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래소/바이낸스(Binance)

[바이낸스] 2020년 크립토 트렌드(Crypto Trend) 총정리 : 1편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바이낸스에서 다사다난했던 암호화폐 시장의 2020년을 마감하며 2020 크립토 트렌드에 대해 잘 정리한 아티클을 바이낸스 블로그에 업로드하였습니다. 2020년 동안에 암호화폐 시장에 어떤 일들이 있었고,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전체적으로 조망해보기 매우 좋은 아티클이라 한글로 자체 번역하여 소개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원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이 조금 긴 관계로 1편과 2편으로 나누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트렌드 및 2020년 하이라이트 요약

모든 디지털자산(암호화폐)의 전체 시가 총액은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3.3배 이상 증가하며 암호화폐 시장이 전반적으로 드라마틱하게 확장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와 동시에 바이낸스의 기관 투자자 고객은 2019년 말 이후 46%가 증가하며 기관 투자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암호화폐 산업에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의 총 거래량은 3조 달러에 육박했으며, 이는 바이낸스가 런칭한 이후 사상 최고치 입니다. 비트코인(BTC)에 대한 관심은 2020년 4분기의 가격 상승 이후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바이낸스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눈여겨보고 있는 대표적인 암호화폐입니다. 현물 마켓과 선물 마켓에서도 BTC/USDT 페어와 ETH/USDT 페어가 가장 많이 거래되는 거래쌍으로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유동성 마이닝, 수익 농사(일드 파밍), 암호화폐 대출과 같은 DeFi의 혁신적인 기능들은 불로소득(passive income)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주었으며, 바이낸스에서도 Binance Savings와 같은 새로운 금융 관리 상품을 통해 거래소 내에서의 불로소득 원천을 제공하며 많은 사용자들이 새롭게 유입되었습니다.

2020년 전 세계의 시장은 전례없는 변동성을 겪었으며 많은 국가들은 K자형 회복(K-shaped) 양상을 보이며 이미 경제적으로 취약한 국가들의 재정적 타격이 심화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이 강한 압박을 받으면서 개인 투자자들이나 기관들이 암호화폐로 투자처를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며 암호화폐 시장이 한 단계 더 진화된 차원으로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참고] K자형 회복(K-shaped)이란?

  • 고학력·고소득 노동자는 경제 침체에서 빠르게 회복하는 반면, 저학력·저소득 노동자는 침체가 더 심화되는 양극화 현상으로, 임금이나 교육 수준 등에 따라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는 속도가 다른 형태의 경제회복을 뜻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확장세

올해에만 모든 디지털자산(암호화폐)의 전체 시가 총액은 2020년 1월 1일 기준 1,930억 달러에서 6,400억 달러로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암호화폐 전체 시가 총액의 이 엄청난 상승은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헷지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매입하기 위한 움직임이 줄을 이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11월말부터 12월 까지 매우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며 12월에는 신고가(ATH; All Time High)를 달성하기도 했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이 금보다 비트코인이 가치 저장 수단과 인플레이션 헷지에 있어 더 좋은 수단이라고 발상의 전환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강세, 알트코인의 약세

2020년 12월 21일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전체 암호화폐 시가 총액의 66%를 차지하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더리움(ETH)은 11%, 리플(XRP)의 경우에는 4%로 기존 대비 꽤 많이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은 여전히 굳건한 암호화폐의 왕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이더리움 또한 2020년에 꽤나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이더리움의 강세의 배경에는 디파이(DeFi)를 비롯한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으로 구축된 디앱(DApp)들의 확산이 주요하였습니다.

주류 자본시장의 자본이 유입되고 있는가?

암호화폐 시장으로의 자본 유입은 경제적으로 혼란한 시기에 발생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에 중요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이제 단기적 펌핑만을 노리는 투기 세력들의 놀이터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하여 훨씬 더 광범위한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주요 활동들이 암호화폐 거래소에 집중된다는 특성으로 인해 바이낸스는 일년 내내 기록적으로 높은 트랙픽을 경험하였습니다.

  • 총 거래량 : 3조 달러
  • 사상 최고 거래량(24시간 기준) : 526억 달러 이상

아시아는 지속적으로 가장 높은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지배력이 가장 높은 지역이며, 유럽이 그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시아 지역의 사람들은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새로운 암호화폐와 관련하여 얼리어답터적인 성향이 강하여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많은 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하는 암호화폐 시장, 급성장하는 파생상품 시장

지난 3년 동안 가장 큰 암호화폐 현물 거래소로 성장한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기반의 파생상품 거래에 있어서도 가장 큰 거래소 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전통적인 금융시장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 선물 및 옵션은 암호화폐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필요한 헷징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난 9월에 런칭한 바이낸스 선물 마켓은 슬리피지를 최소화하면서도 빠른 거래를 위한 풍부한 유동성을 지닌 대표적인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2020년 동안 가장 많은 거래량을 기록한 선물 거래 페어는 BTC/USDT, ETH/USDT, LINK/USDT 순으로 나타났으며, 바이낸스 선물은 업계에서 가장 많은 선물 거래 계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물 시장의 경우에는 거래량을 기준으로 BTC/USDT, ETH/USDT, ETH/BTC, XRP/USDT, BTC/BUSD 순으로 거래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이낸스 거래소 지갑에서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BTC), 바이낸스코인(BNB), 이더리움(ETH)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NB가 2위로 집계된 것은 아무래도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BNB를 보유하는 경우 거래 수수료의 25%를 절감할 수 있고, BNB를 통해 BNB Vault나 바이낸스 런치 패드, 바이낸스 런치풀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⑤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⑥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⑦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⑧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