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Ethereum 네트워크의 Bitcoin, WBTC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 이더리움 생태계의 DeFi가 핫해지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페깅된 형태로 존재하는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DeFi프로젝트들은 꽤 오랜 시간 동안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가져와서 실제 비트코인의 거래를 중앙화된 거래소가 아닌 DEX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개발을 지속해왔으며 여러 가지 형태의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비트코인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상의 비트코인 중 대표적인 것들을 요약해보면 (1) 카이버네트워크 및 Republic Proocol, BitGo에서 주도하고 있는 Wrapped BTC(WBTC), (2) Republic Protocol이 개발하고 있는 renBTC, (3) 신세틱스에서 개발하고 있는 sBTC 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 현재 이중의 대장은 WBTC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WBTC란?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도미넌스)이 워낙 높기 때문에, 이더리움 생태계의 개발자들은 이 비트코인들을 중앙화된 거래소의 BTC페어가 아닌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DEX에서의 유동성으로 작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해왔고, 그에 따라 BTC와 1:1로 페깅된 방식의 Wrapped BTC를 만들었습니다.

WBTC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토큰이기 때문에 BTC홀더들은 BTC를 WBTC로 교환하여 WBTC로 다른 ERC-20토큰들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사기, 자금 세탁 등의 범죄 등에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악용되지 않도록 BTC를 WBTC로 교환 시에는 엄격한 KYC/AML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핫한 조명을 받고 있는 컴파운드 플랫폼 덕분에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WBTC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테이블 코인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지만, 비트코인을 선호하는 투자자들도 많고 이더리움 생태계 DeFi의 성공에는 페깅된 비트코인의 유동성 증가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글래스노드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들의 시가총액도 많이 증가했지만 이에 못지 않게 WBTC의 지갑 주소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WBTC는 어떻게 얻어야 할까요?

 

 

 

#2. WBTC 전환 방법


일단, BTC를 WBTC로 교환하는 것은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KYC/AML 등 조금 까다로운 절차를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접근성이 좋은 방법은 ETH 또는 USDT(ERC-20) 등을 DeFi에서 교환하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Liquidity Pool 방식의 토큰 스왑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에는 중앙화된 거래소처럼 오더북 방식을 따르고 있는 DDEX에서 USDT로 구매를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본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메타마스크를 비롯한 DeFi를 사용하실 수 있다는 가정하에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WBTC를 전환할 수 있는 플랫폼 링크를 안내드립니다.

 

 

(1) 카이버네트워크(ETH)

(2) 유니스왑(ETH)

(3) 디덱스(USDT)

위에서 소개드린 3가지 DeFi 플랫폼이 현재 WBTC의 유동성이 가장 좋은 것들이며, 모두 개인 이더리움 월렛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WBTC를 확보하는 즉시 컴파운드에서 COMP토큰 마이닝에 WBTC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를 20% 할인 받을 수 있는 VIP링크 (가입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