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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플레이투언(P2E)

[Play2Earn]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는 Splinterlands 초보자용 가이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오늘 새벽에 스플린터랜드의 거버넌스 토큰인 SPS의 에어드랍 및 팬케이크스왑 팜의 시작과 함께 SPS의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엑시 인피니티로부터 시작된 #Play2Earn 트렌드가 스플린터랜드쪽으로 옮겨붙기 시작한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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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플린터랜드와 관련된 소식들은 제 블로그에 별도 카테고리로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통해 다뤄오고 있으나, 이제 막 스플랜터랜드에 대해서 찾아보기 시작한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플린터랜드(Splinterlands)란?

스플린터랜드는 2018년에 스팀몬스터즈(Steemmonsters)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블록체인 기반의 카드 게임으로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승리를 통해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Play 2 Earn 방식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카드 게임(TCG)입니다.

매일 매일 일정한 퀘스트를 수행하면 이에 따른 보상을 DEC토큰 및 아이템, 카드 등으로 받을 수 있고, 15일간 진행되는 시즌에서 획득한 점수에 따라 시즌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상은 언제든 여러 마켓을 통해 현금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별도로 VC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지 않고 커뮤니티로부터 펀드레이징을 시작하여 지난 3년 동안 꾸준한 개발과 성장을 통해 댑레이더닷컴에서 전체 디앱들 중 트랜잭션 기준 랭킹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현재까지 알파(Alpha), 베타(Beta), 언테임드(Untamed) 에디션의 부스터 팩을 판매하였으며, 2021년에는 전투에 전략 시뮬레이션 요소를 포함하는 랜드 확장판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LAND세일이 완판되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플린터랜드 플레이를 위한 카드는 P2P 마켓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원하는 카드만 구매가 가능하며, 일반적인 NFT마켓들과는 달리 유동성과 거래량이 매우 높고 P2P 마켓 자체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카드의 가격이 매우 높아 진입장벽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플레이를 해볼 수 있는 기초 카드들은 가입과 동시에 기본적으로 제공(임대)이 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게임을 즐겨보고 싶으신 분들은 카드 임대(rental) 마켓을 통해 카드를 빌려서 플레이를 즐겨본 후에 카드 구매여부를 결정하셔도 충분히 늦지 않습니다.

게임의 모든 기록과 아이템은 블록체인상에 기록이 되지만 가입은 이메일만으로도 간단히 가능하고, 지갑 연결은 추후에 천천히 하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2. 종족의 구성

모든 대전게임에서 가장 기초 구성이 되는 것은 바로 종족의 구성인데, 스플린터랜즈에서는 이를 스플린터(Splinter)라고 부릅니다. e스포츠라는 새로운 문화장르를 개척했던 국민 게임 스타크래프트에 테란, 저그, 프로토스라는 3가지의 종족이 있었다면, 스플린터랜즈에는 불(FIRE), 물(WATER), 대지(EARTH), 생명(LIFE), 죽음(DEATH), 용(DRAGON) 이라는 6가지의 스플린터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스플린터들은 각기 고유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나열하는 특징은 제가 개인적으로 플레이를 하며 느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 불(FIRE) : 그 이름답게 화끈하게 전면적으로 붙는 근접공격유닛(Melee) 위주로 구성
  • 물(WATER) : 그 이름답게 물 속에서 마법 공격(MAGIC)을 펼치는 유닛 위주로 구성
  • 대지(EARTH) : 워크래프트의 나이트엘프처럼 특수능력+조합 유닛 위주로 구성
  • 생명(LIFE) : 스타크래프트의 테란처럼 적은 마나유닛들의 조합 위주로 구성
  • 죽음(DEATH) : 민첩하고 빠른 공격을 하며 독을 살포하는 유닛 위주로 구성
  • 용(DRAGON) : 등치가 크고 마나소비가 크지만 일당백을 할 수 있는 거대유닛 위주로 구성

스타크래프트는 맵의 특성에 따라 특정 종족에게 유리한 판이 벌어질 수 있다면, 스플린터랜즈에서는 매 게임마다 주어지는 룰(Rule)에 따라 특정 스플린터에게 유리한 판이 벌어질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매일 같이 바뀌는 일일퀘스트를 달성하여 퀘스트 리워드 카드를 얻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카드 수집이 필요합니다.

3. 카드의 구성

스플린터랜즈는 6가지 스플린터의 카드들을 모아 상대방과 대전을 즐기는 TCG(Trading Card Game)으로, 에디션, 재질(Foil), 희귀도(Rarity), 타입(Type)에 따라 여러 종류의 카드가 존재합니다.

이 카드의 구성부터가 처음 입문자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지고 어떤 카드부터 사야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기는 하지만, 스플린터랜즈만의 카데노믹스가 잘 녹아들어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구분이 가능합니다.

