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코인리스트

[CoinList] VC의 FOMO를 일으킨 Mina Protocol 토큰세일 정보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크립토씬에서 알만한 거의 모든 VC들이 투자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미나 프로토콜의 MINA 토큰이 코인리스트(CoinList)에서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2021년 4월 13일 23시부터 판매될 예정입니다. 미나 프로토콜과 코인리스트는 공식 파트너 관계이며, 앞서 발표된 캐스퍼(Casper), 랠리(Rally)와는 달리 오래간만에 돌아온 코인리스트 독점 토큰 세일입니다.

총 7,500만 개의 MINA토큰이 판매될 예정이며, 이번 세일은 1인당 1,000달러 한도 캡의 토큰 세일 조건으로 진행되며, 전체 판매량에 미달하는 경우 한도가 없는 토큰 세일이 추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토큰세일 공지 전부터 지금까지의 커뮤니티들의 뜨거운 관심이 모이고 있다는 점에서 미루어 보았을 때 굉장히 빠르게 마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미나 프로토콜의 초기 런칭 당시의 프로젝트명은 Coda Protocol이었으며 추후에 Mina Protocol로 리브랜딩하였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미나 프로토콜의 토큰 세일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인리스트란?

코인리스트는 2017년 8월 파일코인(FIL)의 토큰세일을 시작으로 스택스(STX), 디피니티(ICP), 오리진 프로토콜(OGN), 오션 프로토콜(OCEAN), 알고랜드(ALGO), 너보스(CKB), 솔라나(SOL), 니어 프로토콜(NEAR), 플로우(FLOW) 등의 최초이자 단독 토큰 세일을 진행하고 있는 토큰 런칭 세일 플랫폼으로, 지금까지 진행해 온 대다수의 토큰들이 엄청난 가격 상승을 보이며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BTC, ETH, USDT, USDC 등으로 토큰 세일에 참여할 수 있는 ICO방식을 비롯하여 더치옥션 판매 방식을 도입하고, 최근에는 UNI, ROSE, NU 등의 토큰 파밍까지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작년부터는 사용자들이 코인리스트에서 토큰세일에 참여하여 얻은 토큰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의 기능을 런칭하기도 하였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상기 가입링크는 제 레퍼럴 링크로, 해당 링크로 코인리스트에 가입 후 100달러 이상의 거래를 하시면 10달러에 해당하는 비트코인(BTC)을 에어드랍 받으실 수 있습니다.

꼭 위에서 언급한 거래나 에어드랍을 받지 않으시더라도, 토큰세일에 참여하기 위해 코인리스트에 회원가입 후 KYC는 진행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토큰 세일 정보

(1) 토큰 : MINA

(2) 판매방식 : 고정가격 판매 / 선착순 방식

(3) 일정 : 2021년 4월 13일 23시부터 시작 (우리나라 시간 기준)

  • 전체 판매량 : 75,000,000 개
  • 판매량 미달 시 한도 없는 토큰세일 진행 : 2021년 4월 16일 23시

(4) 참여가능 코인(토큰) :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USDC

(5) 구매 한도 : 최소 50달러 ~ 최대 1,000달러

(6) 판매 가격 : 1개당 0.25달러

(7) 판매량 : 75,000,000 MINA (7,500만 개)

(8) 락업 조건 : 2021년 5월 31일 락업 해제 조건

  • 한도 없는 토큰세일이 진행되는 경우, 해당 토큰세일로 판매된 토큰은 5월 31일부터 매월 균등하게 24개월에 걸쳐 락업이 해제됩니다.

(9) 참여 신청 : https://coinlist.co/mina

3. 미나 프로토콜 소개

미나 프로토콜은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블록체인을 표방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체인이 확장되더라도 최대 22kb밖에 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모든 사용자들이 풀노드로 P2P로 연결이 될 수 있으며, 누구나 컨센서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영지식 증명(zk-SNARK ; Zero-Knowledge Succinct Non-Interactive Argument of Knowledge)을 통해 Snapps(Snarkified Application)라는 완전히 신개념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Snapps는 이더리움의 디앱(DApp)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성을 가집니다.

  •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확인
  • 값 비싼 연산의 올바른 실행을 확인
  • 확장성 측면에서의 엄청난 강점

Mina를 인큐베이팅 한 O(1) Labs는 2018년부터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2,940만 달러를 모금하였습니다. 2018년 씨드 라운드에서는 토큰당 0.07달러로 350만 달러, 2019년 시리즈A 라운드에서는 토큰당 0.15달러로 1,500만 달러, 2020년 전략적 투자 라운드에서는 0.15달러 52%, 0.25달러 48%로 총 1,090만 달러를 모금하였습니다.

이번 코인리스트의 커뮤니티 토큰 세일과 동일한 가격 조건인 0.25달러 판매분을 제외한 나머지 판매분은 18개월 락업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MINA토큰은 네이티브 토큰으로 블록 프로듀서 및 SNARK 프로듀서 수수료를 지불하는데 사용되며, 토큰을 스테이킹하여 지분증명(PoS) 합의알고리즘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총 10억 개의 토큰이 배포되며 연간 12%의 인플레이션율로 토큰이 발행되며, 아래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8년에 걸쳐 토큰이 언락됩니다.

재미있는 점은 초기 토큰홀더들의 스테이킹을 장려하기 위해 슈퍼차지 리워드(Super charge reward)라는 프로그램을 14개월 동안 진행하며, 출시일 이후 5개월까지는 슈퍼차지 리워드 타겟이 24%에 이릅니다. (코인리스트 토큰 세일 참여자들도 이 슈퍼차지 리워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요 투자사에는 코인베이스 벤처스, 멀티코인 캐피탈, 쓰리 애로우즈 캐피탈, 폴리체인 캐피탈, 패러다임, 펜부시 캐피탈, NGC 등 유명 VC들이 대거 참여하였습니다. 사실상 현재 잘나가는 유명 VC들이 모두 집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미 메인넷 런칭 전부터 VC들과 커뮤니티의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나 프로토콜이 코인리스트에서의 토큰 세일과 함께 메인넷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인당 1,000달러 한도를 둔 커뮤니티 세일 이후의 무제한 세일(uncapped sale)이 진행되길 간절히 바라지만, 기대와는 달리 순삭으로 끝나버리지 않을까 싶네요.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⑨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⑩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