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플래닛 노드를 위임하면 내 노드를 뺏기는게 아닐까 걱정됩니다.
➡️ 엑세스 코드(Access Code)를 통해 노드의 운영만 대리로 맡길 뿐 플래닛은 내 지갑에 그대로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엑세스 코드는 플래닛 노드 운영 시에만 사용됩니다.
💡 엑세스 코드는 플래닛 홀더가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하바 웹사이트 My Planet 페이지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Q2. 하바어쓰 이용 중에 플래닛을 다른 지갑으로 전송하면 어떻게 되나요?
➡️ 하바 플래닛은 5,000개가 판매될 때까지 전송이 불가능한 관계로 현재는 다른 지갑으로 옮기실 수 없습니다. 추후 Transfer 기능이 활성화되면 추가적인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Q3. HVH토큰 보상은 어떻게 받나요?
➡️ 플래닛 노드 운영 보상은 플래닛 홀더에게 직접 지급됩니다. 하바 웹사이트에서 직접 클레임하시면 됩니다.
❓Q4. 하바어쓰에 플래닛을 등록했는데 보상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 다음의 3가지 경우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보상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 플래닛을 구매한 당일에 하바어쓰에 위임한 경우 (하바의 공식 운영 정책) : 참고
- 보상 주기(1일 기준) 6시간 미만으로 작동된 경우 : 참고
- 동일한 엑세스 코드로 2개 이상의 장치에서 플래닛 노드를 운영하는 경우 : 참고
❓Q5. 하바어쓰에 위임할 수 있는 플래닛 노드 갯수에 제한이 있나요?
➡️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여러 개의 지갑에 보유하고 있는 경우 또는 한 지갑에 여러 개의 플래닛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제한 없이 위임이 가능합니다.
❓Q6. 내 플래닛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하바어쓰 텔레그램 봇에서 /status 명령어를 클릭하면 등록된 플래닛들의 상태 및 클레임 가능한 보상 수량 등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7. 하바어쓰에 위임을 종료하고 직접 돌리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 하바어쓰 텔레그램 봇에서 /remove 명령어를 사용하여 등록된 지갑 또는 플래닛을 삭제하거나, 엑세스 코드(Access Code)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Q8. 갑자기 하바어쓰 봇이 사용이 안되거나 먹튀를 하면 어떻게 하나요?
➡️ 아직 하바 메인넷은 초기 단계로, 하바어쓰 오픈 베타 기간 동안에 발생가능한 모든 오류를 잡기 위한 개발 노력을 계속하고 있고 하바 메인넷과 하바어쓰 봇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플래닛 홀더들은 위 <Q7>의 답변처럼 언제든지 엑세스 코드 변경을 통해 위임 종료가 가능하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Q9. 하바어쓰의 로드맵은 뭔가요?
➡️ 하바어쓰는 HVH토큰, 플래닛, 미니플래닛, 하바 프렌즈 NFT 등 하바 생태계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홀더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사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바 생태계의 성장함에 따라 커뮤니티가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으며, 같은 홀더의 입장에서 모든 기능들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Q10. 하바어쓰의 오픈 베타 기간 이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 당분간은 지금과 같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추후 하바 생태계가 활성화되어 하바 메인넷의 트랜잭션이 많아지고 저장 및 처리할 데이터들이 많이 쌓이면서 서버의 과부하가 걸린다는 판단이 드는 시점부터는 소량의 HVH토큰을 구독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개별적으로 서버를 돌릴 때 부담해야 하는 비용 대비 훨씬 저렴하고 부담없는 수준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