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스팀

스팀 코드포크 체인 HIVE의 런칭일 및 에어드랍 조건 등 세부정보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스팀 블록체인의 포크체인인 HIVE의 세부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주요 내용들 위주로만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보다 요약적인 내용은 @jayplayco님의 포스팅 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Hive와 Steem의 차이


Hive는 스팀 블록체인의 포크체인으로 정식 런칭일부터 스팀 블록체인과 완전히 독립적인 체인이 됩니다.

Hive체인은 Steem 코드 포크체인으로 기존 스팀 계정 소유자들의 기록을 그대로 가져갑니다. 따라서 스팀 계정 소유자들은 이전과 동일한 계정명, 프라이빗키로 Hive체인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Hive체인의 공식 런칭일(스냅샷 시점)부터는 Steem블록체인의 계정과 Hive블록체인의 계정은 서로 독립적인 관계가 되기 때문에 Steem블록체인에서 올린 글은 Hive에 나타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Hive에서 올린 글은 Steemit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2. Hive의 프론트엔드


Hive의 프론트엔드 주소는 위와 같고, 이미 오픈이 되어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직은 접속 주소만 다를 뿐 Steemit.com과 완전히 동일하며, Hive블록체인 정식 런칭 후부터는 기반 블록체인을 전환하여 Steemit.com과 완전 다른 길을 걷게 됩니다.

#3. Hive 블록체인의 출시일


Hive 블록체인의 공식 출시일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3월 21일(토) 0시 입니다. 스냅샷과 에어드랍은 체인 런칭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4. Hive 에어드랍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모든 스팀 계정 소유자들은 현재 자신의 계정에 보유하고 있는 수량과 동일한 수량의 HIVE블록체인 관련 토큰들을 1:1로 에어드랍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계정에 10 STEEM, 5 SBD, 100 SP를 보유 중인 경우에 새로운 HIVE계정에 10 HIVE, 5 HBD, 100 HP를 받게 됩니다.

사용자가 별도로 개별 클레임을 하는 절차는 없습니다. 기존 스팀 계정과 동일한 계정이름 및 프라이빗키로 로그인을 하면 해당 지갑에 토큰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Hive 에어드랍은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단서조항이 달려 있습니다.

  • Hive에어드랍은 현재 버전의 스팀 블록체인을 기준으로 하고, 에어드랍 기준일 이전에 급작스런 하드포크가 일어나더라도 해당 정보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공지 포스팅 이후 혹시라도 저스틴썬 주도의 하드포크가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었던 것을 옅볼 수 있는 문구입니다)

  • Hive의 목표는 진정한 탈중앙화 생태계로 나아가는 것으로 이니셜 에어드랍에는 이와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는 모든 계정들이 포함됩니다.

  • 이니셜 에어드랍에 포함되지 않는 계정은 (1) Steemit Inc의 닌자마이닝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계정, 그리고 (2) 스팀 블록체인의 중앙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한 계정 및 이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한다고 선언한 계정입니다.

  • 이 계정들도 Hive체인에 계정이 생성되기는 하지만, 이니셜 에어드랍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의 단서조항 중에서 스팀 블록체인의 중앙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한 계정 및 이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한다고 선언한 계정이라는 문구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5. STEEM이 상장된 거래소 계정


해당 공지문에서는 STEEM이 상장된 거래소들을 대상으로 고객들의 STEEM에 Hive 에어드랍을 지원할 것인지 직접 선택하고 자신들에게 컨텍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 컨텍포인트 : 간달프더그레이 (텔레그램: @Gandalf_the_Grey / 이메일: gandalf@hive.expert)
  • 컨텍 기한 : 2020년 3월 19일(목) 까지

(1) 거래소가 지원하기로 선택하는 경우 : 위의 컨텍포인트로 거래소가 에어드랍을 지원하겠다고 응답하는 경우, 해당 거래소 계정이 보유 중인 수량에 맞춰 Hive팀에서 에어드랍 지급

 

(2) 거래소가 지원하지 않기로 선택하는 경우 : 거래소에서 이용 고객들에게 별도의 에어드랍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거래소 내 STEEM보유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공지할 것을 권고

컨텍 마감기한인 2020년 3월 19일(목)까지 별도의 응답이 없는 거래소 계정은 Hive에어드랍에 참여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