① 역할(Role)에 따른 구분 : 소환사 vs 몬스터

  • 소환사 : 몬스터들을 소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카드
  • 몬스터 : 소환사에 의해 소환되어 실제 전투를 벌이는 카드

아래의 게임의 구성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스플린터랜즈의 게임은 동일한 스플린터(종족)의 소환사 카드 1장 + 몬스터 카드 6장(최대)로 참여할 수 있게 되며, 소환사 카드가 없으면 몬스터 카드를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어도 해당 스플린터(종족)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모든 종족으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최소 6장의 소환사 카드를 구비해야 합니다.

② 재질(Foil)에 따른 구분 : 일반카드 vs 골드카드

기능적(게임 사용 목적)인 측면에서 일반카드와 골드카드는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은 골드카드를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카드와 골드카드는 희귀도, 희귀도에 따른 시장 거래 가격, 레벨업에 필요한 카드량에서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골드카드가 일반카드에 비해 더 비쌉니다.

  • 일반카드 : 별도 도장이 되어 있지 않은 일반카드
  • 골드카드 : 금색으로 도장이 된 카드

골드카드만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토너먼트가 있다는 정도의 차이만 있습니다.

③ 에디션(Edition)에 따른 구분 : 알파 / 베타 / 언테임드 / 프로모 / 리워드 / 다이스

  • 알파카드 : 스플린터랜드 출시와 함께 발급된 1세대 카드들
  • 베타카드 : 알파카드 완판 이후 발급된 2세대 카드들
  • 언테임드카드 : 베타카드 완판 이후 발급된 3세대 카드들
  • 프로모카드 : 프로모션 진행 용도로 발급된 이벤트 카드들
  • 리워드카드 : 일일퀘스트 수행 시 지급되는 보상형 카드들
  • 다이스카드 : 새롭게 판매 중인 별도 에디션 카드들

④ 희귀도(Rarity)에 따른 구분 : 커먼 / 레어 / 에픽 / 레전더리

카드의 희귀도(몇 장이나 발행되느냐, 얼마나 자주 뽑히느냐)에 따라 모든 소환사/몬스터카드, 일반카드/골드카드는 희귀도를 가지게 됩니다. 총 4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희귀도에 따라 만렙에 필요한 카드 수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어떤 에디션이냐(알파 또는 베타) 그리고 어떤 희귀도 등급이냐, 재질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해당 카드를 만렙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카드의 수량이 제각각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베타에디션의 일반카드의 희귀도에 따른 만렙 등급은 다음과 같이 요약이 가능합니다.

  • 커먼(Common) : 만렙까지 505장 필요
  • 레어(Rare) : 만렙까지 115장 필요
  • 에픽(Epic) : 만렙까지 46장 필요
  • 레전더리(Legendary) : 만렙까지 11장 필요

이를 통해 알파 에디션 + 골드 카드 + 레전더리인 경우가 가장 희소한 가치를 가진다는 점을 개략적으로 유추를 할 수 있습니다. 구하기 어려운만큼 비싸고, 적은 수량만 합체하더라도 다음 레벨로 올라가게 되니까요.

4. 게임 플레이 방법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게임을 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 룰을 따르고 1판이 빠르게 종료되기 때문에 몇 판을 직접 플레이해보면 금방 게임하는 방법에 대해 익힐 수 있습니다.

매 경기마다 새롭게 부여되는 게임의 룰에 따라 소환사 카드 1장 + 몬스터 카드 6장 이내로 카드를 제출하면 몬스터들이 알아서 싸움을 시작하게 됩니다.

  • 소환사는 전투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버프 또는 너프 등의 효과를 부여하여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에 영향을 끼칩니다.
  • 몬스터는 전투에 직접 참여하여 특수능력을 쓰거나, 공격 및 방어 등의 역할을 합니다.

스플린터랜즈는 어떤 스플린터를 쓸 것인지, 어떤 소환사를 내보낼 것인지, 어떤 몬스터를 어떤 위치에 어떤 순서로 배치할 것인지가 핵심이 되는 전투게임입니다. 1번 부터 줄을 서서 싸우게 되는데, 원거리 공격 유닛의 경우에는 2번이나 그 이후 순서에 있어도 공격이 가능하며, 근거리 공격 유닛 중에도 일부는 어깨 넘어 상대방의 뒤를 치는 공격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한 번씩의 턴이 모두 돌아가면 1개의 스테이지가 종료되고 다음 스테이지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굳이 게임 플레이를 보지 않고 곧바로 게임 결과만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투보기를 생략할 수 있으나, 글 작성된 메뉴얼을 100번 읽는 것보다 전투를 보는 것이 훨씬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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