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크립토뉴스

잭도시의 탈중앙화 소셜미디어 Bluesky 베타 버전 출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트위터의 공동 창립자이자 전 CEO인 잭도시가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는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서비스 Bluesky의 모바일 앱이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되었습니다.

 

Jack Dorsey-backed Twitter alternative Bluesky hits the App Store as an invite-only app

Where Twitter asks "What's happening?," Bluesky asks "What's up?"

techcrunch.com

최근 들어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통합 작업을 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탈중앙화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 Nostr, 그리고 이더리움 진영의 탈중앙화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 Lens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 Bluesky, Farcaster 등 또 다른 탈중앙화 소셜미디어들이 출시되며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와 콘텐츠 그리고 소셜 그래프까지 온전히 소유하는 소셜미디어가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 Nostr란?(+Damus 소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 탈중앙화된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인 Nostr를 트위터처럼 간편하게 가입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Damus가 애플 앱 스토어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잭

dcrypto.tistory.com

블루스카이는 사진을 포함해 최대 256자(트위터의 경우 280자)의 글을 작성할 수 있고,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는 트위터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루스카이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긴 하지만 invite code(초대 코드)가 있는 사용자만 이용이 가능한 관계로 혹시라도 이용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프라이빗 베타 웨이트리스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미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웨이트리스트 등록을 했고, 등록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중입니다.

 

Bluesky Social

See what’s nextBluesky Social Bluesky will launch soon. Join the waitlist to try the beta before it's publicly available.

bsky.app

트위터 클론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는 것을 보면 올해는 탈중앙화 소셜미디어와 소셜 그래프의 진정한 소유권의 개념이 많이 주목을 받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