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스택스(Stacks)

[Stacks] 주목해야 할 스택스 기반 프로젝트 소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 블로그에 스택스(Stacks)와 알고랜드(Algorand), Layer2 카테고리를 새롭게 추가하였습니다.

최근에 이더리움 외 레이어1 체인이라고 할 수 있는 솔라나, 루나, 아발란체, 팬텀 등에 강한 모멘텀이 왔었다면 그 다음 차례로는 스택스와 알고랜드, 니어, 셀로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스택스에 주목을 하고 있는데, 스택스 엑셀레이터 데모 데이를 살펴보면 스택스 기반의 주요 DeFi 프로토콜들을 비롯한 여러 Dapp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것이 몇가지 있는데,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LEX : 최초의 디파이 프로토콜

ALEX는 스택스 블록체인 기반의 DeFi 프로토콜로 차입/대출 머니 마켓이자 탈중앙화거래소(DEX), AMM, 런치패드 프로토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BTC, STX, USDC, ALEX 등의 토큰을 지원하며 청산 리스크없이 차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LEX 테스트넷은 2021년 9월 27일로 예정되어 있으며, 메인넷은 2021년 11월 30일 경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2. Arkadiko : 최초의 스테이블코인

Arkadiko는 스택스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된 비수탁 유동성 프로토콜입니다. STX를 담보로 하여 발행이 가능한 스택스 기반의 최초 스테이블코인 USDA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렌딩 프로토콜과는 달리 담보로 제공된 STX토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USDA 대출을 자동으로 상환해나가는 메커니즘이 적용되어 약 3년이면 대출이 상환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USDA의 수익률은 최대 15% 정도가 될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넷을 진행 중에 있으며 메인넷은 2021년 10월 중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3. Sigle : 블로깅 플랫폼

Sigle은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둔 스택스 블록체인 기반의 웹3 오픈 소스 블로깅 플랫폼입니다.

수익 창출 모델은 구독자가 STX를 스테이킹하고 작가에게 비트코인을 제공할 수 있는 방식 월 단위 구독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현재 사용은 해볼 수 있으나, 아직 출시 초기 단계로 많은 기능들이 추가로 업데이트 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프로젝트들 이외에도 리퍼블릭에서 펀드레이징을 진행한 Moonray, Swapr, Boom money 등 트랙킹을 해 볼 필요가 있는 프로젝트들이 다수 존재하니 스택스 생태계에도 천천히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바이비트(Bybit)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할인) : 바로가기
⑤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⑩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⑪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⑫ KuCoin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⑬ Gate.io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