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이오스

[EOS DeFi] 디파이박스(Defibox) Whitepaper 한글 번역본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현재 이오스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들 중에서 DeFis Network, EFi(dmd.finance/돌핀스왑)과 함께 가장 많은 예치자산과 유동성을 자랑하는 대표 디파이 플랫폼인 디파이박스(Defibox)의 백서 한글 번역본을 공유합니다.

디파이박스는 백서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수정이 있었으며, 본 한글 번역은 3.0버전의 백서를 번역한 것입니다. 제가 개인적인 공부 목적에서 번역한 내용이며 공유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원문 출처만 명시해주시면 얼마든지 공유해주셔도 됩니다.

백서의 영어 원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원문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 개요

디파이박스(Defibox)는 EOS메인넷 기반의 원스탑 디파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 Defibox는 간단하게 이더리움 생태계의 유니스왑(Uniswap), 메이커다오(MakerDAO), 아베(AAVE)가 결합된 형태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디파이박스 재단에서 런칭하고 관리를 하고 있으며 뉴덱스(Newdex)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디파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20년 7월 21일에 시작되었으며 현재 스왑(swap) 프로토콜과 USN 스테이블코인 프로토콜(이전 프로젝트명: Danchor)이라는 2가지의 프로토콜을 출시하였습니다. 향후에는 탈중앙화된 대출 프로토콜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1) 디파이박스 재단
디파이박스 프로젝트의 창립자이자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는 디파이박스 재단은 목표 설정, 전략계획 수립, 자원 조정 등을 담당하고 프로젝트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팀을 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디파이박스 팀
개발자 및 운영자로서 디파이박스 팀은 디파이박스 재단에서 관리되며 재단이 설정한 목표를 완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3) BOX DAO
디파이박스 재단은 거버넌스 커뮤니티인 BOX DAO를 설립하고 "동일 토큰, 동일 권리"의 기본 원칙을 준수하며 프로포절 및 투표 거버넌스를 통해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개발을 장려합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재단을 해산하고 보다 철저한 탈중앙화된 자율성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2. 탈중앙화금융 프로토콜

디파이박스의 모든 DeFi 프로토콜은 개방되어 있으며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스왑 (Swap)

스왑은 탈중앙화 토큰 스왑 및 자동화된 마켓 메이킹(AMM)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으로 스왑 가격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스왑 마켓을 만드는 마켓 메이커가 될 수도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는 유동성 공급 비율에 따라 마켓 메이커들에게 분배됩니다.

(2) USN 스테이블코인

USN 스테이블코인은 탈중앙화된 스테이킹형 스테이블코인입니다. 2020년 1월 17일에 런칭하였으며 현재는 디파이박스의 하위 프로젝트로 흡수되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USN은 EOS를 담보로 하여 생성되고, 레버리지 거래 및 유동 자본 획득과 같은 다양한 금융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초과담보 및 청산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충분한 담보물 유지를 통해 USN의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3) 탈중앙화 대출
디파이박스 재단에서는 EOS에서 원스탑 디파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구축을 위해 탈중앙화된 대출 프로토콜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3. 토큰 발행

[참고] BOX토큰 정보 (https://bloks.io/tokens/BOX-eos-token.defi)

디파이박스의 BOX토큰은 EOS 메인넷에서 최대 5,000,000개까지 발행되며 디파이 프로토콜 마이닝 방식을 사용하여 0개부터 선형으로 배포가 됩니다. BOX토큰은 프라이빗 세일이나 리저브, 사전 채굴 물량이 없습니다.

(1) 토큰 발행 원칙
총 발행량의 70%는 디파이 프로토콜 마이닝에 사용되며, 15%는 디파이박스 재단에, 7.5%는 디파이박스 팀에, 7.5%는 뉴덱스의 자금 지원에 대한 보상으로 배분됩니다. 디파이박스 재단에 귀속되는 물량은 마이닝과 함께 선형 배포되며 추후에 제품의 개발, 운영 및 홍보, 리스크 관리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디파이박스 팀에 귀속되는 물량 또한 동일하게 선형 배포되며 6개월에 1.5%씩 총 5회에 걸쳐 락업이 해제됩니다. 첫 번째 락업 해제일은 2020년 11월 11일입니다.

