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국내 거래소도 StableCoin의 적극적인 도입이 필요하다

DeFi 프로젝트 토큰들이 플랫폼 이용률을 높이고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인센티브 강화 방안으로서 네이티브 토큰(거버넌스 토큰)을 배포하고 해당 토큰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스테이블코인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른바 "Yield Farming"이라고 부르는 이 인센티브는 DeFi 플랫폼에 스테이블코인의 유동성을 제공하고 해당 플랫폼의 토큰을 채굴하는 방식인데, 스테이블코인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다른 디지털자산(암호화폐)과는 달리 가격의 급격한 변동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DeFi 플랫폼의 컨트랙트 취약성으로 인한 해킹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는 꽤나 괜찮은 이자수익을 보장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리스크 테이커가 아닌 투자자들도 기존에 은행에 보유 중이던 법정화폐를 스테이블코인으로 변환하여 예치할만한 유인이 충분해졌고, 그에 따라 최근 들어서 스테이블코인의 시총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 거래소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스테이블코인을 확보하는 것이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해외 거래소들은 BTC 또는 ETH 페어링 마켓과 더불어 USDT마켓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반면에, 그동안 국내 투자자들은 원화(KRW)로 곧바로 거래를 하는 것을 선호하고, 원화마켓의 거래량 및 화력이 강력하다보니 USDT마켓이 전혀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GDAC거래소에서 배포한 위의 자료만 확인해보더라도, 국내 거래소 중에서 원화를 곧바로 USDT로 전환할 수 있는 거래소는 현재 GDAC이 유일한 상황이며, 그나마 USDT마켓을 지원하는 업비트의 경우에는 USDT의 입출금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최근에 보유 중인 원화의 일부를 USDT로 전환하여 다양한 DeFi 플랫폼에서 사용해보려고 하다보니 GDAC거래소를 몇 번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나마 원화의 USDT직접 전환이 가능한 지닥 거래소에서도 USDT의 입출금은 그리 사용자 친화적인 편이 아니고 절차가 너무나 번거로워서 이 또한 어쩌다 한 번씩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되더군요.

 

 

참고적으로 지닥 거래소에서 USDT를 개인 월렛이나 해외 거래소 등으로 출금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1) 이용 중인 은행의 대표 콜센터에 전화해서 원화 입금 당일의 입출금 거래내역서를 GDAC거래소에 팩스로 보내줄 것을 요청해야 하고 요청사항, 인증한 이메일 주소, 요청날짜, gdac.com 암호화폐 거래소 인증 중입니다. 본인은 출금 및 대리구매 알바, 대출안내를 받고 인증하지 않으며 이는 범죄임을 알고 있습니다라는 자필기재, 운전면허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잘 마스킹한 신분증, (2) 이 모든 것들이 식별가능하게 찍은 사진 등을 제출하고, 유선으로 지닥 거래소의 담당자와 통화가 완료되어야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사실 FATF의 스테이블코인에 관한 보고서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스테이블코인은 자금세탁이나 테러자금조달 등 불법자금에 악용될 위험성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G20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이 금융안정, 통화정책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할 수 있고 자금세탁이나 테러자금조달과 같은 잠재 리스크가 높은 관계로 FATF에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한 바 있죠.

 

이러한 여러 요소들로 인해 사실 국내 거래소의 입장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을 차라리 취급하지 않는 것이 더 편안할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변동성이 높은 암호화폐를 구매하지, 스테이블코인을 거래할 유인이 딱히 없어 보이기 때문에 굳이 번거로운 일을 벌일 필요도 없겠죠. 그러다보니 국내 투자자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직접적으로 거래하는 일도 별로 없고, 거래하기도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했을 때는, 차라리 스테이블코인을 비롯한 디지털자산(암호화폐)의 규제 지침을 준수할만한 인프라를 구성하고 원화-스테이블코인 마켓을 선점하는 것이 분명 괜찮은 전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예상이 맞을지 틀릴지는 커브 파이낸스의 성공 여부를 잘 확인해보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여 바이낸스에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의 20%를 페이백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하기 (아래의 배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