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비트코인을 WBTC로 빠르고 간편하게 전환하는 방법

여러 이더리움 기반의 DeFi 프로젝트들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는 비트코인(BTC)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랩핑 또는 페깅된 형태의 BTC를 운영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속도나 수수료, 다른 ERC-20 토큰들과의 호환성 측면 한계가 있다보니 이를 해결하는 동시에 보다 많은 자산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 묶어놓고자 하는 것이죠.

 

기존에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 일반 유저들이 실제 BTC를 이더리움 상의 랩핑 비트코인인 WBTC로 바꿀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를 소개드립니다.

 

#1. WBTC.Cafe


WBTC.Cafe는 실제 BTC를 WBTC로 변환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기능을 제공하는 DApp입니다.

위와 같이 유저들은 RenVM UI를 통해 BTC를 컨트랙트로 보내면, RenVM이 BTC를 renBTC로 변환한 뒤에 Curve.fi에서 renBTC를 WBTC로 교환하는 방식을 거쳐 최종적으로 사용자는 BTC를 WBTC로 교환할 수 있게 됩니다.

RenVM이나 Curve.fi 등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이 자세히 공부하거나 알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는 클릭 몇 번 만으로 BTC를 WBTC로 바꿀 수 있다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진화하는 사용자경험


다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종 체인의 자산을 페깅 또는 랩핑하는 형태로 가져오면서 보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굉장히 고난이도의 개발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이더리움으로 가져오는 것 또한 굉장히 복잡한 절차를 따를 수 밖에 없었고, 그러다보니 그나마 DeFi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BTC를 WBTC로 바꾸는 것보다는 ETH나 USDT, DAI, USDC 등의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해서 WBTC로 교환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Ren팀에서 WBTC.Cafe의 런칭을 통해 네이티브 BTC유저들의 사용자경험을 대폭 향상 시켰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이더리움 진영에서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온체인 상으로 가지고 끌어들이는데는 1차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초창기 인센티브화 모델의 설계 및 마케팅 전략이 꽤나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히 특정 체인의 생태계가 단독적으로 성공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고, 실제 가치의 폭발적인 증가는 체인 간의 연결에서 비롯되지 않나 싶네요.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를 20% 할인 받을 수 있는 VIP링크 (가입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