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파이(DeFi)/후오비체인(HECO)

[HECO] 후오비체인의 Uniswap? MDEX 채굴 방법 가이드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후오비 체인(Huobi ECO Chain)에도 슬슬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하는 DeFi 플랫폼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후오비체인 쪽의 정보는 대부분이 중국 커뮤니티 위주로 알려지고 있고 해외 커뮤니티에 많은 홍보가 없다보니 정보를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네요.

더불어 모든 체인들이 초창기에 그러하듯 후오비 체인의 경우에도 메인넷 런칭과 함께 등장한 디파이 앱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스캠 프로젝트가 등장하여 먹튀를 하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이 1달 정도 이어져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어제 리퀴디티 마이닝과 트레이딩 마이닝을 통해 정식 런칭한 MDEX라는 플랫폼이 이더리움의 유니스왑,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의 팬케이크스왑과 같은 지배력을 가지는 디파이 프로토콜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후오비체인의 MDEX에서 유동성 채굴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를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며, 디파이 플랫폼은 큰 가격 변동성 또는 프로젝트의 엑싯 위험이 있는 관계로 스스로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고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에서는 후오비 에코 체인(Huobi ECO Chain)을 HECO로 명명하도록 하겠습니다. HECO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먼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후오비] Huobi ECO Chain 공식 메인넷 런칭 총정리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오늘(2020년 12월 21일) Heco라고도 부르는 후오비의 Huobi ECO Chain의 메인넷이 정식으로 런칭되었습니다. 아직 후오비 에코 체인과 관련해서는 국내 커뮤니티에 소개된 글

dcrypto.tistory.com

1. HECO체인 이용하기

HECO체인 역시 바이낸스 스마트체인과 마찬가지로 메타마스크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모바일의 경우에는 토큰 포켓이 괜찮네요). 메타마스크 실행 후 상단의 네트워크 탭을 클릭하고 [사용자 정의 RPC]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각각의 입력탭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시면 HECO체인에 접속하기 위한 메타마스크 설정이 완료됩니다.

어제 포스팅에 메타마스크 설정법은 자세히 설명을 했던 관계로 여기서는 간략하게 요약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ECO] 후오비의 Huobi ECO Chain 메타마스크 설정 방법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씨파이(CeFi) 서비스의 중심 축이었던 디지털자산 거래소들이 이더리움 호환성을 갖춘 자체 체인들을 계속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하루

dcrypto.tistory.com

메타마스크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후오비글로벌 또는 후오비코리아 거래소 지갑에 보유 중인 자산을 내 HECO 계정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바이낸스 계정이 있어야 하는 것처럼, HECO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후오비 글로벌 또는 후오비 코리아 거래소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제 레퍼럴 링크가 삽입되어 있는 링크이며,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후오비 거래소에 가입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일단 후오비 거래소에서 내 계정에 필수적으로 보내야 하는 자산은 후오비토큰(HT)입니다. 이더리움에서 ETH가 트랜잭션 수수료로 사용되고,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에서 BNB가 트랜잭션 수수료로 사용되는 것처럼 HECO에서는 트랜잭션 수수료로 HT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처럼 BTC, ETH, BCH, DOT, LTC, FIL, USDT, HUSD 등의 코인들도 인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출방법은 어떤 토큰들이든 동일하며 여기서는 USDT를 인출하는 것을 예시로 들어 설명합니다.

① 지갑으로 이동 후에 HECO체인 지갑으로 보내고자 하는 자산의 우측에 보이는 withdraw를 클릭합니다.

② 그 다음에 Chain name에서 HECO를 선택하고, Address에는 내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를 입력합니다.

[참고] HECO체인은 이더리움 호환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메타마스크에서 사용하던 이더리움과 동일한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이더리움 지갑 주소로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 HECO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MDEX에서 MDX 채굴하기

내 HECO지갑으로 자산 인출까지 완료가 되었으면 이제 유동성 채굴에 참여를 하면 됩니다. 유니스왑에 UNI토큰이 있고, 팬케이크스왑에 CAKE토큰이 있는 것처럼 MDEX에도 MDX라는 토큰이 있으며, 전체 공급량의 80%가 유동성 및 트레이딩 마이닝으로 채굴이 되는 방식입니다.

① 위의 주소로 접속하고 메타마스크 지갑 로그인을 합니다. 그 다음 See the Menu라는 버튼을 누르면 유동성 채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② MDX의 채굴풀은 단일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채굴하는 Single Token풀과 2개의 토큰 유동성을 공급하고 채굴하는 Mdex LP풀 2개로 나눠집니다. 위의 화면은 Single Token 채굴 화면인데, 여기서는 Select 버튼을 클릭하여 스테이킹을 하고자 하는 토큰을 선택하고 스테이킹만 하면 간편하게 채굴 참여가 완료됩니다.

③ LP풀은 2개의 토큰을 50:50으로 유동성을 공급하고 채굴하는 방식으로, 싱글 토큰풀 보다는 APY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떤 풀에 참여할 것인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④ 그 다음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해당 풀에 유동성 공급을 진행합니다. 그 다음에는 다시 원래의 화면으로 돌아가서 LP토큰을 스테이킹하면 Mdex LP풀 채굴 참여가 완료됩니다.

3. 트레이딩 마이닝 채굴하기

위에서 설명한 유동성 채굴(Liquidity Mining)이외에도 MDEX에서 스왑 거래를 하는 경우에도 MDX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트레이딩 마이닝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MDEX의 스테이블코인의 활용도와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HUSD-USDT간의 거래가 가장 많은 리워드율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MDEX의 MDX토큰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으며, MDX의 마이닝은 어제(1월 19일) 오후 9시부터 시작된 관계로 현재 MDX토큰의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유의하시고 참여를 하시기 바랍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