(2) 수익 배분 원칙
BOX토큰은 기본적으로 "동일 토큰, 동일 권리"의 원칙을 가집니다. 각 BOX토큰은 동일한 권리와 이익을 가집니다. 따라서 디파이박스 프로토콜에서 발생된 모든 수익은 BOX토큰의 보유 수량에 따라 공정하게 배분됩니다. 디파이박스 재단은 모든 BOX 토큰홀더들과 함께 스테이킹 보상 및 거버넌스 투표에 참여하게 되며, 수익 분배에 있어 우선권을 가지지 않습니다. 디파이박스에서 발생된 수익의 분배 방법은 프로포절 및 투표를 통해 BOX 토큰홀더들이 결정하게 됩니다.

(3) 수익 배분 방법
현재 디파이박스 프로토콜의 수익 분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왑 거래 시 발생하는 0.1%의 거래 수수료 : BOX 스테이킹 보상에 100% 사용
  • USN 이자수익 : BOX 스테이킹 보상에 100% 사용
  • USN 청산 패널티 금액 : BOX 스테이킹 보상에 100% 사용
  • 탈중앙화 대출 수수료 수익 : BOX 스테이킹 보상에 100% 사용 (예정)

(4) 토큰 발행 계획

BOX토큰의 발행량(유통량)이 1,000,000개에 도달한 후부터 다음과 같이 발행이 됩니다.

[참고] BOX토큰의 총 발행량은 5,000,000개로 발행량이 1,000,000개 달성된 경우 잔여 4,000,000개에 대한 발행 계획입니다. 이미 BOX토큰의 유통량이 1,000,000개를 초과했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에 따라 토큰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① 스왑 유동성 마이닝 : 2,400,000 BOX (60%)
매 초마다 0.024 BOX가 발행되며, 약 3년 후에 종료됩니다. 구체적인 분배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0.0168 BOX : 유동성 마이닝에 참여하는 사용자들
  • 0.0036 BOX : 디파이박스 재단 (제품 개발, 운영 및 홍보, 보안 감사 등)
  • 0.0018 BOX : 디파이박스 팀
  • 0.0018 BOX : 뉴덱스의 초기 자금지원에 대한 보상으로 Newdex 계정에 귀속

② USN 스테이블코인 : 600,000 BOX (15%)

매 초마다 0.006 BOX가 발행되며, 약 3년 후에 종료됩니다. 구체적인 분배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0.0042 BOX : 담보제공 후 USN을 발행하는 사용자들
  • 0.0009 BOX : 디파이박스 재단 (제품 개발, 운영 및 홍보, 보안 감사 등)
  • 0.00045 BOX : 디파이박스 팀
  • 0.00045 BOX : 뉴덱스의 초기 자금지원에 대한 보상으로 Newdex 계정에 귀속

③ 탈중앙화 대출 : 600,000 BOX (15%)
총 600,000 BOX가 새롭게 출시 예정이 탈중앙화 대출 마이닝에 배정되어 있으며, 서비스 출시 전까지는 락업됩니다.

④ 기타 마이닝 : 400,000 BOX (5%)
총 400,000 BOX가 기타 다른 형태의 마이닝에 배정되어 있으며, 서비스 출시 전까지는 락업됩니다. 디파이박스 재단은 필요에 따라 마이닝 배분 규칙을 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4. 토큰의 가치

BOX토큰은 거버넌스 디파이 토큰으로서 기본적으로 "동일 토큰, 동일 권리"의 원칙을 가집니다. 토큰의 가치는 주로 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권리로부터 만들어집니다. BOX 토큰 홀더들은 스왑 프로토콜의 트랜잭션 수수료, USN 스테이블코인의 이자율, USN 스테이블코인의 청산 패널티 등 디파이 프로토콜의 중요한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의사결정에 투표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파이 프로토콜의 수익 분배 방법, 로직 조정과 같은 다양한 프로포절을 결정하기 위한 투표에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BOX토큰 홀더들은 중요한 파라미터를 결정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디파이박스의 의사결정 참여자가 되어 거버넌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위험의 고지

디파이박스 재단은 자금의 안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디파이박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제3자 보안 회사로부터 감사를 받았으나 코드 감사 결과가 100%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책임과 판단하에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디파이박스 재단은 정책상의 이유로 언제든지 운영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에 BOX DAO를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최종적인 목표는 재단을 해산하고 완전히 자율적인 커뮤니티 기반으로 운영되는 거버넌스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6. 면책조항

본 백서는 프로젝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디파이박스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또는 참여 제안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위험을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였으며, 이에 따른 모든 결과를 기꺼이 감수할 의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디파이박스 재단은 프로젝트 참여로 발생하는 사용자의 직·간접적 손실을 보장하지 않으며 그러한 책임 또한 없음을 명확히 밝힙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지급)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