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HAVAH Earth] 보안 업데이트 및 텔레그램 봇 이전 관련 안내

 

어제(2월 13일) 밤 텔레그램 봇의 보안 테스트 및 업데이트 진행 중에 텔레그램 계정 자체가 삭제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10:20 ~ 10:40까지 약 20분간 텔레그램 봇이 일시중지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늦은 시간 급작스럽게 봇 계정이 Deleted Account로 나타나 놀라셨을 분들께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본 작업은 텔레그램 봇 외부 공격 시 취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자체적인 보안 테스트였으며, 문제 발생 인지 즉시 신속히 복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혹시라도 사용 중이신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에 대한 간략한 정리입니다.

✅ 모든 정보는 별도의 DB에 안전하게 암호화되어 보관되어 있습니다

텔레그램 봇의 일시중지 현상은 플래닛 노드 운영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 및 테스트를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이번과 같은 상황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Notice채널을 개설하고 사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기존 텔레그램 봇은 아래의 주소로 신규 이전하였으며, 기존에 하바어쓰를 이용 중이시던 분들께서는 아래의 새로운 텔레그램 봇 링크로 접속 후 /start 버튼만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Havah Earth

You can contact @HavahEarthBot right away.

t.me

 

 

같은 홀더의 입장에서 진입장벽을 낮추자는 목표로 출시한 하바어쓰가 런칭 2주만에 사용자가 100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사용해주시는 분들, 그리고 다른 분들께 홍보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다음부터는 자체 테스트 또는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할 때 사전에 안내를 드리고 이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신경을 쓰겠습니다. 다시 한 번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하바어쓰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FAQ를 참고해주세요!

 

[FAQ] HAVAH Earth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정리

❓Q1. 플래닛 노드를 위임하면 내 노드를 뺏기는게 아닐까 걱정됩니다. ➡️ 엑세스 코드(Access Code)를 통해 노드의 운영만 대리로 맡길 뿐 플래닛은 내 지갑에 그대로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

dcrypt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