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메타버스(Metaverse)

[Splinterlands] 스플린터랜드 카드 가격은 시장 역주행 중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언테임드 에디션과 랜드 세일 모두 매진 기록을 달성한 스플린터랜드의 카드 가격이 역주행 중에 있습니다.

1. 스플린터랜드란?

스플린터랜드는 2018년에 스팀몬스터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블록체인 기반의 카드 게임으로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승리를 통해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Play 2 Earn 방식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카드 게임(TCG)입니다.

별도로 VC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지 않고 커뮤니티로부터 펀드레이징을 시작하여 지난 3년 동안 꾸준한 개발과 성장을 통해 댑레이더닷컴에서 전체 디앱들 중 트랜잭션 기준 랭킹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현재까지 알파(Alpha), 베타(Beta), 언테임드(Untamed) 에디션의 부스터 팩을 판매하였으며, 2021년에는 전투에 전략 시뮬레이션 요소를 포함하는 랜드 확장판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LAND세일이 완판되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플린터랜드 플레이를 위한 카드는 P2P 마켓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원하는 카드만 구매가 가능하며, 일반적인 NFT마켓들과는 달리 유동성과 거래량이 매우 높고 P2P 마켓 자체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2. 유저베이스의 확장

스플린터랜드의 가장 큰 취약점이라 함은 국내외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은 Hive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관계로 커뮤니티의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취약점을 익히 인지하고 있는 스플린터랜드 팀에서는 지속적으로 이더리움, 폴리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왁스, 트론, 이오스 등 여러 퍼블릭 체인과의 통합 작업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꾸준한 유저베이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스플린터랜드의 가장 큰 지지세력이 스팀과 하이브의 하드포크 이슈 및 대체불가토큰(NFT)의 체인 이동 가능성 문제로 추가적인 펀드레이징 및 카드 구입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한동안 지지부진했던 언테임드 에디션이 급작스럽게 솔드 아웃되면서 새로운 신규유저들이 유입되고 있음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최근 엄청난 수량의 언테임드 팩이 급작스럽게 솔드 아웃된 배경에는 Play 2 Earn 게임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길드를 형성하고 있는 Yield Guild Games(YGG)와의 파트너십이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입니다. Seeking Yield Across the Metaverse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는 YGG는 전 세계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블록체인과 NFT 게임을 접하도록 돕고 있으며 스플린터랜드 뿐만 아니라 더 샌드박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메타버스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그룹입니다.

지난 6월 11일 언테임드 부스터 팩이 매진되기 전에 스플린터랜드 팀과 연결되었던 YGG에서는 랜드와 언테임드 팩, 소환사의 마법책을 대량으로 주문했다고 하며, 이에 따라 언테임드 팩이 급작스럽게 솔드 아웃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3. 카드 가격의 역주행

스플린터랜드를 플레이하고 시즌 보상이나 퀘스트 수행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리워드 카드(reward cards)는 사전에 약정되어 있는 발행량에 도달하는 경우 새로운 리워드 카드로 대체되는 관계로, 발행과 보상이 계속해서 진행되는 동안에는 희소성이 낮으나 발행이 중지된 이후부터는 희소성이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꽤나 오랜시간동안 가격 변화가 없었던 리워드 카드를 필두로 급격한 가격 상승이 진행 중에 있으며, 베타 에디션과 언테임드 에디션 중 게임의 필수 카드로 취급되는 인기카드 및 소환사 카드의 가격도 급격히 상승 중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스플린터랜드의 DEC 토큰

스플린터랜드는 다크 에너지 크리스탈(DEC)이라는 기초 통화를 사용합니다. 스플린터랜드의 상점에서 1,000 DEC = 1 USD로 사용이 가능하며, 원하느 경우 탈중앙화거래소를 통해 ETH, DAI 등 다른 암호화폐로 현금화도 가능합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이더리움(유니스왑), 스팀(스팀엔진), 하이브(하이브엔진), 트론(트론트레이드), BSC(커브 파이낸스) 등의 탈중앙화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한데, DEX에는 1,000 DEC가 1달러 이하의 가격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관계로 사용가능 가치보다 저렴한 가격에 DEC토큰의 차익거래도 가능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