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더리움

0.55 ETH 전송에 약 31억원 정도의 GAS수수료를 지불하는 사고 발생

어제 밤에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0.55 ETH를 전송하면서 약 260만 달러의 전송 수수료(GAS)를 지불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트랜잭션은 전송 수수료로 무려 10,668 ETH를 지불하였으며 이는 원화로 환산했을 때 약 31억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약 3개월 전쯤에 코인원 거래소 직원이 SNX토큰의 상장과 관련하여 지갑간 트랜잭션 체크를 하다가 656 ETH를 수수료로 지불한 사고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약 16배 가량 큰 수량이 GAS비용으로 지불된 셈입니다.

 

 

해당 트랜잭션은 채굴자는 SparkPool로 이상 거래를 통한 채굴 수수료를 받은 직후 별도 계정으로 전송하여 동결 처리를 한 상황입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PoW방식의 경우 이번 사태와 같이 누가 봐도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높은 금액의 수수료를 지불한 경우, 해당 블록을 채굴한 채굴자가 동의 또는 협의하는 경우에는 수수료를 돌려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긴 합니다. (사실 채굴자가 돌려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할 말은 없지만요)

 

 

현재 SparkPool에서는 해당 수수료를 동결처리 한 뒤에 분실자 협상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으며, 해당 사고 이 후에도 약 46,000개의 ETH를 보유하고 있는 계정의 소유주가 누군지, 어쩌다가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됐는지에 대한 많은 이들이 관심이 몰려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저번의 코인원 사건처럼 인적오류일 가능성이 가장 높지 않나 싶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사실 마이이더월렛(MEW)을 사용하든 아니면 메타마스크를 사용하든 사용자가 트랜잭션으로 보내고자 하는 ETH와 GAS수수료에 사용되는 ETH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장치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잊을만 하면 튀어나오는 고액 수수료 지불 사고는 보고 있는 입장에서도 굉장히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를 20% 할인 받을 수 있는 VIP링크 (가입하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