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이더리움

[DeFi] Optimism 메인넷 기반의 Uniswap v3 알파 버전 출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2021년 5월 5일에 Uniswap v3 메인넷을 출시한 유니스왑에서 이번에는 이더리움의 레이어2 솔루션 중 하나인 Optimism 메인넷에 Uniswap v3 알파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직 옵티미즘 게이트웨이를 통한 입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등 옵티미즘 메인넷 자체가 안정적이지 않고, 이더리움 레이어1 으로 자산을 다시 가져올 때 7일이 소요되는 등의 문제가 남아 있으므로, 아래의 내용들을 읽어보시고 현재는 테스트 또는 체험의 목적으로만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유니스왑의 해당 공지문을 간략하게 번역하여 공유드립니다.

1. 유니스왑 Optimism 알파 출시

지난 2년 간의 유니피그(Unipig)의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 이후 마침내 Optimistic Ethereum (OΞ) 메인넷에서의 Uniswap v3의 알파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출시는 디파이 애플리케이션이 기존 웹 사용자 경험과 경쟁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기 위한 여정의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Optimism의 로드맵에는 추가적인 확장성, 스마트 월렛 EOA(별도의 승인절차가 없고, 해당 토큰으로 가스 비용 지불) 및 트랜잭션 시퀀싱 작업의 탈중앙화를 포함하여 더욱 강력한 개선사항들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파 기간 동안 OΞ은 0.6 TPS의 초기 처리량을 지원합니다. 유니스왑 v3는 현재 OΞ에 배포된 몇 안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레이어1의 트랜잭션 용량으로 변환됩니다. 레이어1과 달리 OΞ의 트랜잭션은 즉시 확인되는 관계로 스왑이 보류되거나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니스왑 v3가 레이어1과 동일한 사용량을 보인다고 가정했을 때 OΞ는 최대 10배의 거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지만, 추가적인 수요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가스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Optimism의 블로그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OΞ 인프라의 테스트와 최적화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향후 몇 주 또는 몇 달에 걸쳐 거래 속도가 점차 증가하게 되며, 최종 목표는 저비용, 고속 DEX 거래에 대한 수요를 완전히 충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확장되는 것입니다.

OΞ의 작동방식과 보안 모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세부사항 정리

사용자들은 Optimism Gateway(https://gateway.optimism.io/)를 통해 OΞ 네트워크로 자산의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ptimism은 사용자들에게 잘 알려진 지갑(메타마스크, 월렛커넥트), 이더스캔 및 더 그래프와 호환되며 분석 통계자료는 info.uniswap.org/optimis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현재 옵티미즘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Uniswap v3는 초기 알파 버전이라는 것입니다. OΞ는 여전히 엄격한 배틀 테스트가 필요한 복잡한 레이어2 확장 솔루션입니다. Optimism 팀은 브릿지 컨트랙트에 대한 업그레이드 권한을 갖게 되어 발생하는 모든 버그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사용 전 주의사항

  • 다운타임 : OΞ 초기에는 다운타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다운타임에는 사전에 계획된 다운타임과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이 모두 발생 가능합니다. 이 기간 동안 유동성 공급자는 가격 변동 위험 노출에 대한 반대급부로서의 거래 수수료 적립이 불가하며, 예정된 다운타임의 경우에는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금소요시간 : 이더리움에서 옵티미즘으로의 자산 입금은 즉시 진행되지만, 반대로 OΞ에서 이더리움 레이어1으로의 출금에는 7일이 소요됩니다. 추후에는 출금 소요시간이 단축될 예정이나, 현재로서는 7일이라는 긴 시간이 걸리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사용가능자산 : 유니스왑 v3는 OΞ에서 모든 ERC-20 토큰을 지원할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ETH, DAI, SNX, USDT, WBTC 토큰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가능한 토큰의 리스트는 계속해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OΞ 네트워크는 임의의 스마트 컨트랙트 디플로이를 제한하고 있으며, OΞ에서 컨트랙트를 디플로이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팀의 경우에는 디스코드를 통해 Optimism팀에 사전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