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코인리스트

[CoinList] 크립토키티 개발사 DapperLab의 FLOW 토큰세일 정보 총정리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유망한 프로젝트들의 메인넷 출시 전 단독으로 토큰 세일을 진행해오는 것으로 유명한 코인리스트에서 CELO, NEAR토큰 등의 성공적인 판매에 이어 이번에는 크립토키티로 잘 알려져 있는 대퍼랩스(Dapper Labs)가 개발한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 플로우의 FLOW토큰 세일을 진행합니다.

늘 그렇듯이 오늘도 코인리스트의 FLOW토큰 세일 관련 정보를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FLOW란?


Flow는 설계 당시부터 차세대의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게임과 이를 지원하는 디지털애셋을 위해 구축된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크립토키티를 개발했었던 대퍼랩스(Dapper Labs)가 이더리움 네트워크로부터 독립하여 별도로 빌딩하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크립토키티는 초창기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꽤나 성공을 거둔 디앱이었으나,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중단 및 가스 수수료의 상승 등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다른 레이어1 블록체인들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했습니다. 그러나 대퍼랩스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최종 사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UX를 염두에 두고 구축된 마이그레이션에 적합한 블록체인은 없다고 결론이 내려졌고, 1년 동안 자체적인 연구개발 끝에 2019년 5월에 Flow를 구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크립토키티라는 게임을 개발했었던 회사답게 Flow는 초기 설계 당시부터 확장성, 디앱 사용자 경험, 트랜잭션 처리량, 수수료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low의 핵심적인 특징은 "다중 역할 아키텍처(Multi-role architecture)"로, 전통적인 블록체인에서 모든 노드가 전체 상태(계정 잔액,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 등)를 저장하고 체인의 모든 트랜잭션 처리 작업을 했던 것과 달리 노드를 수집(collection), 합의(consensus), 실행(execution), 검증(verification)이라는 4가지 역할 분할을 통해 블록체인에 파이프 라이닝을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Flow는 네트워크의 모든 작업에 대해 공유 실행 환경을 유지하면서도 처리량을 수천 배 더 높이는 동시에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FLOW 토큰세일 정보


FLOW 토큰 판매는 ①개당 0.1달러에 최대 10,000개까지 구매가 가능한 1,000달러 캡의 커뮤니티 세일과 10월 6일부터 진행되는 ②시작가 1달러에서 시작하는 더치 옥션 판매 2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개인당 1,000달러 캡이 있는 FLOW 커뮤니티 세일이 부족하신 분들은 해당 더치옥션에 참여하시면 추가로 토큰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FLOW 토큰세일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커뮤니티 세일과 더치옥션 모두 락업 조건이 붙어있다는 것입니다. FLOW토큰세일 참여에 앞서 아래의 조건을 잘 확인해보시고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1) FLOW 커뮤니티 세일

  • 벤처 캐피탈 참여 라운드와 동일한 가격 0.1달러 적용
  • 1인당 구매 한도 10,000개 (=1,000달러)
  • 판매기간 : 2020년 9월 22일 ~ 10월 2일
  • 전체 커뮤니티 세일에 할당된 하드캡 없음 (단, 전체 공급량의 10%까지 한정)
  • 50%는 1년 후 락업 해제, 나머지 50%는 1년 이후 월단위로 락업 해제

즉, 개인당 한도는 존재하나 전체 하드캡은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경우 FLOW 커뮤니티 세일로 판매되는 토큰의 수량이 굉장히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2) FLOW 더치 옥션

  • 최소 하드캡 25,000,000개
  • 커뮤니티 세일과는 별도로 10월 6일에 시작
  • 참여자가 많은 경우 하드캡이 상향 조정될 수 있음 (전체 공급량의 6%까지)
  • 시작 입찰가는 1달러이며, 최소 가격은 0.1달러
  • 1년 락업 조건 있음

커뮤니티 세일과 더치옥션의 신청은 각각 별도로 받고 있기 때문에, 두 단계 모두에 참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각각 등록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참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토큰의 배포


코인리스트에서의 토큰 세일을 포함하여 배포되는 모든 FLOW토큰에는 전송제한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첫 해에 시중에 유통되는 토큰은 밸리데이터 노드 운영자에게 지급되는 보상 뿐이며, 메인넷 출시 후 30일 동안 밸리데이터 노드 운영자에게 2,000만 개의 FLOW토큰이 공급됩니다.

Flow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는 대퍼랩스(Dapper Labs)에는 전체 공급량의 20%가 배정되어 있으며, 5년에 걸쳐 월베스팅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리저브 물량은 Grant나 바운티 프로그램 등에 사용되는데 12개월 락업 조건 또는 담보 조건으로 배포되며 시중에 유통되지는 않습니다.

#4. 개인적인 생각


지금까지 코인리스트를 통해 메인넷 출시 전에 단독 토큰세일이 진행되었던 다른 프로젝트들과 마찬가지로, Flow의 경우에도 크립토 업계에서 꽤나 잘 알려진 VC들이 포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Andressen Horowitz, a16z, Coinbase ventures를 비롯하여 유수한 VC들이 초기 백커들로 참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파트너 사의 리스트만 살펴보더라도 Flow체인의 런칭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들을 즉시 런칭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한 팀들이 대기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버클리, UC데이비스, 퍼듀 대학 등 미국의 대학들과의 공동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잇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년 베스팅 조건이 붙어 있는 것이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는 있으나, 일단 커뮤니티 토큰 세일의 경우 개인에게 할당된 캡이 크지 않기 때문에 중기적인 관점에서 소액으로 적절한 투자처를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Flow 토큰 세일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받기)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입금)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