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이더리움

[Unifi Protocol] uTrade v2의 새로운 기능들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지난 번에 [Unifi Protocol] 한층 업그레이드된 uTrade v2 출시 정보 정리 포스팅을 통해 소개드렸던 Unifi Protocol의 uTrade v2에 적용되는 새로운 기능들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Unifi Protocol] 한층 업그레이드된 uTrade v2 출시 정보 정리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온톨로지, 트론, 아이콘, 하모니, 아이오텍스까지 총 7개의 멀티 블록체인을 지원하고 있는 Unifi 프로토콜의 uTrade가 더 나은 개발자

dcrypto.tistory.com

최근에 BSC기반 스시스왑 포크 프로젝트들의 지속적인 도장깨기 해킹사고가 발생하면서 보다 잘 정제되고 세심하게 만들어진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출시하는 것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uTrade v2의 출시는 꽤나 기대해봄직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uTrade v2의 새로운 기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핵심 요약

  •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와 UP토큰 발행율 설정, 유연한 수수료 구조 등 다른 AMM에서 제공할 수 없는 특별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프로젝트들이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가능
  • 업계 표준 컨트랙트 콜이 포함된 개발자 친화적인 새로운 스마트 컨트랙트 제공
  • 더 큰 유동성 풀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Unifi 사용 시 차별적 혜택을 제공하는 토큰 라우팅과 같은 새로운 기능 지원
  •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2. 큰 의미를 가진 uTrade v2의 런칭

Unifi 프로토콜은 차세대 DeFi 개발을 위한 빌딩 블록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로토콜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여 구축된 uTrade v2는 그 이상을 구현하기 위한 또 다른 단계입니다. 표준화된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uTrade v2는 이제 Uniswap 스타일의 스마트 컨트랙트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더 높은 호환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Unifi는 아베(Aave), 컴파운드(Compound), 어크립토스(ACryptoS) 및 기타 이더리움, EVM, BSC 호환 프로젝트와 같은 이미 개발되어 있는 프로젝트들과 훨씬 쉽게 통합이 가능합니다.

3. 개발자를 위한 최적화된 환경

Uniswap 스마트 컨트랙트의 통합을 통한 상호호환성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Unifi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기존에 존재하던 DeFi의 개념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별 맞춤형 수수료 구조
  • 맞춤형 LP보상 발행 비율
  • 지속가능성의 강화
  • 프로토콜에 지불된 수수료로 100% 담보되는 LP 보상 토큰
  • 크로스체인 호환성
  • 기타 세부적인 사항들은 Unifi의 개발자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다른 플랫폼에서는 찾을 수 없는 이 모든 기능들은 uTrade v2로 하여금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어주는 강력한 엔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차세대 DeFi 개발자가 새로운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uTrade v2는 빌더와 선구자들에게 여러 블록체인에 걸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보상을 받는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4. 개발자 지원 및 바운티

저희는 기존 프로젝트들의 uTrade v2와의 통합과 아직 아이디어를 발표하지 않은 흥미진진한 새 프로젝트의 합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Unifi는 라우터, 애그리게이터, 차익 거래 봇과 같은 제품 및 서비스를 프로토콜에 구축하려는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개발자 문서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문서 개선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Unifi는 개발자들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Unifi 프로토콜 기반의 다양한 개발은 UNFI 생태계를 보다 건강하고 완벽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줄 것입니다.

Unifi 프로토콜은 차세대 DeFi 개발자가 새로운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uTrade v2는 빌더와 선구자들에게 여러 블록체인에 걸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보상을 받는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UNFI 토큰은 계속해서 프로토콜의 글로벌 거버넌스 토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UNFI 토큰 보유자들은 개발자 인센티브의 가이드가 되어 주고, 가치있는 프로젝트를 선별하며, Unifi 프로토콜이 활발하고 건전한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주체가 될 것입니다.

5. uTrade v2에서 변경된 사항

업그레이드된 uTrade 새로운 버전에는 기존의 친숙한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동시에 흥미로운 고급 기능들이 추가됩니다. 아래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고급 기능들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1)사용자들을 위한 옵션과 (2)프로젝트 및 개발자들을 위한 옵션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1) uTrade 사용자를 위한 옵션

① 새로운 인터페이스

  • 다크 모드의 세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② 싱글 토큰 유동성 공급

  • 유동성 공급 시에 하나의 토큰만으로도 손쉽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유동성 공급 시 사용된 토큰의 50%를 사용자가 유동성 공급을 희망하는 거래 페어의 나머지 토큰으로 자동 교환한 후에 유동성을 공급하게 됩니다. 이는 기존 v1에서 업그레이드된 기능입니다.

③ 사용자가 직접 토큰 추가 가능

  • uTrade에서 즐겨찾는 토큰이 보이지 않는 경우 모든 사용자들이 직접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④ 토큰 라우팅 기능 내장을 통한 무제한 거래 옵션 지원

  • 반드시 1:1로 거래 페어를 매칭해야 하는 제한이 제거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무한한 조합으로 다양한 토큰들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거래 페어로 토큰스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Unifi 생태계를 통해 토큰 런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방식의 토큰 라우팅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토큰 거래와 같은 향후 출시될 기능들의 기초가 됩니다.

