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개인 에세이(dCRYPTO)

[KASA] 5,000원으로도 강남 건물에 투자할 수 있는 시대가 온다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토큰화(tokenize)와 이를 기존 전통시장에 접목하여 새로운 마켓을 창출해내려는 신흥 BM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부동산펀드(REF)와 부동산투자회사(REITs) 이외의 새로운 형태의 부동산 간접투자상품을 운영하는 카사 플랫폼과 디지털유동화증권 DABS를 소개드립니다.

#1. 카사코리아

부동산 투자 플랫폼을 운영하는 카사코리아는 지난 2019년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사업모델과 기술의 혁신성을 인정 받아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지정된 스타트업 기업으로, 부동산 신탁회사가 발행한 부동산 유동화 수익증권을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통해 투자자들이 서로 거래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부동산에 간접 투자하는 상품인 리츠는 특정 회사가 대표로 투자를 받은 뒤 여러 건물에 나눠 투자하고 개발 수익을 추구하는 반면, 카사코리아는 개별 건물에 직접 지분 투자를 하는 방식이라는 점 그리고 투자자들이 모바일앱에 상장한 건물을 보고 가치를 판단해 원하는 건물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고 진입장벽을 낮췄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유동화증권(DABS)


DABS란 Digital Asset Backed Securities의 약자로 디지털 유동화 증권 또는 부동산 유동화 수익증권으로 부를 수 있는데 임대수익, 매매차익, 건물 처분수익을 누릴 수 있는 건물 수익증권의 지분을 의미하며, 카사 앱에 내 은행계좌를 연결하여 자유롭게 사고 파는 것이 가능합니다.

1 DABS = 5,000원으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건물 상장을 원하는 소유주가 거래소(카사 앱)에 상장을 신청하면 감정평가법인에서 건물 가격 감정을 진행한 뒤에 건물의 소유권이 부동산 신탁회사로 넘어가고, 산정된 건물 가격을 바탕으로 은행과 신탁회사는 수익증권을 상장합니다. 그리고 카사앱에서 이 증권을 상장하면 일반 투자자들이 이를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게 되는 구조입니다.

카사 앱 자체가 DABS를 거래하는 거래소 앱이 되기 때문에 DABS가 업비트 같은 거래소에 상장되어 토큰 자체의 변동성이 생기는 구조는 아닙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건물 지분의 일부를 소유한 것과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임대료와 건물 매각 시세 차익을 매 분기별로 배당 수익처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의 경우 연간최대 2,000만원까지 투자가 가능하고 연봉 1억원 이상의 소득적격투자자는 4,000만원까지 가능하며 전문투자자는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3. 카사앱 다운로드 후기


카사 앱은 지난 9월 18일에 출시되었으며 아직 DABS를 통한 실제 투자는 시작 전인 관계로 개략적으로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될지를 확인해볼 수 있고, 예치금을 입출금할 계좌 연결 및 예치 기능만 제공 중에 있습니다.

일단은 가입절차도 간단하고, 은행계좌 연결도 간편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가장 큰 진입장벽이라고 할 수 있는 복잡함을 다 뺐다는 점에서 크립토를 잘 모르는 사용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의 링크로 카사 앱을 다운로드 하시고 공모 시작 전에 예치금 계좌까지 연결하시면 5,000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곧바로 가입을 했더니 못 받았네요ㅠㅠ)

카사 앱 다운로드 링크 : https://go.kasa.co.kr/e1CXhhAI9ab

더불어, 공모 시작 전 10만원을 입금하면 5,000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자본시장법에 따라 부동산을 기반으로 한 증권은 발행할 수 없었지만 카사코리아는 금융위원회의 규제 샌드박스로 지정되면서 최소 2년간은 각종 규제를 면제받는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나름의 주목을 받을 수는 있겠으나, 괜찮은 물건이 카사에 상장이 될 수 있을지 그리고 투자자들의 기대수익을 충족 시킬 수 있을지 등은 조금 더 지켜 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ETRI의 창업기업인 루센트블록에서도 카사와 유사한 서비스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준비 중이라고 하니 추후 출시되는 루센트블록의 소식에도 관심을 가지고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KR(원화거래 가능) 가입링크 (거래수수료10% 페이백 + 0.2BNB받기)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입금)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