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스플린터랜드

[Splinterlands] 거버넌스 토큰 SPS출시 소식 및 에어드랍 정보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2021년 5월 27일에 큰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했던 스플린터랜드에서 스플린터랜드 게임의 거버넌스 토큰인 Splintershards(SPS)를 출시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SPS토큰의 전체 공급량의 13.33%에 해당하는 4억 개가 스플린터랜드의 카드를 비롯한 자산 소유자들에게 에어드랍될 예정입니다. 아래에서는 보다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단 요약(TL;DR)

  • SPS토큰은 스플린터랜드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기반으로 발행되는 BEP20 토큰입니다.
  • 전체 발행량은 3B(3억 개) 이며 출시일로부터 약 65개월 간에 걸쳐 릴리즈가 됩니다.
  • 4억 개의 SPS토큰이 스플린터랜드 카드, DEC토큰, 랜드 등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계정에 에어드랍되는데, 특정 일자 스냅샷 후 에어드랍이 아닌 1년 동안 매일 에어드랍이 되는 방식입니다.
  • SPS토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sps.splinterlands.com/ 페이지의 백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에어드랍 정보

SPS토큰의 전체 공급량 중 13.33%에 해당하는 400,000,000개의 토큰이 스플린터랜드 플레이어들에게 SPS토큰 출시일 이후 1년에 걸쳐 매일 에어드랍 될 예정입니다. 매일 약 1,100,000개(=400,000,000 ÷ 365일)의 SPS토큰이 에어드랍되며 이 때에는 각 자산별 에어드랍 포인트(가중치)에 따라 배분량이 계산됩니다.

스플린터랜드의 자산에는 알파/베타/에쎈스오브/다이스/언테임드 부스터팩, 랜드 플롯, 다크에너지크리스탈 토큰 등이 있으며 각 자산별 가중치는 위의 표와 같습니다.

3. 토큰 배분 정보

전체 발행량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총 30억 개이며 스플린터랜드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 SPS토큰을 스테이킹하고 있거나 유동성 공급(LP)에 참여한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비율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전체 공급량 중 2억 개는 주요 인플루언서 및 어드바이저들에게 프라이빗 세일 방식으로 판매되며 10개월 동안 락업이 되는 조건입니다.

지금까지 스플린터랜드가 그래왔던 것처럼 토큰 릴리즈 스케쥴 역시 굉장히 장기 플랜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약 65개월에 걸쳐서 선형으로 락업이 해제되는 방식을 따릅니다.

4. 토큰 유틸리티

지금까지 스플린터랜드의 주요 의사결정은 스플린터랜드 개발팀에서 디스코드의 주요 멤버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부터는 SPS토큰 홀더들의 투표를 통한 DAO형태의 거버넌스를 통해 진행이 됩니다. 주요 거버넌스 의사결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플린터랜드가 후원하는 토너먼트 스케쥴, 상금 등
  • 카드 밸런스(상성) 업데이트
  • 퀘스트 보상, 시즌 보상, 리더보드 보상
  • 전투 관련 파라미터의 설정 (시간 제한, 마나캡, 룰셋 등)
  • 다크에너지크리스탈(DEC) 토큰 인플레이션 풀

스플린터랜드팀의 로드맵에 따르면 SPS토큰의 출시 및 에어드랍은 2021년 7월 중에 예정되어 있으며 나머지 보상 등의 기능은 2021년 3분기부터 하나씩 추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SPS토큰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을 기반으로 한 BEP20토큰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DAO의 거버넌스 기능 또한 BSC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즉, 게임은 기존과 같이 Hive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거버넌스는 BSC를 기반으로 하는 이원화된 체제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