⑤ 크로스 체인 기능 지원을 위한 준비

  • uTrade v2에는 크로스 체인 토큰스왑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많은 요소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러 체인들을 연결하는 과정에 맞춰 더 많은 최신 업데이트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경우 Unifi의 소셜 미디어를 팔로우해주세요.

⑥ 거래 수수료

  • 전반적인 수수료 시스템을 재검토한 후 새롭고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전체 수수료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 트레이더 대상 리베이트가 uTrade v2에서 제거됩니다. 이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추가 비용으로 인해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가 상당 부분 증가하게 되고 특정 기능과 잘 호환되지 않는 문제가 유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Unifi의 스마트 컨트랙트 상호작용을 개선하면 네트워크 수수료가 낮아지므로 결과적으로는 유동성 공급자와 사용자(거래자) 모두에게 이득이 됩니다.

⑦ Unifi 농장

  • uTrade v2에서는 새로운 "무기한 농장(perpetual farm)" 과 기존 대비 증가된 보상을 지원하며, Unifi를 기반으로 구축된 프로젝트들을 지원합니다. v2가 출시되면 기존의 Unifi Farms는 사용할 수 없으며 향후 출시되는 새로운 추가 기능을 기대해주세요.

유동성 풀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기발한 아이디어는 있지만 스마트 컨트랙트 파라미터가 프로젝트가 적용할 수 없는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으신가요? Unifi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2) 프로젝트 및 개발자를 위한 옵션

① 개발자 친화적인 스마트 컨트랙트

  • uTrade v2 스마트 컨트랙트는 Uniswap의 스마트 컨트랙트 콜과 호환되는 개발자 친화적인 스마트 컨트랙트입니다. 식별가능한 컨트랙트 콜과 기능들, UP토큰의 발행 등과 같은 Unifi에 특화된 기능에 대한 개방형 액세스를 통해 개발자는 기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쉽게 Unifi로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한 Unifi 생태계 내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저희는 그동안 Unifi 프로토콜을 훨씬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있는 방법과 관련하여 많은 피드백과 제안을 받았습니다. 프로토콜에 보다 강력한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합하는 것은 모든 이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②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토큰 라우팅 기능

  • 내장된 토큰 라우팅은 보다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거래 및 유동성 추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낮은 유동성 문제는 새로운 풀이 생성되는데 있어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Trade v2에서는 내장된 토큰 라우팅을 통해 사용자는 싱글 토큰 유동성 공급을 할 수 있는데, 이는 uTrade 풀의 유동성 추가 기능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타사 AMM 토큰 라우팅을 통해 진행됩니다. 라우팅을 통해 추가적인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개발자들은 다른 플랫폼들의 유동성 풀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Unifi의 지속가능한 토크노믹스 모델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③ 프로젝트의 런칭

  • Unifi에서 프로젝트의 런칭 및 최초 토큰 발행 등을 하는 경우 보다 나은 환경에서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목표 달성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시작된 프로젝트에서 발생된 거래 수수료에 더 높은 회수율이 적용될 뿐만 아니라 잘 정립된 시스템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크로스 체인 생태계에서 프로젝트의 확장을 원하는 경우에도 적용이 됩니다. 토큰 출시 시 스마트 컨트랙트 파라미터의 커스터마이징 작업이 필요한 프로젝트는 포스팅 하단의 이메일 주소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④ 맞춤형 스마트 컨트랙트 파라미터 설정

  • 유동성 풀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스마트 컨트랙트 파라미터가 프로젝트에서 적용할 수 없는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으신가요? 특정 지침 내에서 Unifi는 맞춤형 풀 파라미터, UP토큰 채굴 파라미터, 컨트랙트 상호작용을 생성하고 Unifi 프로토콜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uTrade는 개발자의 커스터마이징 및 사용을 염두에 두고 구축되었습니다! 단, 해당 프로젝트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관심 있는 개발자는 포스팅 하단의 이메일 주소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⑤ 강화된 파트너십 및 개발자 지원

  • uTrade v2로의 업그레이드 정책의 일환으로 Unifi는 개발지 지원에 대한 노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Unifi 프로토콜의 일부는 오픈 소스가 됩니다. 일부 개발 정보는 현재 깃헙(https://github.com/unifiprotoco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Trade v2 런칭 이후에는 계속해서 추가적인 정보, 문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 Unifi 프로토콜의 개발, Unifi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특정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Unifi는 변화하는 DeFi 환경에 따라 계속해서 부지런히 움직이며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Sesameseed와 Unifi는 지난 수년간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어떤 시장 상황 속에서도 번창해나갈 수 있고 어떤 도전도 극복할 수 있음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uTrade v2는 Sesameseed와 Unifi가 계속해서 적응하고 성장하는 또 하나의 대표사례가 될 것입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