 키쌍 만들기] → [#4. 복구 솔루션 신청하기]의 모든 단계는 동일합니다.

 

혹시라도 본 포스팅부터 보기 시작한 분들은 1편을 먼저 읽으시고 마지막 [Submit signed message] 버튼 클릭 전에 본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4–1. 대체서명 사용하기






① 메타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또는 [Submit signed message]를 클릭했는데 메타마스크 팝업창이 뜨지 않는 경우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그 오른쪽에 있는 [Alternative Signing — Ledger/Trezor]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Ledger나 Trezor사용자가 아니라도 사용하실 수 있는 대체서명 메뉴입니다

 




② Submit signed message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Message라는 칸과 Signature (MyEtherWallet)라는 칸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EtherWallet이라는 글자를 클릭해주세요.




④ 해당 글자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마이이더월렛 Sign Message 사이트(https://vintage.myetherwallet.com/signmsg.html)가 새 창에서 열립니다.




⑤ 다시 원래의 사이트로 돌아와서 Message 입력란 우측 하단을 클릭 후 아래 방향으로 드래그해주세요




⑥ 위와 같이 입력창이 커지면서 전체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메시지를 드래그 한 다음에 복사(Ctrl+c) 해주세요.

혹시라도 Ctrl+c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드래그 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복사하시면 됩니다

 




⑦ 다시 마이이더월렛 Sign Message 탭으로 돌아와서 Message 입력란에 방금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Ctrl+v) 해주세요




⑧ 그 다음 화면을 아래로 내려서 나의 이더리움 지갑에 로그인하는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 마이이더월렛(MEW) 사용자 : Keystore / JSON File 또는 Mnemonic Phrase, Private Key 중에서 본인이 기존에 로그인하던 방법 선택
  • 메타마스크 팝업창 오류 발생자 : Metamask / Mist 선택

 




⑨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Sign Message라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Sign Message]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아래는 로그인방식으로 메타마스크를 선택한 경우입니다.




⑩ 기존에 [Submit signed message] 클릭 시에 메타마스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던 분들이라고 해도, 여기서는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메타마스크가 작동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EOS로 시작하는 53자리의 내 프라이빗 키와 메시지 마지막 부분이 같은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한 뒤에 [서명]버튼을 클릭해주세요.




⑪ 서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Signature]가 나타납니다.




 Signature 하단 박스 안에 있는 전체 메시지를 드래그한 뒤 복사(Ctrl+c) 해주세요. (마지막에 }모양으로 끝나는 지점까지 잘 지정했는지 확인하세요)




⑬ 다시 복구솔루션 탭으로 돌아와서, 방금 복사한 Signature를 붙여넣기(Ctrl+v) 해주세요.




⑭ 붙여넣기가 완료되었으면 [Submit signed message]를 클릭해주세요




⑮ 위와 같이 TRANSACTION SUCCESS라는 문구의 녹색창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신청이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혹시라도 위와 같이 [TRANSACTION DECLINED]라고 뜨는 경우는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인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ERC-20 EOS토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지갑으로 로그인 한 경우

② Message란에 Signature를 입력한 경우

③ Signature란에 복사+붙여넣기를 잘못한 경우

따라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위의 셋 중에 해당되는 내용이 없는지를 다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5. 신청여부 확인하기




https://eosauthority.com/lostkey

① 분실키 복구솔루션 사이트( https://eosauthority.com/lostkey)에 다시 접속한 뒤에 스크롤을 내려서 처음에 조회를 했던 화면에 이더리움 지갑 주소 또는 이오스 계정명을 입력하고 [Submit]을 클릭해주세요




② 정상적으로 신청이 된 경우 위와 같이 계정 복구까지 남아 있는 시간을 보여주는 카운트다운 타이머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보이는 [Enter email address]창의 경우에는 나의 이메일을 입력하면 분실키 복구 절차와 관련하여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해당 메일로 안내메일을 받아보실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입력하셔도 되고 입력하지 않으셔도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메타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거나 메타마스크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 대체서명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왜 계정복구 신청 후 30일을 기다려야 하는지, 30일 뒤에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여 고팍스 거래소에 가입하시면 5,000원을 무료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 최고의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 가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