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BNB체인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애그리게이터 + 온체인 런치풀 플랫폼 BSCEX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오늘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의 비수탁(non-custodial) 방식의 탈중앙화 거래소와 애그리게이터 및 온체인 런치풀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BSCex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립니다. 꽤나 오래 전부터 눈여겨 보고 있기도 했고 BSCX토큰 마이닝에도 참여를 해왔는데 소개 포스팅이 조금 늦어지게 되었네요.

1. BSCEX란?

BSCEX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처럼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EX)를 빌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BSCEX팀의 목표는 바이낸스의 오프체인 서비스를 블록체인 상에서 사용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BSC체인 상에서 기존의 바이낸스 거래소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BSCEX의 프로덕트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애그리게이터(SwapX)

유니스왑이나 팬케이크스왑과 유사해 보이는 이 토큰 스왑 페이지는 "애그리게이터"로 작동합니다. 애그리게이터란 여러 유동성 공급 탈중앙화거래소들의 토큰 스왑 비율을 추적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유리한 토큰스왑 비율로 토큰을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집계기 서비스입니다.

현재 BSCEX의 SwapX에서 토큰을 교환하는 경우에는 팬케이크스왑, 베이커리스왑, 버거스왑, 떠그 파이낸스에서의 유동성 정보 및 토큰교환 비율 정보를 가져와서 다른 프로토콜에서 토큰을 교환하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수량을 교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② 런치풀엑스(LaunchPoolX)

런치풀은 바이낸스 거래소의 런치풀과 유사하게 유망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의 프로젝트들의 토큰 파밍을 온체인 상에서 가능하게 하려는 플랫폼입니다. BSCEX의 네이티브 토큰인 BSCX를 비롯하여 BNB, BUSD, CAKE 등의 유동성을 공급하여 런치풀엑스를 통해 시작되는 토큰을 파밍할 수 있습니다.

버전1에서는 BSCX의 파밍이 진행되었으며, 현재 버전2에서는 BSCEX의 최초 런치풀 프로젝트인 zSEED의 토큰 파밍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밍풀들과는 달리 BSCX나 zSEED모두 파밍 토큰의 20~25% 정도만 즉시 유동성을 가지며, 나머지 75~80%의 토큰은 1년 조건의 락업상태로 채굴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밍 후 즉시 처분을 하려는 경우에는 보이는 수익률의 20~25% 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이런 락업된 토큰 배분 방식 덕분인지 BSCX와 zSEED의 가격이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으로 BSCEX의 소개가 늦어지게 된 이유는 스캠 프로젝트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기 때문인데, BSCEX팀의 특징이 꽤나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에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이 조금은 의심스러워 보이기도 했습니다.

BSCEX팀의 공식 트윗을 보시면 얼마나 열심히 마케팅을 하는지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맹이(제품 개발) 없이 마케팅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닌걸로 보이고, 한동안은 계속해서 자신들의 런치풀엑스를 통해 다른 토큰들의 파밍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의 로드맵 상에는 AMM DEX방식이 아닌 온체인 상에서 오더북 방식의 DEX인 덱스엑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 프로덕트까지 정식으로 출시되고 나면 꽤나 팀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것 같고 BSC 상에서의 지배력도 높아질 것 같네요.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