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XVS홀더 대상 에어드랍 소식 및 2021년 로드맵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서 압도적인 TVL을 자랑하며 BSC의 대표 머니 마켓 및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비너스 프로토콜(Venus Protocol)에서 2021년 로드맵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로드맵에서의 가장 주요한 사항을 빠르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XVS홀더 대상 VRT 에어드랍 예정

② 대출/상환 수수료 0.01% 부과 → 바이백, 소각 등에 사용

③ 적격자산의 담보율 증가 : 60% → 80%

④ 고정금리 마켓 시장 도입

아래에서는 XVS홀더 대상 VRT토큰(Venus Reward Token)의 에어드랍 및 비너스 프로토콜의 2021년 주요 로드맵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너스 프로토콜

비너스 프로토콜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독점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탈중앙화된 머니 마켓 및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입니다. 현재 비너스는 18,000명 이상의 사용자와 약 20억 달러에 달하는 총 락업 자산(TVL)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너스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블록체인 공간을 통틀어 가장 분산된 형태의 금융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메인넷 런칭과 함께 주요 혜택들을 제공해오고 있으나 Swipe팀에서는 올해 비너스 거버넌스에 도입할 VIP(Venus Improvement Proposals)에 대해서 간략한 내용들을 공개합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서술하는 내용들의 순서는 실제로 프로포절의 제안 및 도입 순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2. 대출/차입 수수료

일드파밍이나 바이낸스 런치풀에 참여하기 위하여 그동안 많은 사용자들이 비너스를 활용하여 수십억 달러의 대출을 이용하였습니다. 이제부터 비너스 프로토콜의 대출 및 차입에는 약간의 수수료가 부과될 예정입니다.

  • 수수료 : 0.01%
  • 수수료 발생 거래 : 대출 생성, 대출 상환(입금/출금)

대출을 통한 일드 파밍의 높은 수익률을 감안했을 때 0.01%의 수수료는 빌리는 사용자와 대출을 해주는 사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일일 100,000달러 이상의 프로토콜 준비금으로 적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적립된 수수료들은 바이백 및 소각, 보조금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카르다노(ADA) 추가

최근 카르다노(ADA)는 시가 총액 기준 4위로 급부상하며 주요 암호화폐 중 하나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거래량 또한 모든 디지털자산 거래소들에서 최고 수준을 기록하기도 하였으며, 이에 따라 ADA가 머니 마켓에 추가되는 프로포절이 제안될 것입니다.

4. 적격자산의 담보율 증가

그동안 비너스 프로토콜의 청산 시스템(Venus Liquidations)은 의도한대로 프로토콜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수백만 건의 청산이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는 적격자산의 차입 비율을 60%에서 80%로 증가시키는 VIP를 제안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안정성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자들이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5. vXVS 위임 투표

현재 비너스 프로토콜에 대출 자산으로 XVS토큰을 공급한 사용자의 경우 프로포절에 투표할 권한을 가지지 못합니다(실제 계정에 XVS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 이는 실제로 비너스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업그레이드 프로포절을 통해 비너스에 XVS를 공급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이에 대한 징표로 보유하게 되는 vXVS토큰을 기반으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6. 비너스 DEX

비너스 탈중앙화거래소(DEX)는 오더북 기반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입니다. 비너스 DEX는 온체인에서 자주 거래하는 트레이더들에게 마켓 메이커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입니다.

7. 비너스 보상 토큰(VRT) 에어드랍

비너스 리워드 토큰(VRT)이 비너스 프로토콜의 유동성 인센티브 토큰으로 발행됩니다. 이를 통해 XVS의 배포율을 줄이고 더 많은 거버넌스 기반 보상 프로그램을 만들어 XVS가 더 희귀하고 가치있는 토큰이 될 것입니다.

현재 XVS토큰의 경우 향후 2,000만 개가 추가로 채굴되어 배포되는 상황이며 이는 현재 유통량을 3배로 증가시킴으로써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VRT토큰을 통해 유동성 제공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는 동시에 XVS의 추가적인 토큰 발행 인플레이션은 보다 장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VRT는 총 300억 개가 발행될 예정이며, VIP 프로포절이 통과되는 경우 특정 스냅샷 날짜에 XVS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토큰 홀더들에게 1,000:1의 비율로 약 80억 개의 VRT토큰이 에어드랍될 예정입니다.

8. 고정금리 마켓

다른 인기 있는 디파이 프로토콜들에는 고정금리 대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변 수익률 곡선은 차입자들에게 리스크로 인식되고 번거롭게 느껴져서 진정한 잠재 수요를 모두 이끌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비너스 프로토콜에서는 대출자와 차입자가 미리 얼마의 이자를 받고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해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고정금리 마켓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 또한 유동성 마이닝 프로그램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